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별로 홈페이지에 Coverage Map 이 있습니다.
주소를 넣으면 실내가 아닌 집 밖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빠른 순서대로 Map 색깔로 보여줍니다.
– 실내는 신호가 약해서, 대역폭이 넓은 5G Ultra WB (n77 (C-band), and n260 and n261 (mmWave)) 밴드의 신호를
근처 타워에서 서비스하더라도 실내는 (동일 타워 또는 인근 타워에서 나오는) 좁은 낮은 대역 LTE 신호 만을 잡을 것입니다.
==> 5G 되는 지역은 기본적으로 4G + 5G 동시에 서비스를 받습니다. 4G는 커버리지 용도 + 5G는 다운로드 시 속도 증가 목적.
– 윗 분이 말씀하신 대로, 다음의 조건이 모두 AND로 맞아야 합니다.
. 단말이 사업자의 5G Band를 지원하고, 사용자의 위치에서 그 신호가 강해야 한다.
.거주 지역에서 사업자가 할당 받은 5G 밴드의 5G 신호를 서비스하는 사업자의 타워가 있어야 한다.
커버리지 및 음성 (전화) 서비스를 위해 최소한 LTE 신호는 모든 지역에서 제공됩니다.
.신호가 강해도 해당 타워를 통해 사용자가 많으면 느려지고, MVNO 가입자라면 다운로드 시 일반 사용자가 있으면
우선순위가 밀립니다.
https://www.verizon.com/coverage-map/
사견으로는 대도시는 사업자가 확보한 대역폭에 따른 최대 속도가 조금씩 다르고,
커버리지 측면 (도시 밖, 공원이나 도로에서 전화가 되는 지 여부 ) 에서는 예전부터 낮은 주파수 대역을 확보했던 버라이즌이 유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