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수 (coolant) 교체 관련 질문입니다.

  • #13022
    냉각수 교체 방법 165.***.40.253 7185

    인터넷에 찾아봤는데,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라디에이터에서 냉각수를 빼낸 후, 물로만 채워서 청소를 하는 과정이 있는데, 어떤 사이트에서는 물 채우고 시동을 걸어주라고 하고, 어떤 사이트에서는 그냥 물을 흘려내라는 식(시동 걸지 말고) 인데, 어떤게 맞는건가요?

    그리고 flush agent를 물과 같이 넣으라고 하던데, (Preston Super Flush 같은거) 예전에 여기서 보면 엔진 flush나 미션 flush 를 하면 오히려 차 망가진다고 하지 말라고 보았는데, cooling system flush agent는 사용해도 안전한 건가요? (효과가 있는지요?)

    그리고 antifreeze를 물과 섞어서 냉각수를 만들때, 증류수 대신 생수를 써도 되나요? (여기 사이트 찾아봤더니 생수를 사용하지 말라고 누가 썼던데요)

    • 67.***.91.165

      다른 건 잘 모르겠고요… 생수에는 미네랄이 들어있습니다. 뜨거운 엔진열에 물이 증발되면 미네랄은 돌덩이가 되겠죠?

    • 아시에 61.***.218.181

      월마트가면 디스틸드워터 있습니다. 그걸로 하세요..

      미네랄 워터는 쓰지 말고 수돗물 받아서 한두어번 정도 돌리고 바꾸시면 됩니다. 그리고 드레인 볼트나 아래에 큰 대야 같은걸 받쳐서 나오는 물은 모두 받아서 가급적이면 earth911.org 의 안내에 따라 폐기를 하시면 좋겠네요. 한해에 흘러나온 폐부동액 마시고 죽는 동물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low-toxic제품도 나오더군요. 전 그걸 넣었습니다 ;)

    • 지나가다 75.***.111.42

      부동액 교환 이렇게 하세요~!

      1. 먼저, 준비물은 사계절용 부동액과 폐냉각수를 받을 대야, 그리고 부동액입니다. 그리고 폐냉각수를 빼고 냉각계통을 물로 헹구기도 해야 하고 또 부동액과 수돗물을 섞어서 넣어야 하니 수돗물을 쓸 수 있는 곳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라디에이터의 운전석 쪽 아래에 보면 드레인 밸브가 있습니다. 밸브가 라디에이터 가장 밑에 있기 때문에 위보다 아래에서 작업하는 편이 편한데요. 드레인 밸브 밑에 폐부동액을 빼낼 대야를 두고 밸브를 완전히 풀어줍니다.

      3. 밸브를 완전히 푼 다음 주입구 마개를 열면 폐부동액이 대야로 쏟아집니다. 이때, 다른 부품을 타고 여러 갈래로 떨어지므로 대야는 큰 것이 좋습니다.

      4. 부동액을 오래 전에 갈았거나 냉각수를 보충할 때 생수나 지하수를 넣었다면 녹이나 찌꺼기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새 부동액을 넣기 전에 냉각라인에 있는 불순물들을 청소를 해 주어야 하는데요. 드레인 밸브를 막고 수돗물을 냉각수 탱크에 가득 채워줍니다.

      5. 라디에이터 호스에 냉각수가 잘 흐르도록 호스를 손으로 꾹 눌러 줍니다. 호스를 몇 번 주무르면 냉각수통의 수위가 내려갑니다. 수돗물이 꽉 찼으면 시동을 걸고 5분 정도 공회전을 시킵니다. 그리고 폐냉각수를 뺄 때와 같은 방법으로 수돗물을 빼냅니다. 이렇게 하면 냉각라인에 있는 불순물들이 모두 청소가 되었을 겁니다.

      6. 이제 부동액을 넣어줍니다. 부동액 혼합 비율이 너무 낮으면 냉각성능이 나빠지고 엔진이 부식될 수 있지만, 반대로 너무 높으면 점도가 높아져 냉각수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온도가 올라갑니다. 따라서 부동액 혼합비는 40∼60%가 적당합니다. 보통 5:5의 비율로 가장 많이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먼저, 드레인 밸브를 막고 부동액을 넣어줍니다.

      7. 부동액이 일정량 들어갔으면, 물을 넣어줍니다. 이때, 지하수나 생수는 물 속의 성분이 부동액첨가제의 화학성분과 반응을 일으켜 성능과 수명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수돗물을 넣어야합니다. 가득 차서 더이상 물이 들어가지 않으면, 냉각수 탱크의 마개를 반쯤 닫고 시동을 걸어 엔진의 공기를 뺀 뒤 물을 더 보충해줍니다.

      8. 폐부동액을 뺄 때 여러 부품에 묻었기 때문에 하체를 물로 씻어 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