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축구하는 한 제자의 클리스만에 대한 생각

  • #3848320
    축협을 AI로 대체해야 131.***.254.11 806

    예전에 미국에 유학와서 대학 축구팀에서 축구도 하고 또 제 수업을 듣기도 한 제자와 연락이 닿았습니다. 우연히 그 제자도 클리스만과 동향인 독일 슈트트가트에 살고 있죠. 30분전에 클리스만에 대해 감독으로서의 생각을 물었는데… 금방 답장이 왔네요. 한국의 많은 분들이 생각하던 것과 큰 차이가 없네요. 감독으로 업무태만에 능력이 없는 것은 확실한듯해요. 미국에서 원격으로 감독직을 수행하는 모습이나 운동장에서의 모습 보면 일단 성실성과 책임감은 문제인듯. 특히 일하기싫어 모든 걸 다 아랫사람들한테 맡기는게 그 사람의 일하는 방법인듯합니다. 한국에서는 아마도 모든 것을 선수들에게 혹은 차두리한테 알아아서 잘 하라고 일임하고 본인은 웃으면서 관람한듯합니다. 듣기로는 아시안컵 8강에 못들면 경질이 가능한데..4강에 드는바람에 경질할 수 없다는 얘기가 들리는 군요. 아 첫단추부터 잘 못꿴 느낌입니다.. 한국축구 어쩌죠… ㅠㅠㅠ 이래서 손흥민 황희찬이 국대로 뛰지 않을 지도 모른다고 암시했던것 같네요..

    Hello #######

    I know Klinsmann very well, he played for my favorite team VfB Stuttgart when he was a player and coached the Germany national team for a while. When he was the Germany Coach we played very good, but already at that time a lot of people said that most of the work his assistant coach did. After that he worked for Bayern Munich, the US national team and for Hertha Berlin where he left in absolute chaos.
    I think he can be a good coach but isn’t an easy personality.

    I am still not completely healthy but I hope I am getting there by the end of the week 🙂

    *******

    • 73.***.208.33

      근데 누가 요즘 축구를 보냐.
      재미도 없고 90분동안 골도 1~2골 나는걸.

      • e 76.***.204.204

        난 그래도 유튜브도 보고 하일라이트도 본다. 전경기를 보진 않아. 누가 꿀린 수만 땜에 열받아서 전경기 보겠냐?

    • g 24.***.154.53

      한국이 아시안컵 마지막으로 우승한게 64년전입니다. 그것도 홈에서 했습니다. 4강 들었고 3위일지 4위일지 모르지만 놀랄일 아니고 평소 보다 못한것도 아닌것 같은데요? ㅎㅎㅎ 이게 솔직히 감독 탓입니까? 감독이 나쁘면 슛한번 못하나요?

      • 축협을 AI로 대체해야 131.***.254.11

        동감합니다. 감독도 문제지만 선수들도 문제는 많죠. 사실 프리미어리그는 많은 경기를 계속 해나가고 또 흥미를 위한 공격위주의 빠른 축구라 개인기외에도 라인브레이커로 치고 달리는 능력으로도 많은 골을 넣을 수 있죠. 손흥민선수가 이에 해당하죠. 하지만 국대 A매치는 단판승부가 많고 그러다보니 수비를 두텁게하기때문에 치고달리는 축구는 한계가 있고 수비돌파하는 개인기가 있어야하죠., 손흥민에게 부족한게 수비를 돌파하거나 공을 뺏기지 않는 능력입니다. 돌파가 안되니 유독 이름값에 비해 국대경기에선 가닥 인상적인 필드골 장면이 많지 않은게죠. 반면 이강인이나 황희찬이 좀더 시원해 보이는 이유도 이것이구요. 개인기들이 안되니 미들에서 빙빙 공만돌리다 뺏겨 실점하는 장면이 많은 거구요.

    • 크리스만 108.***.176.155

      “한국 축구 애도한다”…클린스만 발탁 당시 독일서 나온 반응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2024/02/07/QBNT5WTJMZH57AJEPKLN6UTF7U/

      • 축협을 AI로 대체해야 131.***.254.11

        클리스만 감독선임당시 차범근씨도 뜬금없다는 반응을 보였죠. 이왕 발탁되었으니 잘하길 빈다는 식으로 평가했던 기억이 ,,

    • g 24.***.154.53

      한국이 마지막 우승한 아시안 컵때 골 넣은 분들 일제강점기때 태어나신 분들 입니다. 전교 일등 해본적도 없는 애가 전교 4등 했다고 선생님 탓하는 느낌. ㅎㅎㅎㅎ

      • brad 67.***.12.229

        전교생이 32명…

    • 유키논 184.***.6.172

      아시안컵 등수가 문제가 아니라, 감독이 팀 운영을 이상하게 했다는 느낌을 모두가 받고 있다는 겁니다.

      내 미국인 지인 하나는 선수 출신에 유럽 축구 논평을 일간지에 내는 사람인데, 이번 한국팀 플레이는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너무 많다는 반응입니다. 물론 감독만 문제라는건 아닙니다. 자질이 부족한 선수들이 많이 보이는 것도 문제인데, 감독이 그러면 그에 맞게 조정하고 운영을 해야죠. 바뀌는 상황에도 대처를 하나도 안하거나 아주 늦게 반응하거나 했습니다. 전혀 전혀 이해가 안되는 운영이라고 합니다.

      그 선수들로 그게 최선의 운영이었냐는 의문이 강하게 들게 하는 아시안컵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왜 클린스만이 이렇게 했을까 생각해보니, 그에게는 이 정도 팀은 딱 요 수준이나 할 수 있다고 이미 결정해버렸기 때문이지도 모릅니다. 아시안컴 8강 이상 가는게 수준인 팀이라고 생각하여 4강 갔으니 선방했다고 생각하고 웃었는지도 모릅니다. 즉, 남들이 놀라게 최대한 끌어 올리겠다는 생각 보다는,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한다는 것이죠. 무리해서 이렇게 저렇게 해봐야 큰 차이 안날거라는 생각. 요르단을 상대로 어떻게 최대한 기적을 만들어 내려고 하기 보다는, 이미 안될거라고 생각하고 했는지도.

      이런 사람을 누가 왜 감독으로 뽑았는지. 참.

      • e 76.***.204.204

        참 엉청하게도…
        그 정도로 꿀린 수만을 과대평가 해줄만큼 니가 멍청하냐? 대깨문이야? 생각을 논리적으로 못해? 그러니까 책임질 넘들이 오히려 큰 소리치는거 아니냐? 새만금도 책임질넘 사퇴시킨넘 하나도 없고 꿀린수만도 월드컵 또 깽판 놔도 아무도 사퇴 못시키고. 국민이 스트레스 받아 암걸리겠다

    • 73.***.208.33

      사우디나 기타 중동국가들은 과거 70년대부터 오일달러많고 일이 없으니 애들이 허구헌날 사막에서 축구공만 차대서 미래에 얘네들이 축구 휘어잡을줄 알았다.

      그걸 어떻게 이기냐.

      • brad 67.***.12.229

        월드컵에서 한국만도 못한 나라들임…

    • e 76.***.204.204

      저위에 4강이라도 했으니 꿀린 수만 사퇴못시킨다는 넘….너 제정신이냐? 너 대깨문이냐고. 지금 저 경기가 월트컵이냐?

      글고 흥민이랑 강인이랑 희찬이랑 민재는 앞으로 국대랑 인연 끊고 오지 말아라. 꿀린 수만 사퇴안하면 안오겠다고 국민앞에 선언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