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혁신2 = 테슬라 (feat. 장사의 신)

  • #3720705
    기모링 69.***.60.58 680

    당신은 투자할 곳을 찾고있는 투자자다
    고생 끝에 2개의 투자처를 찾아냈다.

    A 회사는 1분기에 1,500,000개의 제품 생산 및 판매하는 회사고
    B 회사는 1분기에 250,000개의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회사다

    A회사의 매출은 $350,759,000
    B회사의 매출은 $160,934,000

    A회사의 Net Income은 1.6M 달러이고
    B라는 회사의 Net Income은 2.5M 달러이다.

    당신은 어디에 투자하겠는가?

    당연히 제품을 적게 판매하지만 실 수익이 높은 B 회사에 투자할 것이다.

    A = GM, B = Tesla

    실제로 2022년 2분기 GM은 1,422,000대를 판매했고 매출 $35,759,000, Net Income은 $ 1,666B 였고
    테슬라는 254,695대를 판매했고 매출: $16,934,000 Net Income은 $2,259B이였다.

    테슬라는 여러 혁신을 이루고 있다. 이미 다들 피부로 느끼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정 효율(제조, 생산) 부분에서도 말도안되는 혁신을 이루고있다.
    기가 프래스 머신을 통해 마치 붕어빵을 제조하듯 자동차를 찍어냄으로써 엄청난 원가 절감, 생산 효율 증가등
    수익성을 극대화 시키고(물론 단차 문제 및 가격대비 암울한 품질의 내장제…등 단점은… 여전히 많지만 뭐 그래도 잘팔리니깐…. ㅜㅜ) 있다.

    이것은 폭스콘에 하드웨어 생산을 맡기고있는 애플 조차도 이루지못한 혁신이다.

    또한, 테슬라는 타 회사와 다르게 자동차를 판매로 수익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구독 서비스 FSD or Premium Connectivity 를 제공하므로써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해낸다.

    스스로에게 묻길 바란다. 당신이 현명한 투자자라면 어디에 투자를 하겠는가?

    • aaas 99.***.21.67

      Microsoft.

      같은 수치를 비교해보니 이게 훨씬 더 나은데?

    • Brado 174.***.200.49

      당근 GM에 투자해야지!
      매출/마진이 문제가 아니라, 테슬라의 현주가는 그이상으로 거품이 끼다못해 폭발직전 가격인데..

      GM PER = 7.30 vs. Tesla PER = 106.66

      인플레감축법안 통과되서 이제 미국전기차 대박났는데, 테슬라는 매출 1/3이 중국이라 중국 의존도가 넘 높아. 앞으로 미국이 중국 계속 때리면, 테슬라는 좃된다고 봄.

      • 기모링 69.***.60.58

        이게 얼마나 무지한 소리를하고있는지…
        Inflation Reduction Act를 제대로 읽어보지도않고 그냥 뉴스에서 적어 놓은 글귀 몇자보고 판단하시는거 같네요

        위 법안 통과로 인해서 가장 크게 혜택을 보는게 테슬라라는 사실을 모르네…
        7500불 텍스 헤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55,000 이하의 세단, $80,000 이하의 SUV and Truck
        2. 북미(캐나다, 맥시코, 미국)에서 조립된 차량
        3. 미국과 글로벌 무역 협정을 맺은 나라에서 생산된 배터리(원재료 포함)
        위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테슬라 차량은 아래와 같음
        – 모델 3 스탠다드 레인지 롱레인지(2023년에 54,900 가격 내릴거임)
        – 모델 Y 롱레인지, 퍼포먼스
        – 싸이버트럭 및 세미트럭

        에초에 중국에서 조립되는 제품은 중국이나 그 주변 아시아 국가에게만 판매됨.

        미국전기차 대박??
        대부분 조건 3에서 탈락됨
        포드나, GM 전부다 중국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장착하고있기 때문임.

