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변속시..부드럽지가 않아요..

  • #9499
    car 70.***.44.79 8032

    안녕하세요..
    2007 Camry V6 오토입니다..
    현재 25,000마일 주행하였구요..
    몇가지 미심쩍은..부분이 있어서..딜러한테 가기전에..여쭤보려고해요..
    어느정도..지식은..좀 가져가는게..대처하기도 좋을거같아서요..
    일단..제가 느끼는 건..기어가 변속될 때 부드럽지 않은건데요..
    물론..차에따라..어느정도의 변속 충격은 있을 수 있지만..

    – 정차하려고 엑셀에서 발을 떼고..갈때요..속도가 점점 줄잖아요..
      이때 뒤에서 땡기는 느낌이 듭니다..살짝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는 느낌처럼요..
      그러다가..20~25마일 사이에서..기어가 풀리는 느낌이 들면서..
      쭉..가거든요..마치..수동에서..거의 설때쯤..기어를 중립에 놓는 느낌이랄까요..

    – 가끔씩..기어가 잘 안들어가는 느낌이 듭니다..
      가속 시에..기어 변속 타이밍쯤에..제가 엑셀에서 발을 살짝 떼는 버릇이 있는데요.(완전히 떼진..않구요..
      그때 다시 가속하려고..엑셀을 밟으면..가끔씩은..기어가 들어가질 않고..
    rpm만 올라가는 느낌을 받을때가 있어요..
      그러다가 기어가 들어가니..꿀럭거리구요..변속 충격이..좀 크죠..
      
    – 엊그제는..50마일 즈음에서..킥다운을..했는데요..
      한동안..엔진 소리만 요란하고..(rpm만 올라가고)
      기어가 안 걸린 (중립에서..후까시..-_- 잡는..) 느낌이 나더라구요..
      마찬가지로..꿀럭거리구요..

    이런 증상인데요..
    지금 생각해보니..정도의 차이지..
    차가 첨부터 변속이..부드럽진 않았던거 같아요..
    지금까지 별 다른..정비는 한 것 없고요..
    걍..매 5,000 마일마다..딜러가서..계속..서비스 받았습니다…
    좀 비싸긴 하지만..필요 없다 싶은건..빼고 뭐..이런식으로..해서요..ㅎㅎ
    뭐..뜯어봐야 알겠지만..미션쪽에..문제가 있는걸까요?
    아직..마일리지도..얼마 안되었는데..쩝..
    저랑 같은..증상이 있으셨거나..
    잘 아시는 분..(아시에님..호랭이님..외 전문가님들..) 고견..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Quality 67.***.145.82

      일단 간단한 방법중의 하나는
      transmission fluid 가 충분히 있는지 부터 체크해 봐야겠네요.
      한 번 쫙 빼주고 다시 채워줄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조금 보충해줄수도 있고요
      매뉴얼 보시면 어떤것을 넣어야하는지 나와있습니다.
      ATF (Automatic Transmission Fluid)라고 부르는데
      월마트 같은데 가시면 3~5불이면 살수있어요.

      그보다 복잡한거면 power terrain warranty가 cover될것 같은데
      딜러로 가보셔야겠네요.

    • Designer.. 207.***.93.66

      저는 2005 Accord 4기통 30,000 mile정도인 차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원글님 말씀중에 저도 처음 증상…즉…gas에서 발을 떼면 엔진 브레이크 걸리는것처럼 속력이 좀 빨리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특히 40mile/h이하에서 말이죠.
      매뉴얼에서는 10만 mile정도에서 미션오일 교환을 권장해서 ATP만 딜러에서 조금 보충했는데요…조금 나아진듯하지만..그래도 엔진브레이크 느낌은 남아있습니다…인터넷에서 찾아보니…모든차들이 약간씩 그런 느낌이 있다고는 하지만…전문가분들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 지뢰 67.***.12.11

      스타트부터 발을 떼지 말고 쭉~60마일까지 올려보고 중간에 울컥하고 급하락하지 않으면 평소 운전습관인듯.

