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 플러그 교체 방법 해 보신분이여…토요타 씨에나

  • #11736
    스파크 76.***.228.83 5165

    씨에나 6만 넘어서 엔진 오일 교체 하다가 사장이 6만 넘어서
    스파크 플러그도 교체하고 이것 저것 점검해야 한다고 하네요.

    다른건 큰 문제가 안되는데 스파크 플러그만 교체하는데 공인비 해서 250불정도 한다고 해서 넘 비싼것 같에서 일단 나중에 다시 온다고 했는데요.
    좀 알아보고 하려고요.

    4기통 일반 엔진은 제가 전에 해봐서 씨에나도 해보려고 엔진뚜껑 열어보고
    아무리 보아도 스파크 플러그가 3개뿐이 안 보이네요. 아마도 뒤쪽 안 보이는 쪽에 있는 것 같은데요.

    일반인이 6기통짜리 스파크 플러그는 할 수 없는 건가요?

    제가 할 수 있으면 스파크 플러그 6개만 사서 하면 되는데..쉽지 않으면
    천상 단골로 가는데로 가서 해야겠네요.

    고견 부탁드립니다.

    • ?? 99.***.199.2

      이베이에 메뉴얼cd 15불에 파는데요… 두고 두고 쓰시지 않을까요?

    • !! 65.***.61.193

      3개 있는 곳 안쪽 저 아래에 3개 더 있습니다.
      일반인도 할 수 있습니다. 뭐 어려운거 있나요? 스파크 플러그 비싸지도 않는데 250불이나..

    • 개구리 98.***.117.206

      씨에나가 보기보다 스파크 플러그교체하기가 어렵습니다. 앞에3개는 4기통처럼 쉬운데 뒤에 세개가 접근할려면 보기보다 힘듭니다. 250불이면 약간비싸지만 괜찮은 가격같습니다.

    • 스파크 76.***.228.83

      아~ 그렇군요, 개구리 님
      오늘 엔진 커버 열고 집 앞에서 무지 고민했었거든요.

      스파크 3 개는 위쪽에 버젓이 있어서 교체 하면 되는 것 같은데..
      3개는 어디에 쳐박혀 있는지 도저히 찾을 수도 없고..보이지도 않더라구요

      아마도 차 크기를 줄이려고 안 보이는데로 설계를 해 놓았는지..쩝.
      다음에 차를 바꿀때 기본 엔진 정비 관련해서 개인이 할 수 있는지
      많이 알아봐야겠네요. 최소 5년 후가 되겠지만요.
      감사합니다.

    • .. 96.***.151.35

      저도 지난번에 직접할려다가 뒤에 3개 땜에 잠시중단하고 더타고 나중에 좀더 방법을 찾아보고 하기로 했습니다. 그만큼 뒤에 3개가 손이 들어가기 어렵게 되어 있더군요. 인터넷에 보면 뭐 반나절 걸렸다는 얘기도 있고 그렇더군요. 뭐 방법은 있겠죠, 정비하는 사람들도 같은 사람이니. 이기회에 다시 함 찾아봐야겠군요.

    • 플러그 99.***.157.138

      마르고 닳도록 타실 차라면, 공임은 어차피 지불하시더라도 플러그와 와이어는 직접 좋은 놈으로 사서 가져가서 갈아달라고 하십시오. 몇십불만 더주면 훨씬 오래가고 좋은 플러그를 살 수 있으니 이번에 좋은 것으로 갈면 거의 폐차하기 전까지 손 안대도 될 정도로 타실 수 있습니다. 정비소에서 무슨 플러그를 가져다 놨는지 모르지만 대부분 구하기 쉽고 싼거 씁니다. 그럼 나중에 또 갈아야 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 스파크 76.***.228.83

      플러그님? 정말로 인터넷으로 보니 2~9불때까지 다양하더라구요.
      6개 갈려면 14~57$ 로 가격차이가 많이 나네요.

      근데요, 약간 의아한게 정비 책자에은 마일리지 얼마되면 교체하라고
      나오는데요. 그 때 되면 싼 거나 비싼 거나 갈아야 되는데
      비싼거로 하면 그래도 어는 정도 더 오래 타는 건가요?.

      전에 4기통 타고 다닐때는 5~6만 되면 비싸지 않은 거로 사다가
      교체하고 다녀거든요.

      이제 슬슬 이것 저것 교체, 정비 할 것도 많아지고 돈 들어갈 구멍이
      많아 지니 머리 아프네요. ^^.

      그냥 9만 넘어서 Timing belt 교체할때 다 같이 뭍어서 교체할 까도
      생각하는데 괜찮을까 모르겠네요.

      암튼 조언 감사합니다.

    • 플러그 99.***.157.138

      메뉴얼에 나와있는 플러그 수명은 메이커 순정 플러그의 경우입니다. Copper의 경우 보통 6만 마일을 수명으로 봅니다. 요새 나온 차들은 순정 플러그도 백금을 많이 쓰는 관계로 매뉴얼에도 튠업 주기가 10만 마일 가까이 됩니다. 즉, 무슨 플러그를 쓰느냐에 따라 매뉴얼이 바뀐다는 겁니다.

      이리듐 계열로 가면 수명이 12만 마일 이상으로 봅니다. 지금 님 차가 6만이니까 18만 마일까지 버틴다는 건데 그 전에 다른 부품이 퍼지면 퍼졌지 플러그를 또 갈아야 하는 경우는 없다는 이야기죠.

      반면 싼 copper로 갈면 6만 정도 있다가 또 250불 들이게 됩니다. 플러그 갈기 쉬운 I4는 상관없지만 V6, V8 등은 비싼 플러그 쓸만 합니다.

    • 스파크 76.***.228.83

      플러그님

      좋은 설명 감사하구요. 스파크플러그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하구요.
      봐서 비싸고 좋은 놈으로 6개 잘 사서 아는 오토삽 가서 좀
      네고좀 해아겠네요.

      이 곳 게시판에서 많이 배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