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망신] 미국 관리 헤이그 납치 아동 협약 준수하지 않아 입국. “개선 여지 없다면…”

  • #3748568
    기사펌 76.***.3.215 662

    이게 뭔 국가 망신인가요..
    미국에서 사는 한국 사람들이 긍지를 갖고 자랑스럽게 살아가려면 고국이 국제사회에 책임있는 역할을 해야될거라 생각됩니다.
    한국이란 나라가 “아동 탈취 비준수국가”로 낙인 찍혔다고 하는데,… 진짜 나의 고국이 그 보다 더 나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https://news.koreaherald.com/view.php?ud=20221205000711&md=20221206003005_BL&kr=1

    5일 법무부에 따르면 미 국무부의 아동 문제 관련 특별보좌관인 미셸 버니어 토스 (Michelle Bernier-Toth)가 6일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헤이그 국제아동탈취협약에 근거한 국내 아동반환 사건의 집행 현황을 점검하는 시간을 갖는다.
    법무부 관계자는 “국내 헤이그 아동탈취 협약 관련 사건 처리 장기화에 관해 제도적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헤이그 국제아동탈취협약은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배우자 한쪽이 다른 한쪽의 동의없이 해외로 불법 이동시킨 16세 미만 아동을 보호하고 신속히 양육권자에게 되돌릴 수 있도록 맺은 국제협약이다. 1980년 10월 만들어져 미국·영국 등 93개국이 가입했고, 한국은 지난 2012년 12월 89번째로 가입해 2013년 협약 이행을 위해 헤이그아동탈취법을 마련해 시행했다.

    하지만 지난 9월 한국은 미국에 의해 ‘국제적 아동탈취의 민사적 측면에 관한 협약(헤이그 아동탈취 협약)’ 불이행 국가로 지정됐다.

    미 국무부의 헤이그 아동탈취 협약 이행 관련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0-2021년 사이 미국에서 한국으로 탈취된 17명의 아동 중 5명 만이 양육권을 가진 미국 부모들에게 돌아갔다.

    이에 법무부는 “양육권을 가진 미국 부모가 협약에 따라 한국 법원에 아동의 반환을 요구한 뒤 아동반환명령을 받았음에도 아동을 탈취한 부모와 오랜 기간 함께 거주한 아동이 거부의사를 밝히다 보니 집행이 지연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셸 버니어 토스 특별보좌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소재 주한미국대사관에서 국내 아동 탈취 피해자인 미국인 존 시치(52)와 면담을 갖고 한국 정부에 신속한 개선책 마련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시치에 따르면 버니어 토스 특별보좌관은 면담 중 “만일 정부가 관련 개선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내년 4월에 발표될 2022 헤이그 아동탈취 협약 연례보고서에서도 한국이 또다시 협약 불이행 국가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한편 법무부 관계자는 “아동인도 집행 지연에 대한 미 국무부의 우려에 공감한다”며 “법원과 아동반환 관련 강제집행 절차의 신속성 제고 등 개선방안을 협의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u 76.***.207.158

      여기서 니 자식이랑 상관도 없는 사람들 욕하지 말고 니가 한국가라. 왜 자식과 덜어져 한국안가고 미국살려는지 당췌 이햐가 안간다. 미국이 그렇게도 좋냐? 그럼 계속 미국살고. 결국 미국살고 싶은 니 결정의 문제고 니 개인적 문제지 한국 욕할일이 아니다. 너 한국사람이쟎아? 너 글고 애가 한국 어디사는지도 알거 아냐? 한국가서 애만나볼려는 노력은 해봤냐? 한국말 못하는 100프로 미국인 백인이 하소연 하는거라면 이해한다. 나같으면 애 한국간게 천만다행이라고 얼른가겠다

    • u 76.***.207.158

      일본과 중국은 철저히 자국민 우선주의기 때문에 저 조약 가입하지도 않았다. 저 조약은 결국 원래 강대국들의 힘의 논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지. 한국도 사실 동남아 여자들이랑 워낙 결혼많이 하기 때문에 저 조약 가입 필요성이 늘어났던 거고. 그런데 동남아 국가들이 저 조약 안들어있을거 같은데…그렇다면 아무 국가적 이익도 없지. 그 여자들이랑 이혼한 한국남자들만 당하는거지.

      • 기사펌 76.***.3.215

        그렇지 않습니다.
        1) 일본은 헤이그 아동 납치 협약에 가입되어있고, 한 때 헤이그 비준수국가로 분류되었던 적이 있었으나, 국가적으로 나서서 법도 제정하고 제도를 바꿈으로써 현재 헤이그 협약을 준수하는 국가로 인정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내부적으로 문제점이 많아 국제적 공분을 사고 있지만, 헤이그 협약 자체를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한국에 비해서는 사정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건 자국 중심주의와 관계 없습니다. 왜냐하면 헤이그 아동 납치 협약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외국 법원에서 그 나라를 아이들이 여행하기 위험한 국가로 분류하고 법원이 아동의 여행을 금지하게 되기 때문이죠.

        • u 76.***.207.158

          으이그
          과장.. 님.

    • 음… 47.***.60.14

      가사문제를 사회, 국가문제로 비화시키지마라.
      스스로 알아서 해라, 왜 찌질이같이 스스로 해결도 못하면서 그러냐…
      그리고, 그렇게 소위 탈취해간들… 애들이 (누가 잘했는지 잘못했는지) 나중에 모를것같냐???

    • pp 64.***.232.20

      2020~21년이라잖우..?! 지금 정권 탓이라고하는 사람들 이젠 또 뭐라하려나…저때가 대통령이 누구였죠?

    • …. 72.***.167.222

      원글은 대깨문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