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전공은?

  • #147328
    전공 162.***.194.213 10050

    미국 대학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전공은 회계학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은 최근 미국 대학 신입생의 선택 학과를 기준으로 ‘전국 대학 고용주 협회’가 실시한 2005 직업 전망 조사에서 밝혀졌다.

    지난 2~3년 사이에 드러난 수 많은 기업의 회계부정 스캔들이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했고 그 여파로 정부의 규제가 심해진 결과 회계감사 관련 일자리가 매우 큰 폭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대학 관계자들은 분석했다.

    회계학의 인기 상승과 관련하여 최근 월스트리트 저널은 다음과 같은 통계를 소개하였다. ▲미국 전체 대학에서 수여되는 회계 학위의 수가 2003년에 전년도 대비 11%나 껑충 뛰었다. ▲미국 최대의 회계학과를 갖고 있는 플로리다 국제대학의 경우 2003년도 회계학 등록 학생이 2000년 대비 43% 증가했다. ▲미시간 대학에서는 지난 3년 사이에 회계학 석사 과정 학생이 76% 증가했다. ▲미국 최대의 회계사 배출 기관인 일리노이 대학의 경우 학부 과정에서 회계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2001년과 2004년 사이에 66% 증가했다.

    문제는 이렇게 많은 학생들의 지원이 잇따르고 있지만 회계학 교수들이 무더기로 퇴직해 그 자리를 메울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미국회계협회에 따르면 회계학 교수 모집 인원이 응모자의 2배 이상이라고 한다.

    한편 미국 인기 전공 상위 10위는 1위 회계학에 이어 2위 전기공학, 3위 기계공학, 4위 경영학, 5위 경제학/금융학, 6위 컴퓨터 과학, 7위 컴퓨터 공학, 8위 마케팅 관리, 9위 화학공학, 10위 정보과학 및 시스템 순이었다.

    • Austin 24.***.95.203

      또 시작이구만.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직업 조사하면 항상 소방관, 경찰관, 학교 선생님 등이 끼고 가장 존경 못 받는 직업은 변호사, 의사, 언론인, 정치인이죠. 하지만 사실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봉이 3만불도 안되는 학교 선생님이 되기 보다는 의사, 변호사가 되고 싶어하죠. 사실이 그렇지 않습니까?
      이 조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비지니스를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Investment bank나 오길비 같은 다국적 광고대행사에 들어가고 싶어합니다. 솔직히 말하는겁니다. 저도 대학원에서 회계학 전공했지만 회계학 대학원 한번 보세요. 왠만한 학교는 70%이상이 여자입니다. 왜 남자들이 안가겠어요? law school나 medical school보세요. 오히려 70%이상이 남자입니다. 더구나 회계학 대학원에는 아마 40%이상이 중국계일껍니다.
      그리고 이 기사 어디서 인용한거인지 모르겠지만 회계학 교수 모집 인원이 응모자의 2배라고요? 저도 대학에서 회계학 강의하지만 말도 안되는 기사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지금 회계학이 인기라는것은 Y2K처럼 SOX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지 지금 회계학 대학원에 입학해서 졸업할 내후년이면 아마 회계법인에서 대규모의 감원이 있을것이고 채용시장이 최악으로 얼어붙을 가능성이 큽니다.
      마지막으로 회계학이 영어가 많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데 제가 회계법인에 일한 경험으로는 회계사가 영어가 안되면 매니저 승진이 절대 불가능합니다. 영업 나가서 신규 고객을 물어 올 수가 없어요. 회계사라는 직업 돈 많이 벌려면 실력도 중요하지만 영업력이 더 중요합니다. 나중에 파트너까지 가느냐 못가느냐는 테크니컬한 부분보다 누구를 많이 아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테크니컬한 부분은 오히려 3~4년 차가 훨씬 많이 압니다. 3년 이후부터는 정말 영업입니다. 그럴려면 영어 잘하고, 사교성있고, 상사한테 잘 보여야 합니다.

    • 회계법인 162.***.194.213

      아마 소규모 영세회계법인에서 일하신거 같네요. 제가 big4에 있지만 3년차부터 영업하러 간다는 이야기는 처음들었네요. 심지어는 시니어 매니저도 영업안하는데요. 파트너에게나 해당되는 이야기고 이건 어떤 회사든 서비스 업종에서 최고의 지위에 올라가면 결국은 영업인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그리고 회계학 전공자가 모두 회계법인에 일한다는 논리적 오류를 범하고 있으시네요. 회계학 전공자가 파이낸스 직종으로 많이가죠. 특히 애널리스트같은 경우는 파이낸스 출신보다는 회계학 전공자를 더 좋아합니다.

    • 65.***.118.67

      몇년전 IT업계가 초호황을 누릴때, 모든 대학에서 학생들이 컴퓨터와 MBA전공쪽으로 몰렸다가 졸업할때쯤 되어서 IT거품빠지자 다들 x됐다. 현재 대학에서 회계학이 인기있는 기희현상은 IT업계가 수축되어 있는 이유가 가장크며, 대량의 회계학전공자들이 졸얼할때쯤에는 과잉인력공급으로 인해 회계학전공자들은 다 x됍니다.

    • 한가지만 208.***.111.120

      Austin님의 글 중에서 한가지만 정정합니다. 메디칼 스쿨 학생의 50% 이상이 여학생인지는 이미 꽤 되었고, 로스쿨 졸업생도 2년전부터는 여학생이 50% 이상입니다. 저도 작년에 로스쿨을 졸업했는데, 제 동기생도 51%가 여학생이였습니다.

    • 걍2 192.***.183.153

      걍 님 의견에 2 cents

      세계는 때에 따른 demand 로 변화된다. IT 호황 시기에 그것이 고부가가치로 느껴졌기에 너도나도 IT industry 에 뛰어 들어 인기도 많았고, 사람도 많이 필요했지만, 많은 기업들이 한계를 느끼고, 돈으로 돈을 벌수 있는 방법으로 눈을 돌려 몇년전 부러 accounting 이 떴지요.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지만 또 다른 demand 가 나오겠지요 ….

    • asdf 207.***.152.5

      Do not just major “가장 인기가 높은 전공”, choose what you really want to study. It might not popular when you graduate but you can work with a pleasure.

    • 로스쿨 24.***.95.203

      상위권 대학에 갈수록 여자비율이 적습니다.

    • 여학생비율 24.***.200.63

      2003년 기준으로 하바드와 예일 로스쿨의 여학생 비율이 46% 입니다.

    • 의대 67.***.73.195

      여성비율 증가하는 상황이나 50% 는 조금 과장된 통계 자료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