      • 기모링 69.***.60.58

        GM PER = 7.30 vs. Tesla PER = 106.66
        그리고 PER을 왜 비교하고 있음???
        PER는 매출을 기준으로 한거고
        위 자료를 토대로 비교해보려면 ROE를 가져와야지 아가야^^ 그래서 매일같이 주식해서 손해보는거야

        • 교주 174.***.202.194

          “PER는 매출을 기준으로 한거고”?? ㅋㅋㅋ
          이래서 테슬라 전도하고 다니는 애들을 사이비 광신도라고 하는구나. ㅋ

    • ktsession 73.***.58.27

      평소에 기모링님글 잘 읽고있습니다. 덕분에 많이 배우고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추가드리고 싶은 내용이 있는데 자동차 업계에 관해서 약간 잘못 아신게 있습니다.
      1. Ford나 GM의 배터리는 미국 국내에서 생산됩니다. 사업파트너는 LG(GM), SK (Ford)이며 추가적으로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tellantis는 이들 두 회사보다 뒤쳐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2. $55,000 이하의 세단, $80,000 이하의 SUV and Truck
      GM 포트폴리오만 봐도 $35,000 정도의 Chevy Equinox EV, $40,000 Chevy Blazer EV 가 1년 내로 출시 준비중입니다.
      luxury라인으로는 Cadillac Lyriq $70,000 가 같은 시기에 roll out합니다. 그리고 미국 자동차 시장의 cash cow인 Chevy Silverado EV역시 조만간 출시됩니다. Truck부터 Sedan, SUV 모든 차량이 최상의 조건에 부합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크레딧을 받지 못하는 ultra luxury급으로는 cadillac celestiq와 Hummer EV (이미 출시) 있습니다. 경쟁사 Ford도 이에 뒤질새라 공격적으로 전동화를 추진하고 있구요. GM보다 한 템포 빠르게 F150 lightning, Ford Mustang Mach-E가 이미 출시되어 슬슬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둘다 상기한 조건에 부합됩니다.

      당장은 테슬라에 비해 약세이지만 본격적으로 생산라인에서 찍어내기 시작하면 파급력이 상당할 것입니다. Supply Chain, Warehouse Management, Logistics, 그 어떤 분야도 Tesla가 전통의 내연기관 Big 3보다 앞서진 못합니다.

      자동차 회사의 수익구조도 조금 잘못 판단하신게 있는데 차량 판매보다 차량 부품 판매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 합니다. 즉 오랜기간 차량을 판매해온 포드나 지엠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수 있는 기반이 더욱 단단합니다.

      자율 주행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허들이 높습니다. 물론 최상의 기술력을 가진 곳은 테슬라이나 이 우위가 과연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내연기관 최강자라는 도요타가 출시한 bZ4X의 최근 대삽질을 보면서 한때 가전 제품의 최강 Sony가 몰락한게 데쟈뷰 되더군요. 물론 그러란 법은 없지만 누가 알겠습니까? tesla가 Blackberry, Motorola 같은 회사처럼 될지 아님 Apple처럼될지 모르나 저는 개인적으로 전자에 걸겠습니다.

      • Goog 174.***.76.120

        한가지만 물어봅시다. 무슨 근거로 테슬라가 자율주행에서 최상의 기술력을 가진 곳이라고 생각하나요?
        자율주행 레벨로 봐도 Weymo, Gm, Ford보다도 낮고, 자율주행이라기 보다는 운전자가 자리에 앉아있어야 하는 advanced 운전도움이 수준아닌가요? 실제로 얼마전 캘리에서 자율주행이 과장광고라고 시정하라고 명령 받은걸로 압니다. 또 어린아이는 인식을 못한다는 실험 결과도 나왔고요.
        반면 Google/Weymo는 진짜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오래전부터 하고 있는데도, 테슬라가 최상의 자율주행 기술이라고 생각하나요?

        Tesla Accused of False Autopilot Advertising by California DMV
        – Bloomberg

        결론: 테슬라는 Autopilot/자율주행 이란 단어 자체를 사용하는게 사기이다. 사기쳐서 돈을 많이 벌었다면 그것도 능력인가?? ㅋ

        • 기모링 69.***.60.58

          한가지만 물어봅시다. 무슨 근거로 테슬라가 자율주행에서 최상의 기술력을 가진 곳이라고 생각하나요?
          자율주행 레벨로 봐도 Weymo, Gm, Ford보다도 낮고, 자율주행이라기 보다는 운전자가 자리에 앉아있어야 하는 advanced 운전도움이 수준아닌가요? 실제로 얼마전 캘리에서 자율주행이 과장광고라고 시정하라고 명령 받은걸로 압니다.

