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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1-0719:56:25 #15220SAE C3 164.***.106.147 5215
안녕하세요.
엔진오일에 보면
SAE 5W30,
C3 5W30이니 적혀 있던데, 앞에 붙은 SAE, C3 등은 무슨 의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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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69.***.54.55 2010-11-0723:39:07
모든 엔진오일에는 그 제품에 대한 성능 분류 규격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규격은 합성유와 일반광유가 구분없이 똑같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제품성능에 대한 규격을 정하고 인증하는 여러 국제승인기관중, 석유제품의
품질 규격을 분류 제정하는 대표젹인 기관은 API(미국석유협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API규격뷴류는 SAE(미국자동차기술자협회)와 미국재료시험협회
(ASTM)가 공동으로 오일의 성능규격을 제정하고 있습니다.
API는 엔진오일의 등급분류를 API SJ/CF..이런식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S”(Spark plug ignition)는 가솔린엔진오일의 분류로, 초창기의
(60년대) SB, SC, SD, SE, SF, SG, SH를 거쳐 현재의 SJ, SL의 최신규격
까지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C”(Compression)는 디젤엔진오일 등급의 분류로, 역시 CA, CB, CC, CD,
CE, CF를 거쳐 CG, CH-4등으로 최근의 등급으로 제정되었습니다.
그런데, 많은 엔진오일의 표기방법을 살펴보면 API SJ/CF 또는 CF/SH..등
가솔린 및 디젤의 규격이 같이 표기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엔진오일은 가솔린과 디젤엔진의 특성에 맞게 설계된 제품으로 겸용
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엔진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솔린 및 디젤엔진 모두 최상위 규격을 만족시키는 제품도 있지만
어느 한쪽의 규격이 높은 반면, 상대적으로 한쪽의 성능규격은 낮은 경우가
많이 있음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참고로, API 성능규격 표기는 API에서 모든 엔진오일을 테스트하여 인증
하여 주는것이 아니고, 오일을 생산하는 제조회사에서 자체적으로 표기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 기준은 API에서 정한 여러 기준항목의 조건에 부합
되는지 제조업체의 자체적 시험을 거쳐 표기를 하는 방식입니다.
위의 미국규격 이외에도, 엔진오일의 성능분류를 제정하는 유럽의 유명한
인증기관이 ACEA(유럽자동차제조자협회)입니다.
ACEA는 좀 더 엄격한 기준으로 성능규격을 제정하고 있는데 A, B, E 규격
3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A는 가솔린엔진용도로 A1, A2, A3로 분류되며
(A3-최신규격), B는 소형디젤용도로 B1, B2, B3, B4(B4-최신규격)등급으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E규격은 대형디젤용도로 E1, E2, E3, E4로 분류됩니다.
ACEA규격도 ACEA A3, B3, E1과 같이 가솔린/디젤규격이 함께 표기된 등급의
제품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도 가솔린/디젤엔진 겸용으로 설계되어 생산된
제품이기 때문에 적합여부 및 용도에 맞게 사용을 하면 되겠습니다.
위의 API나 ACEA의 규격은 엔진이 점차 고성능으로 발전됨에 따라 새로운
성능의 규격이 계속 제정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기타인증기관 및 자동차 엔진제작자에 따라 승인된 규격의 제품
이(MB229.1/228.3 VW500/502/505, BMW…) 있음을 참고하여 주십시요.기사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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