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작년에 외국계 반도체 회사로 이직을 하였고 얼바인에서 근무하는 포지션으로 채용이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처음에는 바로 미국에서 일을 할 수 있는 비자로 진행을 고려했으나 변호사와 논의 시 제 자격으로 진행이 어려울 것 같아 한국 오피스에서 1년 근무 후 L1 visa 로 이동하는 것으로 논의하여 Offer letter 를 작성하고 올해 말 즈음 미국으로 가게 될 것 같습니다.근무 경력은 15년 정도이고 입사 시 지역에 따라 급여가 책정되어 Base salary 는 한화로 계약을 하였고 RSU는 달러로 계약을 하였습니다. 현재 계약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Base salary : 1억원
RSU : $55K (3년으로 나누어 Vesting, RSU는 미국으로 이동 후에도 유지)
Performance RSU : 고과를 받고 해마다 4년 Grant 될 RSU가 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매년 지급은 된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수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Bonus : Target 14% (한국 오피스 분들은 매년 Target % 수준 수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미국으로 이동할 때 Base salary 는 다시 논의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관련 업계에 지인이 많지 않고 미국으로 취업한 지인은 더욱 없어 어느 정도는 받아야 할지 감이 없어 조언을 받을 수 있을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엄청 풍족한 생활을 기대하고 있지는 않은데 한국에서 생활하던 아래 수준은 가능하면 유지하고 싶은데요.– 가족 : 저와 배우자 2명, 아이는 없습니다.
– 주거 : 인터넷 커뮤니티나 Apartment.com / Zillow 등을 참조하면 2 Bedroom 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지역 : 회사는 얼바인 소재인데 주거 렌트 가격에 따라 오렌지 카운티에서 출퇴근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생활 패턴
. 여행은 많이 다니지 않습니다. 2,3년에 한번 정도 다니는 것 같습니다.
. 배우자와 저 모두 내향적이라 취미 활동이라 할 것이 없고 대부분 집에서 시간을 보내고 주변 공원 산책, 장보기 정도의 패턴을 반복 합니다.
. 외식은 일주일에 한번 정도 하고 있습니다.이런 저런 개인 사정으로 자산이 거의 없어 미국 이동 할 때 현금은 3천만원 정도로 예상 됩니다.
두서없이 문의 글을 적었는데 경험에서 나오신 조언 남겨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