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브레이크 질문

  • #15948
    궁금 99.***.188.1 5702

    엔진 브레이크 개념은 알고 있는데요.

    제 차는 D-2-L로 되어 있구요, O/D가 있는 캠리입니다.

    O/D는 3단인 것은 알고 있고..

    내리막 길에서 예컨대 50마일 이상으로 달릴 때,
    내리막 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가 좋다고 하여
    O/D off로 바꾸어도 괜찮을까요?

    O/D 가 3단까지라면, 50마일 이상 존에서는
    엔진에 무리를 주는 건 아닐까요?

    다시 말해, O/D, 3단의 속력은 30마일 정도일 것인데,
    속도는 50마일 이상이고, 서로 언발란스라는 것이지요.

    그래서 질문입니다.

    1) 40마일 이상 존의 내리막길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거는 방법은?

    2) 40마일 이상 존의 내리막길에서 O/D off 걸어도 엔진에 무리가 없을까요?

    3) 오토에서 3단은 30 마일 정도를 가리키는 것이 맞겠는지요?

    수동 3단은 30마일, 수동 4단은 40마일 이상 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동 3단과 오토 3단은 좀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수동 5단이, 오토 4단과 같다고 해서….

    고수님들의 고견을 기다립니다.

    • 지나가다 138.***.113.48

      연식이 어떻게 되시는지 모르겠지만 O/D 는 적어도 4단, 어지간하면 5단일 겁니다.

    • 엔진브레이크 211.***.156.56

      엔진브레이크란
      강제로 탄력주행 상태를 감쇄시켜서 속도를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즉 연료 분사가 차단된 엔진은 동력원이 아닌 부하(負荷)로 작용을 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낮은 기어단수에서 이 부하가 휠에 작용하는 토크가 커지기 때문에
      감속 효과가 커지며, 이를 이용한 것이 엔진브레이크입니다.

      하지만 시동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는 엔진이 항상 IDLE RPM 이상은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차를 완전히 정지상태로 만들려면
      풋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것 각설하고 기존의 4속에서 100킬로 이상 달릴때는 엔진브레이크의 의미는 없습니다.
      단 홀드버튼을 이용하여 사용해도 문제는 안되나 그리 권장하는 방법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기계적으로 2속에 쉬프트레버가 있을때 커버 가능한 범위이긴 하지만
      실제로 1속(L모드)에서 확실히 듣는것을 느끼는 범위는 45킬로 이하 범위입니다.
      그리고 2속은 100킬로 미만까지 속도가 커버됩니다.
      하지만 실제 느낄수 있는 속도는 대략 80킬로 이하이며,
      나머지 속도에서는 사실상 엔진브레이킹 처럼 느끼기는 하지만
      엔진브레이라 할수는 없습니다.

      일단 기계적으로 고속주행시 홀드버튼을 눌러보면 일시적으로
      속도가 홀딩되는관계로 유사기능은 하지요

      하지만 요즘전자식 변속기는 100킬로 까지는 2단으로 커버가 가능한 부분이므로
      80킬로 이하 에서는 듣는다고 말은 할수 있으나 실제는 오버런상태이니
      큰효과는 없고 실제 1속 45킬로 부근 이하 일때 확실히 듣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변속기를 볼때 기계적으로 레버를 조작하여
      사용하는것은 D-2-L 이러하지만
      요즘 신형변속기는 스포츠모드 즉 하이매틱 방식은 강제로 내려봐야
      일정속도 범위안에 들어와야 속도가 변하는것을 눈으로 볼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교육후 평가 시험을 치르는데 자주 나오는 문제중 하나가
      다음중 엔진브래이크가 가장 확실히 듣는단은 몇단인가?
      라고 내면 대부분 1단이라고 답하면 틀린답입니다.
      해답은 2단입니다.
      왜인가는 개인적으로 자동변속기에 대하여 공부를 좀하시면 왜그런지 아시게 됩니다.

      음… 그럼 고속주행중에 2단으로 변속해도 괜찮은가요

      고속주행이라 하면 80킬로 이상정도 라고 보는데 이론상으로
      100킬로까지는 2단으로 커버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자동으로 변속 모드가 바뀌어 지도록 하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정상적으로 100킬로 달리다가 2단으로 변속 시켜봐야 레버만 2단이지
      내부에서는 최소한 3-4단에 올라가 있으므로 의미 없습니다.
      엔진브레이크도 안걸리지요 타력주행 상태로 변합니다.
      자동변속기는 가속은 되지만 이미 오버런이 되어 있는 상태라서 그렇습니다

    • 궁금/원글 99.***.188.1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더 알고 싶은 것은,

      100킬로, 즉 60마일 정도에서, 2단이 언발란스가 아닐까요?

      또한 제가 질문했던 것은 40마일 이상만 되어도 O/D off 즉 3단과
      언발란스가 되지 않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론상으로는, 20마일 존에서는 2단 기어, 30마일 존에서는 3단 기어,
      40마일 존 이상에서는 4단 기어가 대충 매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40마일 이상의 속도에서 40마일 이하의 기어비에 해당하는
      O/D off 나 2단 기어를 두면 무리가 안되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제가 무엇을 잘못 아는 것인지 부탁드립니다.

    • a 216.***.61.102

      같은 연식의 캠리인것 같습니다. 저두 4-speed automatic
      65마일~70마일까진 o/d로 (3단) 하셔도 큰 문제는 없을꺼에요.
      계속된 내리막길 같은데서 o/d 버튼 누르시고 좀 빠르다 싶으면 풋브레이크 밟고.. 그럼되죠 머

    • a 216.***.61.102

      대충 rpm 4500 안넘는 선이면 괜찮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