          -> 자율주행 레벨은 국가에서 정하는게 아닙니다. 회사 자체적으로 적는거예요
          Level 3를 쓰려면 회사쪽으로 사고시 회사의 책임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Level 2를 사용하고 사고시 운전자에게 책임을 전가합니다.
          Weymo -> AI 기반인데 테슬라가 자율주행 데이터 100배 더 많습니다. 그 속도는 더 벌어지고있습니다.
          GM -> 슈퍼크루즈? 그거 실생활에서 쓰는 사람 봤나요?
          Ford -> ???

          3개의 회사중에 자율주행으로 수익을 내는 회사는 테슬라밖에 없습니다.

          또 어린아이는 인식을 못한다는 실험 결과도 나왔고요.
          -> 실험 결과인가요? 진짜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세상에나.. 검증도 안된 유튜버따위 보시고 그걸 사실이라 믿는..
          어휴… 악의적인 실험이였고 영상보시면 자율주행 켜놓지 않은 상태로 실험 한거예요….

          반면 Google/Weymo는 진짜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오래전부터 하고 있는데도, 테슬라가 최상의 자율주행 기술이라고 생각하나요?
          -> 그래서 웨이모가 흑자 회사인가요? 년에 $x.00 B dollar를 태우고 있죠?

          • gme 99.***.21.67

            반면 Google/Weymo는 진짜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오래전부터 하고 있는데도, 테슬라가 최상의 자율주행 기술이라고 생각하나요?
            -> 그래서 웨이모가 흑자 회사인가요? 년에 $x.00 B dollar를 태우고 있죠?

            =>
            흑자 회사인 여부와 자율 주행 기술 수준이 어떤 연관관계가 있나요?
            회사가 적자를 내면 그 회사가 가진 기술수준이 갑자기 떨어지나요?
            @_@?
            이상한 논리를 가진 분이네요.

            • 기모링 69.***.60.58

              아무리 좋은 기술을 가졌다고하더라도
              수익 모델이 좋지 않으면 회사가 유지될 수 없습니다.
              이 글의 메인 주제가 뭐죠? 투자입니다.

              기술좋은 적자 회사에 열심히 투자해보세요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본인이 글의 취지에 벗어난 얘기를 하고있다는 사실 조차도 파악 못하고있고…
              글에 논리도 없고… 유튜브같은거 보고와서 그게 사실인냥… 글 써놓고..

              그리고 AI를 공부해보세요… 주행 데이터가 100배 차이난다는게 또 Dojo 슈퍼컴퓨터라는게 뭔지도…
              제발 인터넷 찌라시 읽지말고.. 논문을 읽어보시길..

            • gme 99.***.21.67

              본인 논리가 맞지 않는건 대답못하고 공부하세요 ㅋㅋ.
              메인 주제가 투자면 본인의 틀린 주장이 갑자기 맞아 지나요?
              여기서도 논리적 갭이 생기네요. ㅎㅎ

              나는 자율주행 연구회사서 5년 일하고 (지금은 이직했지만) 논문 10여편 썼어요.
              (Dunning–Kruger effect 라고 님처럼 논문 몇개 읽어 본 사람들이 자신이 뭔가 대단한걸 아는 전문가라고 생각하죠. 😉 )

              투자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로 님이 여기에 자신이 뭔가 남들은 모르는 통찰력을 가진것처럼 자신있게 글을 쓰는 이유도 님이 아직 novice이기 때문이예요.

              초심자의 행운도 있으니 어쨌든 행운을 빕니다.

            • Arkk 174.***.64.103

              테슬라는 19년된 기업인데 흑자내기 시작한지 겨우 1년됐는데.. 그럼 그전에는 가망없는 쓰레기 회사였단 말인가?
              Weymo가 흑자를 못낸다고 나쁜회사라면 모든 스타트업/신생기업들이 다 나쁜회사말인가?
              어디가서 제발 아는척 하지 마쇼!

              사이비 종교도 아닌데, 테슬라만 보지말고 다른 회사가 뭐하는지도 공부해라!
              하루가 다르게 기술이 바뀌는데, 이바닥에서 협업 없이 독불장군하다가 바로 골로간다.

