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 및 냉각수 온도 게이지 이상

  • #7686
    Sable 75.***.92.44 6697

    안녕하세요…

    몇일전 냉각수(부동액)가 아무래도 어디가 새는거 같아 검사 및 수리를 의뢰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모르지만 어떤 밸브가 파손되 그렇다며 새 부품으로 교환을 했고 350불 정도를 지불하고 차를 오늘 찾아왔습니다.

    그런데…
    차에 올라타 시동을 키면서 뭔가 이상하다 싶었는데, 10분 정도의 거리인 집에 도착해서 시동을 끄니 연료게이지와 냉각수 온도 게이지가 시동을 오프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화(바늘이 밑으로 떨어지는~)가 안되었습니다.

    다시 수리점으로 가서 증세를 얘기하니 우선 2~3일 정도 지켜보고 문제가 계속되면 다시 오라고 하더군요…

    오는길에 연료게이지의 동작을 확인코자 개스를 가득 채워보았습니다. 시동을 켜니 연료게이지는 쭈욱 올라가 가득 찬 상태를 다행히 가리키더군요.

    엔진 온도 게이지는 시동을 끈 상태로 몇시간이 지나도 바늘이 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는 좀 예전의 기억이 헷갈려서요…
    연료게이지가 시동을 끄면 초기화가 되었었는지 아니면 그 상태로 그냥 있었었는지도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혹시 제 차종을 가지고 계신 분 있으시면 시동을 오프했을때 연료게이지가 어떤 상태로 있는게 정상인건지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엔진 온도 게이지와 관련되서 도움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글을 남기고 두어시간 후에 외출할 일이 있어 차를 다시 이용을 했습니다. 엔진 냉각수 온도 게이지는 역시 운행중 상태 그대로(중간정도)를 나타내고 있더군요. 그런데… 차에 시동을 거니 그제서야 냉각수 온도 게이지가 쭈욱 내려갔습니다. 그리고 운행을 계속하니 서서히 냉각수 온도를 제대로 나타내는 듯 올라가다 보통의 적정선에서 유지를 했습니다. 목적지에 도달해서 시동을 다시 꺼보니 그 게이지가 다시 그대로 유지되더군요. 아무튼 시동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는 현재로서는 정상적인 동작을 한다고 여겨집니다. 그러나 말씀드린대로 시동을 끄면 바로 바늘이 밑으로 떨어지는 정상적인 동작을 기름 게이지와 냉각수 온도 게이지가 둘 다 안하고 있네요. 하루 정도 더 지켜보고 증상을 정리한 후 모레정도에 미캐닉을 다시 찾아볼 생각입니다. 혹시 비슷한 경험이나 주실 말씀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 Ohio 24.***.24.189

      연료게이지는 연료상태로 그대로 남아있는것이 맞을것입니다. 온도 게이지는 당연히 시동유무와 관계없이 온도에 따라 바늘이 움직입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엔진시동시 엔진 예열전까지 바늘이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시동을 커도 마찬가지입니다.

    • Sable 75.***.92.44

      친절하신 말씀 감사합니다. 뭐 특별히 안전에만 문제가 없다면 더 신경 안쓰고 싶기도 합니다. 제 차가 선생님 말씀처럼 시동유무와 관계없이 온도에 따라 바늘이 움직이면 그래도 상식적일텐데, 시동을 끄고나면 끌 당시의 바늘 눈금을 다음 시동켤때까지 그냥 유지해버리고 있습니다. 몇시간이 지나서 엔진이 다 식어도 중간정도를 가르키고 있거든요. 미캐닉에 맡기기전까지는 확실히 이런문제가 없었었는데 뭐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 아무튼, 감사합니다.

    • Sable 75.***.92.44

      아, 참… 더 반가운게… 저도 Ohio입니다… ^^ 눈때문에 주말에 고생하지 않으셨는지요? ^^

    • 차사랑 71.***.4.114

      제 차는 차종은 다르지만, 시동 끄면 연료게이지 내려 갑니다. 시동 켤때 올라가구요.. 기름이 간당 간당 할때 시동 걸고 조금이라도 올라가는 것 보며 마음을 놓곤 하는데요… 쓰면서 생각해보니 온도게이지가 시동 걸고 내려간 것이 냉각수가 순환했기 때문 아닐까 싶네요. 앞으로는 잘 순환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