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회사 잡 비교

  • #3904925
    고민남 66.***.50.6 693

    인터뷰에 올렸는데 이 게시판이 더 연관이 있는것도 같아서 올리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반도체 팹 엔지니어로 미국에서 박사하고 18여년 동안 주로 프로세스 인티그레이션 엔지니어로 일해었습니다. 지금 회사는 일년 반정도에 시작했는데 장비회사의 테크날로지 마케팅 잡이라 생각했던 것보다 디바이스 메이커와 달라 일하는 관점들이 아쉽게도 저와 많이 달랐고 엔지니어링이라기 보다는 마케팅에 가까워서 이직을 결심했습니다.

    한 두달여 인터뷰 라운드를 여러 지원한 회사들과의 이멜, 폰 스크린, 화상 패널 테크니컬 세션 등을 모두 거쳐서 다행히 두개 회사에서 오퍼를 받았습니다. 둘다 반도체 디바이스 매뉴팩쳐링과 development 를 하는 팹 회사인데 몇가지 차이가 있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 결정 팩터인 토탈 compensation과 생활환경 등은 거의 동일합니다.

    첫번째 회사는 큰 방위산업체이고 프로세스 팹 장비를 주로 관리하는 매뉴팩쳐링 프로세스 엔지니어 잡, 둘째 회사는 아날로그 디바이스나 specialized 디바이스를 만든 중소 팹리스인데 일의 성격은 프로세스 인티그레이션이고 R&D 쪽에 더 가깝습니다.

    두 포지션 다 pure 엔지니어링이라 제일 끌렸었었는데 다행히 여기까지 오게되어 막상 이제 최종 선택 결정을 해야하니 고민이 많이 됩니다.

    어떤 잡이 제게 안정된 mid-year, senior year를 가능하면 한 곳에서 오래 가져가는데 도움이 더 되는 선택일까요? 가능하시면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지미안 140.***.198.159

      > 가능하면 한 곳에서 오래 가져가는데 도움이 더 되는 선택
      이거라면 defense industry겠죠. 그걸 물론 이미 아시지만, 둘째에 마음이 끌려서 질문하신건가요?

    • 고민남 66.***.50.6

      원글입니다. 지미안님, 네 맞습니다. 요즘 저전력 모바일이며 고성능 반도체 스케일링이 한계에 도달하고 있어서 예전처럼 기술개발 먹거리가 계속 생길지는 의문이지만 아무래도 그쪽 일을 계쏙 해와서 그렇습니다.

    • 너무 당연한데 172.***.8.53

      제게 안정된 mid-year, senior year를 가능하면 한 곳에서 오래 가져가는데 도움이 더 되는 선택일까요?———> 무조건 방위업체임다. 님 경력에서 3-5년만더 쌓이면 방위업체에서도 안뽑는 거의 맥시멈 경력에 가깝습니다. 미국회사 나이 봅니다. 지금 방산회사 아직 기회를 잡으시는 게 나을듯 하네요. 더 나이들면 못 들어가요. 사기업가면 이제 5년 뒤엔 님을 자를 방법을 고민할겁니다. 가성비 떨어지거든요. 연봉은 높으나 일은 덜 하고 그 돈이면 젊은 애 둘 뽑아서 가르치며 쓰는 게 나은 상태가되면 잘하는겁니다. 하던일 연관이나 하고 싶은 일 연관하게 무관하게 저라면 무조건 방산으로 빠집니다.

    • 너무 당연한데 172.***.8.53

      상태가 되면 잘하는겁니다——-> 상태가 되면 잘리는 겁니다

      오타가…. 이상하게 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