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것에 꽂히는 것도 행운임….

영어 211.***.149.130

브래드님은 영어도 딱히 유창하지 않고 (한국 중학생 수준) 물리적인 사고는 안 나더라도 후진국병은 걸리면 안 된다는 취지로 책 썼다가 브래드님의 인종차별적이고 문화적 편견이 가득한 글 때문에 정신적 피해를 입은 미국인 독자들한테 sue 당해서 금융사고 날 것 같은데.. 사실 콘도 건물이 너무 오래 되어서 갑자기 무너질 수도 있는거구요. (은마아파트보다 연식 오래됨) 브래드님이 1999년 쯤 미국 안 오고 그 노오력으로 브래드님이 주구장창 주장 하는대로 한국에 반포주공 같은거 현찰로 24년전에 샀으면 지금 아파트 가치만 50억 할텐데 그걸 생각하면 선진국병이 마냥 답도 아닌 것 같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후진국이 기회는 더 많습니다.

선진국병에 걸려서 미국 이민 와서 행복한 부류는 1. 한국에서 가져온 재산이 아주 많던지 (or 미국에서 아주 많은 돈을 벌 기술/능력을 가지고 있던지) 2. 영어 편함 이정도 인 것 같습니다. 브래드님의 경우는 둘 다 해당 안 되고 미국 정착도 사실상 한국에 남아있을때와의 기회비용과 미국정착해서 버신 돈을 (70만불 남짓) 비교해보면 금전적으로 손해인데 (강북에 아파트만 샀어도 지금 15억이상) 제가 볼땐 후진국에 사는 사람들에게 상대적으로 우월감을 느끼고 싶어하는 브래드님의 정신승리에 지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브래드님은 지난 수년간 현실도피와 정신승리의 일환으로 external validation을 (제 3자의 인정) 얻기 위해 글을 주기적으로 올리고 계신데, 왜 브래드님이 그러시는지는 충분히 이해가 가나, 남들에게 불쾌감을 지속적으로 주는건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