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cs로 30에 박사 시작해서 30 후반에 끝났습니다. 그리고 괜찮은 기업 연구소에 있습니다. 연구소에 박사 절반 석사 절반 정도입니다.
1. GRE 준비하고 application 하면 1년 후가 됩니다. GRE 공부하면서 비슷한 전공 친구들과 이야기 하면 어떤 level 학교에 내가 갈 수 있을 지 압니다.
2. 좋은 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으면 교수/기업 및 국가 연구소 (IBM Watson, MSR)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그냥 미국 직장인 (google, facebook 기타 등등) 으로 취업합니다. 미국 직장인으로 취업할 때 필요하면 것은 박사 학위가 아니라, 학부/석사만 나와도 직장에서 필요한 직무와 컴뮤니케이션을 잘 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일하셨으니 잘 아실것입니다. 그리고 기업에 취업할려면 석사만 나와도 충분합니다. 박사는 시간 낭비입니다.
3. 그리고 취업하신다면, 제일 중요한 것은 연봉이 아니라 최대한 빨리 영주권 받는 것과 경력 쌓는 것입니다. 지금과 같이 미국 경제가 출렁이면 중간에 비자가 끊겨서 원하지 않아도 미국을 떠나야 될 수도 있습니다.
4. 트 대통령 집권 후에 외국인에 대한 학업 펀딩이 많이 줄었다고 들었습니다. 아마 지금 Bear Market으로 가면 직장 수도 줄어들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