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칼리퍼로 연결되는 라인에 기름 찌꺼리가 있는경우

  • #11037
    정비소 싫어 72.***.5.60 4816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2001년 앨란트라 (9만 5천마일) 브레이크 유격및 소음에 관해 질문을 올렸었는데 ( http://www.workingus.com/bbs/view.php?id=car&page=2&sn1=&divpage=3&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2409 ) 답변없으셔서 오늘 일찍 집으로와 오토존에서 사둔 브레이크 패드로 교환하면서 상태를 점검해 봤습니다.

    일단 소음 문제는 쉼이 패드에 잘 붙어있지 않아 생기는부분도 좀 있는듯한데, 약간 줄긴 했지만 아직도 쉬이익~ 하는 소리가 나긴 납니다. 뭐 이 차에 완벽을 바라는건 아니라 이건 통과~

    그리고 새 패드 교환후 브레이크 유격은 이전 패드가 닳아 없어진 정도만큼만 보정된것처럼 느껴집니다. 재동시 밀림도 좋아지긴 했지만 내일 본격적으로 도로에 나가서 테스트해봐야 좀 차이가 나는지 알것 같네요.

    그리고 작업중 블리딩은 귀찮아서 안 했는데, 혹시 이걸 하면 브레이크 유격이 좀 줄어들고 묵직하게 될까요?

    다른한가지는 브레이크 칼리퍼와 브레이크액 라인이 연결되는 부위에 기름덩어리가 뭉쳐 붙어있는데 이게 혹시 아주 조금씩 브레이크 액이 새는건 아닐까요? 조금이라도 새어나간다면 브레이크 액이 줄어야 하겠지만 그런 또 아닌것 같고 이게 일반적인 현상인가요?

    경험있으신분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 아시에 119.***.101.80

      블리딩 작업이 제일 중요합니다 ㅠ_ㅠ

      뷁 라인을 주변을 청소한 다음, 시간을 두고 점검해 보세요. 판매하는 세정제로 씻어내시구요 ^^

    • 정비소 싫어 72.***.5.60

      아시에님 이제야 나타나셨군요. 눈 빠지게 답변을 기다렸는데..일단 라인 상태를 나중에 볼려고 페이퍼 타올로 기름 덩러리들을 제거는 해 놓았습니다.

      방금 차를 몰가 나갔다 왔는데 재동시 밀리는 현상은 완연히 줄었내요. 같은 semi metal 패드인데도 이전것과 이렇게 차이가 나다니..새 패드와 헌 패드의 단순한 차이일까요?

      그리고 블리딩…으~ 그게 젤 중요한거군요 귀찮아 안했더니…이번 주말에 작업해 보고 경과 업데이트 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