        • 기모링 69.***.60.58

          https://youtu.be/x0HnsrsCtAA
          어휴 ㅋㅋㅋㅋㅋㅋ 진짜 하여튼 멍청한 애들은
          진짜 선동을 잘 당해요
          뭐 테슬라를 타봤어야 저게 왜 페이크인가를 알지
          오토파일럿 켜놓고 운전자가 의도적으로 액셀레이션을 계속 밟은거 아냐

          저 동영상 찍은 애도 그린 소프트웨어 CEO고 ㅋㅋㅋ

      • 기모링 69.***.60.58

        한가지 추가드리고 싶은 내용이 있는데 자동차 업계에 관해서 약간 잘못 아신게 있습니다.

        1. Ford나 GM의 배터리는 미국 국내에서 생산됩니다. 사업파트너는 LG(GM), SK (Ford)이며 추가적으로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tellantis는 이들 두 회사보다 뒤쳐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 Ford나 GM 보조금 받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이번 법안의 혜택을 받습니다.
        현대, 밴츠, BMW, 루시드 등등 보조금에 제외 됩니다.

        2. $55,000 이하의 세단, $80,000 이하의 SUV and Truck
        GM 포트폴리오만 봐도 $35,000 정도의 Chevy Equinox EV, $40,000 Chevy Blazer EV 가 1년 내로 출시 준비중입니다.
        luxury라인으로는 Cadillac Lyriq $70,000 가 같은 시기에 roll out합니다. 그리고 미국 자동차 시장의 cash cow인 Chevy Silverado EV역시 조만간 출시됩니다. Truck부터 Sedan, SUV 모든 차량이 최상의 조건에 부합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크레딧을 받지 못하는 ultra luxury급으로는 cadillac celestiq와 Hummer EV (이미 출시) 있습니다. 경쟁사 Ford도 이에 뒤질새라 공격적으로 전동화를 추진하고 있구요. GM보다 한 템포 빠르게 F150 lightning, Ford Mustang Mach-E가 이미 출시되어 슬슬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둘다 상기한 조건에 부합됩니다.

        –> 나온차량 실제로 보셨나요? 딜러들의 마컵프라이스 장난질로 윈도우 프라이스보다 5,000 ~ 50,000 불 비싸게 팔고있습니다.
        2019년부터 기존 내연기관이 제대로 전기차 만들기 시작하면 테슬라 망한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2022년 어떻게 됐나요? 똑같은 소리의 반복입니다. GM의 쉐비 Volt는 전량 리콜 생산 중단입니다.
        또한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건 충전 인프라입니다.
        과연 타 자동차 회사들이 그 충전 인프라를 따라잡을 수 있나요?

        당장은 테슬라에 비해 약세이지만 본격적으로 생산라인에서 찍어내기 시작하면 파급력이 상당할 것입니다.
        Supply Chain, -> 그래서 작년 반도체 공급망 문제가 있을때 어떻게 됐죠? 테슬라를 제외하곤 전멸당했죠?
        Warehouse Management, -> 테슬라는 인터넷 주문 방식으로 창고가 전혀 필요 없죠? 거기서 프로핏이 가중됩니다.
        Logistics,
        그 어떤 분야도 Tesla가 전통의 내연기관 Big 3보다 앞서진 못합니다.

        자동차 회사의 수익구조도 조금 잘못 판단하신게 있는데 차량 판매보다 차량 부품 판매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 합니다. 즉 오랜기간 차량을 판매해온 포드나 지엠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수 있는 기반이 더욱 단단합니다.
        -> 그걸 포함한 매출 위에 적어 놨습니다. 하지만 기존 내년기관 차들이 따라오지 못하는게 있죠. 구독형 서비스입니다.

        • ktsession 73.***.58.27

          혹시나해서 와보니 댓글들 많네요. 이런거 좋습니다.

