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열린 사회에서 전세계와의 경쟁구도를 통해 발전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그런 자유로운 경쟁에서 벗어나, 미국내에서 합법적 신분을 가진 사람들로만의 사회를 만들겠다는 발상이 미래에는 큰 문제를 초래할 겁니다.
해외에서 값싸고 좋은 물건 만들면 낮은 문턱으로 손쉽게 미국으로 진출해서 미국내에의 경쟁을 통해 미국 사회도 더 발전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높은 관세를 통해 미국내에서의 낮은 경쟁구도 속에 저품질의 제품도 미국 시장을 손쉽게 지배할 수 있는 구조로 발뀌는 구조가 되는 것 아닌 가요?
사람들도 마찬가지 열악한 환경속에 밥먹고 살기도 힘든 사람들 미국에 와서 어떤 힘든 일들도 적은 연봉으로 만족하면서 열심히 일할 사람은 이제 사라지고 합법적 신분을 가지면 서로간에 경쟁도 약해서 그들이 쉽게 돈벌수 있는 인력시장이 되면 과연 어떤 사회가 될까요? 지금도 인건비 너무나 비싼 미국에서 말이죠. 인건비는 폭등하고 저임금 일자리로 유지되던 산업은 이제 고비용의 산업으로 바뀌겠죠?
전세계에서 좋은 가격에 좋은 품질의 노동이나 제품을 제공하는 것들은 미국으로 자유롭게 진입해서 그나마 효율적 사회를 만들어 세계시장을 지배하던 미국에서 이제는 경쟁력이 필요없는 비효율의 crony capitalism로 바뀌게 될 위험이 커진다고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