    • 호랭이 161.***.73.45

      1. 저가 2008년도 시에나를 렌트해서 몰았을 때도 비슷한 경험을 했습니다. 이유는 엑셀 페달에서 발을 완전히 떼면 ECS에서 즉각적으로 연료 공급을 끊어야 하는데 이게 즉각적으로 되지 않고 서서히 진행되어 (즉, 발을 뗀 상태에서도 잠시동안 연료공급이 됨) 엔진이 일정수준의 RPM으로 일을하니 이게 사실상 엔진 브레이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니 뒤에서 잡아 당기는 느낌이 들죠. 그리고 엑셀 페달에서 발을 떼고 속도가 점차 들어들면서 overdrive 모드로 되어 술~ 나가는 느낌이 드는 것입니다.

      2. Auto차엔 Transmission control unit (TCU)라는 컴퓨터가 있어 각종 센서에서 입력을 받아 언제 기어를 바꾸고 어떤 기어로 바꿀 것인지 판단합니다. 그런데 TCU가 판단할 때 애매해서 잠시 멍~하게 있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엑셀 페달 조작을 많이 할 때). 이럴 때 (쉽게) RPM만 올라가죠. 그리고 TCU가 판단해서 기어를 넣으면 고 RPM 상태니 변속 충격이 좀 있습니다.

      3. 2번 상황과 동일합니다. 킥다운이 수동에서 저단기어 넣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은 변속시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는데 상황이 애매하거나 TCU가 ECU와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이런 상황이 발생합니다.

      저가 차를 몰아보지 않아서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지만 인터넷을 검색하니 장난이 아닌듯 합니다. 아마도 심각한 문제인듯하네요. 그런데 토요타 이놈들 그냥 덥을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딜러에게 가보세요. 아래 참고로 하세요.
      http://www.2007toyotacamrytransmissionproblem.com/

    • FOTO 66.***.229.147

      2005년 캠리 4기통 25000정도 됬는데, 저도 첫번째 증상 있습니다.
      0에서 70마일 정도 속도 낼때 변속은 제때 부드럽게 되는데, 30마일 미만으로 저속주행할때 정차하려고 엑셀에서 발을 뜨면 갑자기 RPM이 갑자기 떨어지면서 속도가 뚝 떨어집니다. 원글님말씀처럼 마치 뒤에서 당기듯… 저만의 문제는 아닌거 같네요.
      어떻게 해결들 하셨는지 공유해주세요.

    • 원글요~ 70.***.44.79

      비슷한 증상을 가지신 분이 꽤 되시네요..^^ 똑같은 방식으로 다른 차도 운전하고 있는데요..이상하게..이 Camry에서만..이런게 느껴지니..일단 딜러엔..가져가보려하는데요..뭐..특별히 눈에띄는..증상은..아니니..뭐..이상없다고..할것같아요..
      쩝..그래도..함..가봐야죠..호랭이님..알려주신 사이트 감사합니다. ^^

    • 음.. 141.***.191.40

      도요다에서 아마 이상없다고 우기고 버틸겁니다. 몇몇 똑똑한 사람들이 소송이라도 내야 해결될 겁니다. 전에 도요다 6기통엔진(캠리,렉서스, 솔라라등 다양)의 오일젤 문제로 고생했던 사람입니다. 도요다에서 계속 이상 없다고 우기다 결국 피해자들이 소송을 내자 합의하는 형식으로 리콜을 한적이 있습니다. 저는 길바닥에서 엔진이 정지하는 일을 3번이나 겪었습니다. 결국 수리는 받았지만 물적 시간적 피해가 말할 수 없이 컸습니다.

    • 아시에 75.***.127.175

      그걸 겪으신 분이 계셨군요. 도요타의 90년대 3리터 v6엔진 오일 슬러지화로 인한 엔진 퍼짐…

      캠리 변속기 문제는 신형 캠리가 나오고 난 직후부터 지금껏 제기되는 문제입니다.

    • 기가찬 72.***.244.40

      honda passport 를 가진저도 똑같은 현상입니다. 전문인이 있으시면 어찌해야 할지 답변 부탁 바랍니다.아님 그후로 카센터 에다녀오신분 답변 부탁 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