          2. $55,000 이하의 세단, $80,000 이하의 SUV and Truck
          GM 포트폴리오만 봐도 $35,000 정도의 Chevy Equinox EV, $40,000 Chevy Blazer EV 가 1년 내로 출시 준비중입니다.
          luxury라인으로는 Cadillac Lyriq $70,000 가 같은 시기에 roll out합니다. 그리고 미국 자동차 시장의 cash cow인 Chevy Silverado EV역시 조만간 출시됩니다. Truck부터 Sedan, SUV 모든 차량이 최상의 조건에 부합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크레딧을 받지 못하는 ultra luxury급으로는 cadillac celestiq와 Hummer EV (이미 출시) 있습니다. 경쟁사 Ford도 이에 뒤질새라 공격적으로 전동화를 추진하고 있구요. GM보다 한 템포 빠르게 F150 lightning, Ford Mustang Mach-E가 이미 출시되어 슬슬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둘다 상기한 조건에 부합됩니다.
          –> 나온차량 실제로 보셨나요? 딜러들의 마컵프라이스 장난질로 윈도우 프라이스보다 5,000 ~ 50,000 불 비싸게 팔고있습니다.
          —> 넵. 마컵프라이스 슬슬 없어지고 있는 추세이고 Ford Mustang Mach-E는 생각보다 많이 풀려있습니다. 테슬라는 마컵이 없는 대신에 수산시장 활어 시세죠. 어쨌든 장기적으로 보면 포드나 GM의 ev가격 경쟁력은 엄청날거라 봅니다.
          Bolt euv나 ev (둘이 다른 차량입니다) 가격이 지금 3만초반대입니다. 거기에 택스 크레딧까지 합산되면 2만 초반 가격대가 됩니다. 이러면 이야기가 상당히 달라집니다.

          ->그러나 2022년 어떻게 됐나요? 똑같은 소리의 반복입니다. GM의 쉐비 Volt는 전량 리콜 생산 중단입니다.
          또한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건 충전 인프라입니다.
          과연 타 자동차 회사들이 그 충전 인프라를 따라잡을 수 있나요?
          –>GM chevy Volt는 옛날 차량입니다. 리콜 생산 중단이 아니라 단종입니다. Bolt는 이미 생산 재개되었습니다. 조금 오래된 자료를 가지고 계신거 같네요. LG 배터리가 시원하게 사고치는 바람에 상반기 chevy bolt는 판매조차 못했지요.
          충전 인프라는 장기적으로 현존하는 Gas Station이 그 자리를 차지할거라 봅니다. 더불어 몇몇 자동차회사들이 합종연횡해서 충전 인프라 공유를 서두르는 상황에서 테슬라만의 충전 인프라가 언제까지 특별할지는 장담 못할거 같습니다.

          Supply Chain, -> 그래서 작년 반도체 공급망 문제가 있을때 어떻게 됐죠? 테슬라를 제외하곤 전멸당했죠?
          Warehouse Management, -> 테슬라는 인터넷 주문 방식으로 창고가 전혀 필요 없죠? 거기서 프로핏이 가중됩니다.
          –> 제가 약간 설명을 부실하게 했는데 공급망 문제에서 semi conduct가 trigger한거지 다른 부품들이 부족해서 GM이나 포드 아니 다른 회사들이 고전한게 아닙니다. 테슬라라고 특별이 더 생산한게 아닌데 좀 이상하네요.
          –> Warehouse Management를 말한것은 AS에 관한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차를 사는것 하고 유지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당장이라도 나가서 폴쉐 사라면 못살거 없죠. 그걸 유지하려면 차후에 부품값이 들고… 등등… 10년후에 Mustang Mach-E하고 Model-3 부품 공급망을 예상해본다면 당연히 Ford입니다. SaaS에 관한 것은 다른 자동차 메이커도 조만간 도입할거라 일단 접어 두도록하지요. 사실 이게 테슬라 가장 큰 생명줄이라 봅니다. 이미 테슬라의 기술력에 대해서 기모링님이 위에 잘 설명하셨으니 넘어가고 이 구독 서비스가 얼마만큼 경쟁력을 유지할지 솔직히 낙관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 pp 72.***.231.240

      내가 테슬라주식을 매월 1개씩 사 모으는 이유는,(현재 14개)
      전기차기술이나 판매량, 순이익 등 때문이 아니라 일론 머스크가 추진하는 상상속의 미래 세상의 현실화 때문인데…
      일반 투자자는 잘 신경을 안 쓰는 사업이 있는데….
      바로 인공지능 + 로봇 이다.
      현재주가가 두배이상 부풀려 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틀림없이 미래의 crypto 세상도 무시하고 있을 듯.
      그대들이 투자할 주식은 Disney, at &t, Verizon 등이 있겠다.

      • aaas 99.***.21.67

        인공 지능/ 로봇을 중점적으로 하는 기업이 아니라,

        굳이 인공 지능/ 로봇도 하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이유가 있나요?

