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올때 정차시 시동이 꺼져요.

  • #15509
    a 216.***.61.98 11036

    안녕하세요.

    이거때문에 몇번 정비소 가봤는데, 알수없다는 답변만 받아서…
    혹시나 해서 질문드립니다.

    평소엔 전혀 그런일이 없는데요.
    비만오면 정차시 간혹 rpm이 팍 떨어집니다. 항상 그런거도 아니고 정말 간혹 그래요.
    거의 시동 꺼질듯이 울컥 떨어지곤 했는데, 올해는 아예 시동이 꺼지네요 -_-
    울컥거림은 대여섯번정도 경험했고, 시동꺼짐은 두번 경험했습니다.

    노후된 차도 아니구요.. 2007년형dodge charger 3.5L 구요. 7만마일정도 뛰었네요.
    혹시나 어떤부분이 의심된다거나… 짚이는게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평소엔 전혀 아무문제 없는데 비만오면 이러니, 비오는날 불안해서 타고다니기 좀 그러네요.

    • 서화 69.***.185.178

      2009년형 제 차도 그럽니다. 지난 주 토요일 딜러한테 가서 스캔받았는데 아무 문제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월요일 어제, 또 차는 시동이 꺼졌습니다. 전 그냥 딜러에 가서 너 문제없다고 했으니 이차 사라~ 이렇게 해볼 생각입니다. 겨우 1년 탔는데…

    • a 76.***.255.1

      서화님 //
      그래요? 안그래도 저도 딜러가져가볼까 했는데, 똑같은 답변 받고 시간낭비할까봐 안가봤거든요..
      서화님 차는 어떤 기종인가요?

      • 서화 69.***.185.178

        쉐비 아베오 입니다. 비가 그친 오늘은 차가 멀쩡합니다.

    • 비슷한 경험자 99.***.217.73

      distributor 한벅 확인해부세요..그쪽에 물이 들어가면 rpm 관련해서 문제 일어납니다.
      그리고 ignition wire 확인하면서 wire 에가 엔진에 꽃히는 쪽에 한번 wire 어를 빼서 그안에 혹 물이 있는지도 확인하세요. 그안에 spark plug는 문제 없는지..혹 물이 있으면 고무가 crack 될가능성도 있어요. 물론 교체 해야하고요. 그리고 starter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 정답 158.***.10.101

      대개 2000년도 이후 차는 distributer가 없습니다.
      ignition wire가 오래되면 습기가 높거나 비가 올때에 방전이 되기 쉽기는 한데 2007년이나 2009년도 차들이 속쏙이는 것은 이것도 아닌 것 같구요.
      스타터도 비와는 별 상관이 없는 것 같구요.

    • Mark8 151.***.94.240

      점화계통이 이상이 없다면 혼합비가 안 맞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위의 정답님 말씀대로 디스트리뷰터가 요즘차는 없고 차가 정상이라면 시동이 걸린상태에서 엔진 룸을 물로 세차를 해도 시동이 안 꺼져야합니다. 그리고 점화 케이블이 문제라면 하나쯤 빼서 디스커넉터 시켜도 엔진은 진동만 있을 뿐 정지는 안합니다. 그러므로 바로 시동이 꺼지는 케이스는 혼합비가 안 맞기에 그렇습니다. 에어필터로부터 엔진으로 가는 중간중간의 클램프를 잘 확인하시고 바람이 새어 안들어 가게 잘 조여 주세요. 그리고 혹시 베쿰라인이 흡기다기관에서 빠진 것이 있나 잘 살펴보시고요. 비가 오면 거의 그렇다는 얘기는 맑은 날에도 증상이 좀 가벼울 뿐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비 오는 날의 습기가 엔진룸으로 흡입되면서 원래 있는 가벼운 증상이 악화되면서 적정 연소 혼합비를 망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니면 에어필터와 엔진사이의 MFS(Mass Flow Sensor) 커넥터도 한번 뽑았다가 다시 원위치 시키시고요.

    • a 216.***.61.98

      Mark8님//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그쪽이 아닌가 의심은 했었는데 어떻게 손을봐야될지 모르겠네요.
      평소에도 정차시에 rpm이 약간씩 오르락 내리락 하곤 했거든요.

      혹시 몰라서 개스를 프리미엄으로 넣어봤습니다. 메뉴얼에 89를 넣으라고 하는데, 87을 넣고나서 이런 현상이 생겼거든요. 이번엔 혹시몰라서 91로 넣었는데, 증상이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아직 좀더 두고봐야겠지만요.
      그래도 문제가 생기면 Mark8님이 말씀하신것처럼 흡기쪽을 점검해봐야겠네요.

    • 호랭이 173.***.222.148

      89 넣어야하는 차에 87넣으면 그 순간은 돈 절약이 되지만 연비가 떨어져 대부분의 경우 금전적으로 손해를 봅니다. 그러니 89이상을 넣는 것이 손해 안보는 길입니다.

      문제가 지속된다면 Throttle Body cleaner 그리고 mass air flow sensor cleaner 구입하셔서 청소하면 쉽게 해결될 문제로 보입니다. 인터넷에 동영상이 많으니 참고하세요.

    • a 216.***.61.98

      호랭이님//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87로 바꾸고나서 엔진소음이 눈에띄게 늘었거든요.
      91로 넣었더니만 완전 조용해졌어요 ㅎㅎ 엔진꺼지는 현상은 조금더 두고봐야 될것 같습니다.

      일단 내일 스로틀 클리너 하나 사서 넣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