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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7-2012:01:27 #5637궁금이 71.***.38.191 12739
오토미션에서
P-R-N-D-S-L 이렇게 있는데
S가 무었인지 궁금합니다.
잠시찾아보니까 Sports mode라고 되있는데
정확히 어떨때 써야하는지는 안나오고
그냥 두리뭉실하게 그냥 넘어가는데
언제 어떤용도의 mode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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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달걀 216.***.10.226 2007-07-2012:37:21
Sports 모드가 아니고 Second 라는 의미일 겁니다. 2단 이상으로 변속이 되지 않게 묶어 두는 겁니다. 내리막길에서 사용하시면 브레이크 밟을 일이 줄어 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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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 71.***.1.66 2007-07-2017:14:17
S stands for SHIFT mode. As semi-manual mode, you can change the gear as you w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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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매틱 76.***.68.29 2007-07-2018:15:23
S가 Second 맞습니다. 2라고 써져있는 차도 있죠.
L은 Low 로 1단을 뜻합니다.그럼 왜 3단은 없는가 궁금하시죠?
3단은 시프터 머리부분에 있는 overdrive off 버튼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overdirve가 off가 되면 3단이 됩니다.5단까지 있는 변속기는 조금 다른 경우도 있고요.
overdrive off 버튼 대신에 3-2-L로 된 차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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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Seoul 66.***.118.78 2007-07-2023:01:09
일반적인 automatic 차의 기어는 4단계입니다.
1단(L) – 2단(S) – 3단(D) – 4단(Overdrive ON)그리고, 만일 Overdrive 를 OFF 한다면,
그 차는 3 단계의 기어만을 가지게 되지요.
1단(L) – 2단(S) – 3단(D).따라서, 고속도로에서 Overdirve 를 OFF 한다면,
차가 빌빌거리며 달리겠지요. -
날달걀 67.***.122.162 2007-07-2023:10:44
제가 SD.Seoul님의 댓글에 딴지를 걸게 되는 영광(?)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버드라이브를 OFF로 만드는 것은 고속도로에서 더 힘차게 주행하는게 목적입니다. 고로 고속도로에서 오버드라이브를 끄면 차가 더 힘차게 달리며 대신 연비가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오버드라이브가 존재하는 이유가 바로 연비 향상이니까요.
From 골수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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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8.***.244.155 2007-07-2100:01:59
메뉴얼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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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Seoul 66.***.118.78 2007-07-2100:27:16
~~저도 날달걀님의 글을 무척 좋아하고, 골수팬입니다.~~
차가 “힘차게” 나간다는 말씀이 저에게는 애매하므로,
/저 마음대로/, 다음과 같이, 정의해 보겠습니다.
차는 1단이 2단보다 힘이 쎄다.
차는 1단이 2단보다 느리게 달린다.
(여기서 2단이 1단보다 위의 기어입니다)다시, overdrive 로 돌아와서,
overdrive는 D 보다 위의 기어입니다.“overdrive (OD) is the highest gear in the transmission.
Most automatic transmissions have three speeds and overdrive (fourth speed).”
http://
en.wikipedia.org/wiki/Overdrive_%28mechanics%29그러므로,
overdrive 를 ON 하고 달리면, D 보다 더 높은 기어로 달리는 것이고,
D 기어만으로 (overdrive를 OFF하고) 달리는 것보다,
차는 힘은 /약할/ 것이고 (2단이 1단보다 약하듯이).
대신, 차는 더 /빠르게/ 움직일 것입니다 (2단이 1단보다 빠르듯이).그래서, 날달걀님이 말씀하신,
“오버드라이브를 끄면 차가 더 힘차게 달리며” 는
/힘은 쎄지지만, 속력은 느리게 달린다/ 라고 이해해도 될까요? -
오토매틱 76.***.68.29 2007-07-2101:28:29
사실 수동 변속기에서 기어 변속 생각하시면 간단한 것인데요.
저단일수록 같은 속도를 내는데 고 RPM을 사용하게 되고요 (기어비가 높으니까 당연하겠죠?) RPM이 높아질수록 일반적으로 토크는 강해집니다. (이게 계속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또, 기어비로 인해서 바퀴에서 적용되는 토크가 강해집니다.
그로 인해서, 최고속은 보통 최고단보다 하나 낮은 단에서 나옵니다. 내리막길이나 다른 변수를 제외했을때 그런 것이죠.
그러므로 overdrive를 off 했을때 힘이 좋아지고, 속도는 사실 엑셀 밟는 양에 따르기 때문에 속도가 반드시 느리다고는 할 수 없게 되는 것이지요.
속도가 느리게 되는 경우는 엔진브레이크가 들어가는 경우라면 맞습니다.
한단 내리고,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으면 속도가 느려집니다.그리고 같은 RPM이라면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므로 저단 기어를 쓰는 것은 가속을 위해서이기도 하고,
감속을 위해서이기도 합니다.오토매틱 변속기에서는 킥다운되는 포인트가 있기 때문에 그 포인트보다
엑셀 페달을 더 밟으신다면 한단이 내려가면서 자동으로 overdrive가 off되거나
시내에서라면 1,2단도 들어갑니다.그래서 사실 속도계와 더불어 RPM 게이지도 잘 보면서 운전하시는 것이 중요하죠.
자동차마다 좀 다르긴 하지만 4단 자동 변속기의 1단에서 시속 40마일, 2단에서 시속 70마일도 나오시는 것 아시나요? 3단에서는 100마일 이상도 충분히 나옵니다. 그러나 4단은 사실상 레드존까지 올릴 수 있는 기어가 아니기 때문에 최고속도 사실 3단의 최고속과 별로 차이가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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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piter 71.***.130.89 2007-07-2102:10:24
자동차가 낼 수 있는 속도에서는 공기저항계수가 일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기저항은 이 계수에 동압을 곱한 값인데 이 동압이 속도의 제곱과 공기밀도로 계산됩니다. 즉 공기저항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그러므로 고속에서는 제곱으로 커지는 공기저항 때문에 연비가 확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일반승용차로 200km/h 정도의 고속을 낼려면 아마 수동5단에서 4단으로만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기처항을 이겨내고 차고 나가야 하니까.
아는 미국친구가 한번은 자기 비머 M3를 태워줬느데 이 친구 2단으로 프리웨이를 들어가던군요. 그 차가 수동 6단인데 60-70마일에서도 5단 위로 올라가지 안더군요. 그 차 마력이 350 hp 정도 였던 것 같은데. 그 마력에 5단만 사용하니 차가 거의 용수철처럼 튀어 나가던군요. 물론 그런 것을 즐길려고 타는 차이긴 하죠. -
dsp 75.***.116.183 2007-07-2115:31:34
제가 알기로 overdrive는 바퀴의 회전수가 엔진의 회전수보다 높아진 기어비율입니다. 보통 4단에서 엔진과 바퀴가 1:1 비율이 됩니다. 그렇기에 대개 5단이상 기어박스의경우, 5speed-overdrive, 6speed-overdrive라고 나타나 있읍니다. 당연히 고속에서의 높은 효율을 이용하는 것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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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경험 71.***.214.60 2007-07-2121:08:58
그러니까 아무도 틀리거나 한건 아니네요…
모두들 맞는 말 하신거네요… -
영어로 쓴 한분 빼고 전부 헛소리들을 늘어놨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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