        대부분 투자자들이 전문적인 기술을 판단할 능력이 안되니까 그냥 씨이오가 말하니까 그런가 보다 이렇게 생각하는건가?
        ㅎㅎ

        out of curiosity.

      • Goog 174.***.76.120

        일론이 하는 다른 비지니스는 테슬라주식하고는 전혀 상관 없는 독립된 회사들입니다.
        twitter산다고 뻥치고 테슬라 주식 팔아제끼는거 안 보이세요? 일론이 현금모아서 님이 말한 뜬구름잡는 기업부풀려서 IPO한후 갈아탈겁니다. 그전에 테슬라 빨리 팔고 나오세요.
        참고로 테슬라는 머스크가 만든회사가 아닙니다. 머스크가 투자하던 회사중 하나였는데 어쩌다 ceo가 된거고 기술적으로는 자동차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르는 그냥 눈치빠른 비지니스맨입니다

    • Hola 172.***.8.26

      Pump and dump

      머스크는 장사의 신이라 주주를 상대로도 장사 하는건데 ㅠㅜ

    • 노가다김씨 172.***.78.248

      니덜 뭔소리를 하고들 있는거냐?

    • ㅋㅋㅋ 72.***.66.82

      노가다 김씨 왠지 건설회사 사장 느낌이 난다.원래 찐부자들은 돈 빌려달아고 하는 사람이 많아서 늘 없는 척 하고, 없는 애들은 열등감에 온라인에서 뭔가 대단한 척 하더라..

    • pp 72.***.231.240

      여기에 테슬라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나타내는 이들은 도대체 세상이 어떻게 급속하게 바뀌고 있는지 전혀 모르는 머구리들이다.
      약2년여전에 내가 당시 $12000 하던 비트코인에 몰빵한다고 글 올렸을 때 달려들어 짹짹 거리던 참새들같아서 참 안쓰럽다.
      2000년 초기의 닷컴 붐과 함께 인터넷이 대중화,생활화되고, 이후 2008년의 비트코인, iphone의 출현에서 이미 세상은 인터넷 다음단계로의 5차 산업혁명을 예고 하였다.
      5년안에 전기차세상이 펼쳐지고, 타의 추종을 불허할 EV기술력, 생산방식, 글로벌화 구축, 이미 경쟁상대가 없다.
      미래가치를 반영한다는 주식… 끝없는 상승에도 꾸준히 몰려드는 매수세가 그걸 의미한다. 900불짜리 주식을 수만불씩 매수하는 근거가 알고 싶겠지만 머구리 아이큐와 경제사정으로는 넘사벽이 아니겠는가…그러니 열심히 생업에 몰두하기를

    • pour 96.***.233.115

      얘기는 다 끝난 것 같은데, 테슬라 좋아하시는 분들이 테슬라 주가 비싸다는 말을 오해하시는 것 같아서 붙여봅니다. 테슬라 주가 비싸다는 것은 시장 내에 그것보다 더 올라갈 다른 주식들이 있다는 얘기지 테슬라가 GM보다 후지거나 비슷하다는 얘기는 아니죠. TSLA 주가 비싼 거 얘기하는데 GM 끌어오는 건 에러입니다.

      지난 2개월간 테슬라가 왜 시총 5위에 머물고 있는지 잘 보여줬죠. 지난 2개월간 전고점에 가장 빠르게 다가간 주식이 시총 1위 AAPL이었고요, 두번째 빠르게 다가간 주식이 시총 2위인 MSFT, 그리고 GOOG, AMZN이 각각 시총 3, 4위면서 동시에 전고점 회복력도 3, 4위였죠. 테슬라는 시총 5위이자 전고점 회복 속도도 5위였죠.

      돈 벌려면 뭘 샀어야 할까요? AAPL이죠. 애플에 비하면 나머지는 다 비싸요. 애플을 제외하고, MSFT에 비하면 그외 나머지는 다 비싸요. 같은 말을 GOOG, AMZN에 대해 할 수 있어요.

      전 그리고 오늘 부로 다 정리하고 시장 하락에 몰빵했습니다.

      아 그리고 저도 차는 테슬라 좋아합니다. 다음 차 바꿀 때 테슬라로 바꿀 거에요. 하지만 주식은? 테슬라가 최고는 아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