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현재 미국 시골 지방 대학교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고 있는 3학년 학생입니다.
현재 다니는 학교가 명문대나 그래픽디자인으로 알아주는 학교가 전혀 아니다보니 진로에 대해 고민이 너무많아요ㅜ
이 쪽 정보가 많이 없어서 석사를 노려야 할지 취업을 해야할지 정하지 못해 조언을 구합니다. 좀 구구절절해도 읽어주세요ㅠㅠ 조언이 간절해요..우선 무조건 영주권을 따야겠다!! 이런 느낌은 아니고요, 짧은 opt 동안이라도 좋은 직장에서 많이 배우고 커리어를 쌓아서 나중에 미국에 남든 한국으로 돌아가든 적어도 경쟁력이 있는 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다니는 학교가 일개 지방대다보니 레쥬메라도 채워보고자.. GPA 항상 좋게 유지하고, 학교 연간 전시회 등등 참여해서 상 받고, 우수학생 장학금 2학년때부터 계속 타고, 그리고 이번엔 좋은 기회로 인턴쉽도 구하게 되었어요. 이게 현재 상태이고… 졸업 후 좀 더 이름이 있는 대학원에서 석사를 취득하는 것이 큰 메리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관련 글을 몇개 찾아봤는데 몇몇 분들은 그래픽디자인 계열은 대학원 간다고 큰 메리트가 없다고 하시고, 어떤 분들은 그래도 명문대로 석사 따면 취업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고 하시더라구요.
여러번 말씀드렸듯 현재 재학중인 학교는 디자인 과 사이즈도 작고 커리큘럼도 그닥이라… 제가 봐도 엄청 뛰어난 학생들이 없습니다 (얘들아 미안.) 저는 주변에서 많이 배우는 타입이라 제 디자인도 너무 약한 것 같아서 최대한 온갖 곳에서 디자인 레퍼런스를 얻어 디자인작업을 합니다만 제 포트폴리오가 다른 학교를 나온 디자인 학생들에 비해 너무너무 형편 없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단기간에 포트폴리오를 어떻게든 향상 시켜서 디자인으로 알아주는대학원에 진학 후, 더 많이많이 배워서 포트폴리오를 아주 좋게 만들면 더 좋은 직장에 취업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곤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원을 고민중인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재정문제입니다.
사실 저희 집이 석사 학비를 턱턱 낼 정도로 여유롭지 않습니다. 전액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면 갈 의향은 있습니다만 명문대에서 전액 장학금 받는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알고있어요 ㅎㅎ ㅠ (혹시 아시는 분 계신다면 장학금 받을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더 큰 디자인 대학 알려주실 수 있나요ㅡㅜ 엄청난 명문대가 아니여도 됩니다…)
만약 대학원에 지원하지 않는 경우, 바로 취업을 준비해야되는데 가게된다면 개인적으로 예술계가 조금이라도 더 활성화된 대도시 쪽으로 가고싶습니다. 제가 지금 사는 곳이 완전 시골이어서 그래픽 디자인 관련 잡 찾기가 애초에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 F1 비자에 저처럼 학벌이 그닥 좋지 않아도 포트폴리오만 좋다면 대도시쪽 취업이 가능할까요?
디자인 계열 종사하시는분.. 혹은 학생분들 아시는게 있으시다면 답변 부탁드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