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환율 예측하는 법

  • #3900307
    하하군하군 99.***.131.167 369

    나는 전공자는 아니야, 그런데 기본상식인데, 모르는 사람이 많더라구.
    그래서 공유하면 사람들한테 도움이 될것 같아서, 한번 써보려구.

    요즘 환율 등락이 장난이 아니지, 트럼프 때문이든지 뭐든지 우리같은 사람들은 그 이유는 몰라도 되는데.
    간혹 환전을 해야 하는 사람들은 앞으로의 환율이 어떻게 될지가 궁금하겠지.

    결론은, 아무도 몰라요, 환율도 주식같아서 장기적으로 어느방향으로 갈지 예측하기 힘들어.

    그런데 적어도 말이지, 내일은 어떻게 될지는 알수 있는 방법이 있어, 이게 바로 달러인덱스를 확인하는 것인데.

    Dollar Index 또는 한글로 검색해도 나오는데, 이게 쉽게말해서 달러가 강세냐- 약세냐- 를 얘기해주는거야.

    원래는 100이 넘으면 달러가 강세- 라고 하지만, 내가 보니까 실제로 104 이상이면 달러는 확실히 올라가더라.

    https://www.marketwatch.com/investing/index/dxy

    그런데 지금 달러인덱스가 106이야, 확실히 달러가 강세지?

    그런데, 오늘자 원/달러 환율을 보면 10원이 빠진, 1396원이야.

    그렇다면 내일은 어떻게 될까?

    달러는 다시 1400원을 돌파할 가능성이 아주 높지. 그러니까, 내일 환전을 해야 한다, 그러면 달러 인덱스를 확인하고 결정을 하면 되겠지.

    조금 더 깊이 들어가면….
    지금 한국 은행에서는 환율을 방어(원화의 가치가 너무 떨어지지 않게)하기 위해서 보유중인 달러를 이용해서 인위적으로 원화의 가격을 조정할 수 있어. 그래서 원화를 원하는 정도에서 움직이게 하지. 그런데 1400원은 얘네들이 볼때 너무 높은거지, 그래서 달러를 팔아서 환율상승을 억제하고 있는데… 이게 지나치게 (할수도 없고, 해서도 안되고) 할수 없기 때문에, 결국 시장이 가는 방향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게 된다고 알고 있어.

    여기에 전문가 있으면 의견들 달아줘봐, 나도 더 배우게.

    끝!

    • Bread 174.***.136.9

      예측이라기 보다는 개인 뇌피셜..

      트럼프 당선이후 강달라가 선 반영되어 이미 딸라가 올라가기 시작했다.
      트럼프에게는 4년이란 시간밖에 없고 상/하 의원을 공화당이 장악했으므로 취임 초 부터 MAGA 공약들을 빠르게 밀어부칠것이다. 다시말해 미국우선주의에 맞물려 딸라는 내년 초부터 더욱더 강해질것이다.

      한국에는 외국환평형기금이 있다. 환율조작이라기 보다는 환율변동성이 커지면 기업하는 이들이 힘들어지므로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한 기금이다. 요즘 추세를 보면 1400원을 기점으로 올라가면 찍어누르고 또 올라가면 또 찍어 내리는듯한 모양이 반복된다.

      문제는 이 기금에도 바닥은 있다. 또 윤정부가 지난 몇년간 세수펑크를 메꾸기위에 여기서 많은 돈을 끌어다 썼다. 환율추이를 관찰하다가 만약 1400원 위쪽에서 수일동안 내려오지 못한다면 상방으로 무제한 튈 가능성이 제기된다. 제2의 imf다.

      이를 헷지펀드들이 모를리 없다. 투자자라면 소로스가 1992년 영란은행을 상대로 파운드화를 말려버려서 짧은 기간에 어마한 수익을 낸 사건을 기억할것이다. 헷지펀드가 개입할경우 그 피해는 이전 imf의 열배는 될것이다. 한국의 경제지표가 연일 하락하고있고(ex. 4만전자), 단일통화를 사용하나 일본처럼 해외에 자산이 많지 않을경우 환율에 더욱 취약하다. 통화스와프도 트럼프정부하에서는 그리 녹록해 보이지 않는다. 다들 준비 잘하고 있다가 이번 기회에 강남에 집 여러채(또는 큰놈 하나) 장만하도록! 이또한 귀한딸러가 한국으로 들어가는것이므로 애국이다.

    • 마함 24.***.31.4

      꿀빠는 한국 건물주의 꿈이 코앞에 ㅋㅋ

    • ㅉㅉ 172.***.209.217

      10년전도아니고 한국이 뭔 imf여 전쟁나고 사람들 해고당하고 굶어죽고 나라망하길만비는 숏충이들은 이래서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