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돈에대한 개념은 언제쯤에?

  • #99854
    160.***.43.65 2498

    자문내지는 경험을 조금 듣고 싶어서 글을 올립니다.
    제가 4살된 딸아이가 있는데, 어제 드디어 일년간 모아온 돼지저금통을 깨고 지폐화 했습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동전 열심히 모으더니 130불정도 되더군요. 와이프가 아이이름으로 은행구좌를 열어주고, 앞으로 저금도 하게 시키고 한다는데, 저는 무조건 돈은 은행에 저금하는 거다라는 식으로 은행이 먼지도 모르는 애한테 주입식으로 알려주는 것이 잘하는 것인 지 모르겠습니다.다른분들은 아이들에게 언제 어떻게 돈에 대한 개념들을 자녀분들에게 알려주시나여?
    지금 현재 제 아이는 돈은 필요한 무엇, 가지고 싶은 무엇인가를 가져올 때 주인에게 줘야하는 것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물론 크고 작은 돈의 규모는 전혀 모릅니다. 다른 분들은 아이들이 몇살정도때부터 어떻게들 돈의 능력(?)을 알려들 주시는 지 듣고싶습니다.

    • 지나가다 12.***.148.19

      숫자를 알게되면 (수의 크고 작음) 돈의 가치를 자연히 알게 됩니다.

    • 학교 71.***.164.32

      학교에 가면 점심을 사먹거나 매주 열기는 school store를 통해서 물건 사는 것과 거스름돈에 대해 접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돈 개념이 생기면 저축은 쉽게 가르칠 수 있다고 봅니다.

    • 제경험 68.***.57.219

      저는 두딸이 있는데 한 4년전부터 (아이들 7학년 때) 용돈을 주면서 점심을 사먹으라고 했어요. 그런데 어느날 이런 제의를 했죠. 용돈을 줄텐데 만약 제가 점심을 싸주면 남는 돈을 저금을 하라고 말이죠. 그러면서 통장을 하나씩 만들었답니다. 그랬더니 되도록이면 낭비를 안하고 또 물건을 살 때도 가격 대비 물건의 질을 고려하더군요. 그리고 매우 알뜰해지구요. 또 재미있는 것은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벌 수 있나하는 생각도 하더군요. 지금 애들 구좌에 이리 저리 모은 돈이 $3,000이 넘어요.

      Mutual fund에 넣어줄까 생각하다가 제가 좀 가르쳐주어야 하는데 시간이 없어서 그냥 두었답니다. 일단 돈을 귀하게 쓰는 방법만 가르쳤다고 봅니다.

      저도 작은애는 초등학교 4학년 때 간크게 소풍가서 $14짜리 선글라스를 사온 거예요. 그래서 이러면 안되는데 생각했는데 용돈을 주어서 저금을 하도록 하면 나이에 상관없이 돈 개념이 생기지 않나 생각합니다.

    • 160.***.43.65

      주로 초등학교 들어가서부터 시작되는 군요.. 근데여. 저금을 하다가 만약 본인이 사고 싶어하는 것이 있다고 달라고 하면 필요한 만큼 주시나요?

    • 제경험 68.***.57.219

      저도 이런 경험이 있어요. 작은 애가 열심히 돈을 저축하는 이유가 자기 방에 텔레비젼을 사서 놓고 싶다고 모으더군요. 그래서 돈이 $500이 되었을 때 “이제 텔레비젼 살 수 있는 충분한 돈이 모아졌는데 사야지?” 했더니 자기 돈이라서 아까워서 못사겠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아직도 애 방에 텔레비젼이 없어요.

      뭔가 사고 싶다고 돈을 달라고 한 적이 없어서 잘모르지만 일정 금액을 주시고 그 안에서 사라고 말씀 하시는 것이 좋겠어요. 저는 마음이 약해서 그냥 제가 사준답니다.

    • 경험 68.***.51.106

      제 조카보니깐 킨더에서 돈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이 있더군요. 몇주에 걸쳐서 돈에대해서 아주 상세히 재미있게, (미국) 돈의 단위와 가치 그런것 열심히 배우더라구요. 그 후로는 마트에 가면 가격표보는 재미에 이건 싸고, 안싸고 그런거 다 알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