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시에 석사도 전공별 랭킹으로 보나요?

140.***.198.159

캇트 라인 순서대로 학교 리스트를 아래아 한글로 작성하여 인사 관계자들이 책상에 붙여놓고 봅니다.

===

학교 순위를 마음먹고 따지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다만, 레주메에 써있는 학교 이름이 보는 사람에게 주는 인상이라는게 분명히 있으니, 영향이 있긴 합니다. 40위 vs. 50위 이런걸로 당락이 결정되는 그런 수준은 아닙니다. 경력이 조금 부족한데, 학교와 학점이 후덜덜이면, 바로 리젝트하지 않고 다시 한번 눈길을 주게 한다거나 그런거죠. 학교가 듣보잡이면 경력도 다시 자세히 보게 된다거나.

학교 리스트를 만들어 쓰는 경우는, 리쿠르팅 나갈 때 수백개의 학교에 다 갈 수 없으니 만듭니다. 일단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들 중 괜찮은 학교들, 그리고 지리적으로 멀지만 좋다고 알려진 학교들. 여기만 뽑고 다른 곳은 떨어뜨린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시간과 인력에 한계가 있으니, 20군데를 간다면 어딜 갈까 생각하여 정하는거죠. 게다가 그게 어느 잡지(us news)의 top 20도 아닙니다. 그러나 역시 좋은 학교일수록 제발로 찾아오는 기회가 많은건 사실이죠. 덜 좋은 학교라면 학생이 스스로 발벗고 나서서 알아보고 지원해야 하는 부분이 더 큽니다. 이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삭사의 경우 전공 랭킹 높은 곳이 좋기 하겠지만, 얼마 차이 나지 않는 학교 중에 고른다면 지역도 고려해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