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기 규제하자는 말들이 왜 나올까요? 총을 잘못쓰는 사람들이 문제지, 총은 잘못이 없잖아요?
사이버보안에 왜 돈을 써야 할까요? 해킹을 하는 놈들이 문제지, 보안을 취약하게 한 회사 잘못이 아니잖아요?
내 카드 비밀번호는 왜 설정하나요? 내카드를 훔쳐쓰려는 도둑넘들이 잘못하는거지, 비밀번호 설정안한 내 잘못은 없잖아요?
왜 혼다 보이즈, 토요타 보이즈, 포드 보이즈, 쉐비 보이즈 등등은 없고 기아보이즈, 현대 보이즈만 이렇게 사회적 문제가 되는걸까요? 이모빌라이저 장착이 의무가 아니기에 현대/기아는 잘못이 없고 도둑질하는 놈들만 잘못이 있는거다?
물론 의무가 아니니까 장착을 안했겠죠. 근데 많고 많은 자동차 기업들 중에 왜 현대/기아만 안했을까요? 사람들은 이 포인트에서 지적을 하는겁니다. 모두가 하는 “기본” 적인 보안장치 조차 원가절감 때문에 건너뛰는 기업을 어떻게 믿을수가 있나? 싸구려 저가 브랜드 이미지를 벗으려는데 30년 이상 걸리고 있는데 (지금도 그 이미지가 남아있죠), 싸구려 마인드 하나때문에 그 노력이 물거품이 될수도 있는거죠…
물건의 품질을 바꾸는것보다 이미지를 바꾸는게 훨씬 더 힘들고 오래 걸립니다. 사람들에게 이미지가 한번 인식이되면 안바뀝니다. 샤오미가 아무리 좋고 비싼 전자제품을 만들어도 우리에겐 싸구려 가성비 배터리 중국회사 라는 이미지가 있는 것처럼요.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 투자를 해도 힘들판에 싸구려 마인드로 이미지를 한방에 날리게 생겼는데 언제까지 기아보이즈 놈들 탓만 하렵니까?
님의 은행이 해커들한테 털리고 님의 개인정보가 모두 유출됐다면, 글쓴님은 해커만 욕할건가요? 저라면 좀더 보안이 강한 은행으로 옮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