연봉협상.. 이제는 다른 곳으로 옮길때가 된건가…

  • #149160
    ByteClub 208.***.20.9 6278

    그냥 답답해서 글 올려봅니다.
    제가 나이가 이제 40이고… 지역은 Los Angeles, 직책은 Sr. Web Developer 인대요. 연봉8만5천 받고 있습니다.
    5년 전에 이 회사 들어와서 처음에 6만5천으로 시작해서 8만5천까지 올라왔는대 난 언제 10만불 받아보나 그러고 있습니다.

    회사일도 쉬운편이고.. 다른 Benefit도 좋은거 같고 (401K 12000불까지 50% mtach, 건강보험 회사 100% 부담 등등), 휴가는 일년에 20일 받고요.. 그외에 퍼스널데이 5일, sick day 3일 정도… 그런대 대충 휴가내도 중간에서 Director가 HR이 휴가서 달라할때 까지 안 주니까 사실 정해진 휴가보다 더 쉬구.. 뭐 하루정도 그냥 쉬는건 휴가 처리안하고 그냥 가끔 회사 쉴수도 있고요.. 월급은 꼬박 꼬박 잘 나와요… 한번도 늦은적 없고…

    하여간 다 좋은대 이 넘의 연봉이 언제쯤 난 10만 넘어보나 그러고 있거든요. 규모가 큰 회사가 아니라 지금 직책에서 더 올라갈 자리도 없고.. 일년에 5% 정도씩 연봉 올려주는대 지난 5년 동안 한번인가 10% 가까이 올라간적 있고요..

    기술직에서 나이 40이면 이제 10만 정도는 받을 나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연봉을 그렇게 올릴려면 이제 회사를 옮겨야 하나.. 그러자니 요즘 고용시장이 어떤지.. 그런것도 좀 걱정이 되고… 원하는 연봉받고 옮긴다 해도 지금 다니는 회사처럼 benefit 괜찮고 일에 스트레스 안 받고, 안정적이고 그럴지도 모르는거고… 그냥 더 눌러 있어야 하나…
    여러가지로 고민 되네요..

    내가 너무 많은걸 바라는건지 아니면 연봉을 적게 받는게 맞는건지… 뭐 salary.com 에 가보면 이 지역에서 Sr. Web Developer면 9만5천 정도가 중간 급여던대…

    주변에 보면 10만 넘게 받는 사람들도 많더만.. (물론 저보다 못 받는 사람도 많고요..)

    지금 한번 움직여 볼만한 시기인가요? 아니면 그냥 당분간 더 지켜봐야 할 시기 인가요? 어찌 하면 좋을지 도움말들좀 부탁 드립니다.

    몇년전에 이혼한번 하고 그 이후 양육비 대면서 싱글텍스 내면서 살자니 401K에 한 500불 저금하고, 아이 대학교육비 한다고 국채 100불어치 사고, 생명보험 뭐 이런거 내고, 양육비 주고, 다 떼고 집에 달 3500불 가져 오네요…
    이제 막 재혼했는대 먹일 입은 늘었고, 이넘의 아파트도 이제 원베드라도 하나 찾아서 이사가야 하는대 웬 아파트 값은 이리 비싼지.
    집은 살 엄두도 못내고요.. 저금한 돈이 401k로 들어가고 그 동안 다른 빚 갚느라 다른 저금은 못했어요. 나이 40에 401K에 5만불 모은게 전부. 이제 일할 연수도 얼마 안 남고 은퇴생각도 해야 하는대.. 그러자니 연봉이라도 올려야 겠고…

    답답해서요 그냥.

    • 반달 207.***.248.122

      저도 프로그램만 이것 저것하다가 DBA(?)로 바꿔서 밥먹고 살고 있습니다.
      나이는 서른여덞입니다. 연봉은 원글님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한국에 있었다면 지금쯤이면 실무에서 멀어져서 관리자나 기술영업하고
      있었을 겁니다. 미국이라서 당분간은 엔지니어로 밥먹고 살 수 있었을 같
      습니다만. 세금에다 기본생활비에다 애들밑으로 들어 가는 돈까지 하고
      나면 정말 남는 것 없습니다. 분명 한국보단 연봉이 따블인데, 실제로
      손에 잡는 것은 별반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더 모자랍니다..)
      그럴땐 제가 미국에 왜 왔나..하는 생각도 하고.. 이렇게 해가지고
      은퇴할 때까지 집한채나 건질 수나 있을란지도..그렇다고 고국방문을
      맘대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예전에 누군가가 미국거지 미국거지
      하던데. 이제는 그 뜻을 알 것 같습니다.에~~긍.. 그냥 만족하고 살다가
      나중에 급박한 상황이 닥치면 그때가서 다른 일을 모색해야 겠다고
      그냥 생각만 합니다요… 저도 답답하기는 매한가지입니다요…
      돈을 벌려면 역시 미국에선 스몰비지니스를 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공부 좀 더해볼까도 생각했습니다만.. 나이들어 공부 더하면 뭐 합니까..
      그냥 경력으로 밀고 갑니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