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사고가 더 잦은가? 내연기관 차보다 전기차 화재 발생률이 더 높은 건 아니다. 지난해 소방청이 상반기 전기차 화재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 발생 비율은 0.01%로 내연기관 차량의 0.02%의 절반 수준이다.
전기차 화제 확률 ICE차에 비해 29분의1임 – 이건 의미 없는 소리임. 29배는 단순 숫자로 전기차 수량이 적어서 나온 숫자임.
리튬이온배터리는 리튬 이온이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를 이동하는 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기를 만들어냅니다. 양극의 리튬 이온이 음극으로 이동하며 배터리가 충전되고 음극의 리튬 이온이 양극으로 돌아가며 에너지를 방출, 방전되는 것이죠. 이때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리튬 이온의 이동통로 역할을 해주는 전해질과 양극과 음극이 서로 닿지 않게 해주는 분리막이 필요한데요. 일반적으로 리튬이온배터리의 4가지 구성 요소라고 하면 이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을 말합니다.
전기차 화재는 분리막이 불량이거나 충격등으로 터져서 두곳의 액체가 만나면 100% 발생함. 사고시 화재 발생이 생기는 이유임.
액체. 액체. 액체. 액체. 액체. 액체 – 이게 전기차 밧데리에 가득차 있슴.
이거때문에 전고체 밧데리가 holy grail 이라고 하는 거임.
촛불이 1400도라고 하는데 불의 위력은 온도 + 양(크기)임. 쥐좇만한 촛불이 전기차 화재와 비고 불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