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박사 한국 삼성 이직에 대한 의견

원글 박제 75.***.62.2

미국박사 한국 삼성 이직에 대한 의견

2020-11-05
15:05:12
#3534514

한국삼성?
104.***.198.238

탑15 공대 미박 따고 오일 관련 업계에서 연구원으로 4년차로 재직중입니다. 현재 직장에서 큰 불만은 없으나, 고등학교때 미국 이민 후 쭉 지내다보니 원래부터 한국에서도 한번 일해보고 싶은 마음이 항상 있었습니다. 한국회사에서 일해보고싶다라는 욕망보다 한국에서 살아보고 싶다가 조금 더 정확하겠네요. 엘에이 근처에 살아서 미국 다른 지역보다 먹을것도 갈곳도 많지만, 그래도 한국에서 비해서는 너무 지루한 삶같고, 고등학교 이후로는 한국 삶을 겪어보진 않아서 궁금하기도 하고요.

한국을 갔다가 분명 다시 돌아올 계획인데, 삼전을 가야 다시 미국 돌아올수있을것 같은 단순한 생각에 현재 무작정 삼전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많이들 그러시겠지만, 링딘을 통해 삼전에서도 꾸준히 연락도 오구요. 현재 제 상황을 요약 해드릴테니,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 학위/직장
나 – 30중반, 탑15 공대 미박, 오일관련 분야에 4년차 연구원
아내 – 30초반, 탑 15 대학 학부, faang 기업중 한곳에 매니저로 근무. (non technical)

* 인컴
RSU 를 받을때 기준으로 계산하면 30만 초-중반정도. RSU 올라서 얻는 수익은 어차피 월급 팔아 주식 사는거랑 다를게 없으니 제외했습니다. 현재 LA근처 거주하고있으며 자녀는 없구요.

* 커리어에대한생각
아내는 일단 non-technical이다보니 딱히 어느 분야네 subject matter expert가 되는 욕심은 없구요, 돈 잘주고 워라벨 좋은 회사에서 편하게 오래 일하는것이 꿈입니다. 하지만 현재 회사 워라벨은 많이 안좋네요. 와이프는 현재 회사 한국 지사로 알아볼려고 합니다. 알아보니 진행해볼만한 포지션이 몇개 있더군요.

저는 돈, 워라벨이 적당하게 제공되면, 어느 한분야에서 오래 있으면서 전문가가 되는것 목표지만, 이 목표가 그렇게 강한지는 모르겠네요. 현재 오일회사 관련에 있지만 정제나 기계설비 이런걸 하는건 아니구요, IIoT, 스마트팩토리 분야에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삼전에서도 이쪽 분야에 취직하고 싶은데, 어떤지에 대해 조금더 리서치 해봐야겠죠. HR이랑 삼전 엔지니어와도 얘기해보구요.

*한국생활에 대한 환상과 계획
아내나 저 둘다 각각 중,고등학교때 이민와서, 한국 생활은 뉴스로 배웠습니다. 가끔 방문하는거 말고요. 워라벨만 허락한다면, 주말에 수도권 지방 곳곳 여행이나 맛집탐방하고싶구요, 몇일 휴가로 가까운 동남아, 일본, 중국 여행도 꿈꾸고있습니다. 미국살면서는 왠지 최소 일주일이상 넉넉하게 휴가 빼지 않으면 이런곳들 여행계획은 힘드니깐요. 그리고 자녀 계획도 곧있는데 한국에서 살다가 미국 오신분들보면 미취학 자녀는 오히려 한국이 좋다라고 하더군요. 케어해주는곳도 많고 잘되어있고, 그리고 주말마다 애들 데리고 갈곳도 많구요. 미국은 엘에이에 안살면 주말에 애들 데리고 갈곳이 없습니다. 엘에이도 좀 살다보면 마찬가지구요. 그러다가 초등학교 입학전이나 입학 후 얼마 안되서 미국으로 돌아올 계획입니다. 그럴려면 한국에서 영어유치원이나 외국인 학교를 보내야겠지요.

이게 일단 현재 저희 부부 상황과 한국 생활에 대한 환상과 계획인데요. 좋은 결정을 내릴수있게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