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분 가격기준으로 지금 파이낸스해서 72개월이면 6년인데 그후에 배터리가 전기차기술들은 나날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6년 동안 감가삼각 물리면서 굳이 지금 높은 이자율에 월페이먼 $620내면서 소유할 메리트가 크지 않아보임. 현금최대한 주고 살수있다면 구매가 나을것 같으나 아니라면 리스. 그리고 리스가 이자가 조금 더 비싸더라도 이전 모델 Y 0.6%프로모션을 받지 않는 이상 사실 별차이도 안남.차의 특성상 3년 타보고 마음에 든다면 3년후에 신차로 낮은 이자율에 더 좋은배터리 탑재한 차 사는게 더 현명할수도…… 이 대한민국 종자들은 다들 부자라 왠지 리스한다 그러면 없어보이는지 졸라 이를 악물고 까기 바쁨….뭐 물론 현금주고 집도 사고 땅도사고 차도사는 부자들이 하도 많으니 이해가 가긴 하지만ㅎㅎㅎ. 다 지금 당장 형편에 맞게 필요해서 사는거니, 내가 급히 차가 필요하다. 월페이먼 최대한 줄이고싶다. 똥차 굴리고싶지는 않다. 차값 10%정도 다운페이 가능하지만 90%파이낸스 6년동안 갚아가면서 타기엔 부담스럽다 라면 난 리스도 괜찮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