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Talk Politics 朴대통령, 안산 합동분향소 조문과 개대중이의 일본 축구 구경. 朴대통령, 안산 합동분향소 조문과 개대중이의 일본 축구 구경. Name * Password * Email 세월호가 침몰된 지 6일째 접어들면서 총체적인 인재였다는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특히 정부가 사고 초기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면서 피해를 키웠다는 비판도 나온다. 사고 이후부터 일지를 통해 정부의 대응을 살펴봤다. ▲4월 15일 오후 9시=인천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승객과 승무원 476명을 태운 세월호가 출항했다. 제주로 수학여행 가는 고등학생들이 수백명이나 탑승했지만, 선박의 출항 전 안전 관리는 거의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세월호는 안전점검표에 차량 150대, 화물 657톤을 실었다고 기재했지만, 실제로 실린 화물은 차량 180대, 화물 1157톤이었다. 과적 화물은 세월호가 급격한 변침으로 복원력을 잃은 핵심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된다. 화물량을 속이고 출항했지만 정부나 해경, 해운조합 누구도 이를 알아차리지 못했다. 이미 출항 시점부터 안전관리에 구멍이 뚫려 있었다. ▲4월 16일 오전 8시 55분~오전 9시 25분=세월호는 제주 해상교통관제센터와 배에 이상이 있다며 오전 8시 55분 첫 교신을 한다. 제주 관제센터의 연락을 받은 해경 산하 진도관제센터는 오전 9시 7분에 처음 세월호와 교신을 했다. 세월호가 제주관제센터에 선박 이상 징후를 알린 지 12분이나 지나서 관할인 진도관제센터와 연락이 된 것이다. 탈출에 대한 논의가 처음 오간 것은 다시 12분이 지난 오전 9시 24분이었다. 진도관제센터는 라이프링(구명튜브)이라도 띄우라고 지시했고, 오전 9시 25분에는 선장이 직접 판단을 해서 인명 탈출을 시키라고 지시했다. 배에 문제가 있다고 세월호가 외부에 알린지 30분이 돼서야 승객 탈출에 대한 논의가 벌어진 것이다. 이 때는 이미 세월호 방송 시스템이 정지돼 탈출명령을 내릴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 제주관제센터나 진도관제센터에서 교신 직후 탈출명령을 내렸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16일 오전 침몰하는 세월호에서 탈출하는 승객들을 해경과 민간어선이 구조하고 있다. /조선일보DB ▲ 16일 오전 침몰하는 세월호에서 탈출하는 승객들을 해경과 민간어선이 구조하고 있다. /조선일보DB ▲4월 16일 오전 9시 30분=사고 해역에 도착한 해경과 해군, 민간선박 등이 세월호에서 승객 구조를 시작했다. 하지만 이미 배 밖으로 탈출한 승객들을 구조하는데 그쳤다. 세월호 안에 남아 있던 승객들은 구조할 수 없었다. 사고 선박에 남아 있던 승객 수, 승객들이 모여 있는 객실 등 기초적인 정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세월호 선장이 자리에 없었다. 구조작업에 나선 해경도 선장의 신원을 확보해 구조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실패했다. 오히려 해경이 선장의 탈출을 돕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졌다. ▲4월 16일 오전 9시 45분=안전행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가동했다. 이번 정부 들어 안행부가 국가 재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되면서 세월호 침몰 사고도 안행부가 중대본을 통해 수습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중대본은 사고 현장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수차례에 걸쳐 잘못된 정보를 발표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해양수산부에 설치된 중앙사고수습본부나 해양경찰청이 설치한 지방사고수습본부와도 제대로 소통이 되지 않았다. 중대본 차장을 맡은 이경옥 안행부 제2차관이 이날 브리핑에서 가장 많이 한 말은 “확인해보겠다”였다. ▲4월 16일 오후 5시=실종자 수색을 위해 잠수요원이 본격적으로 투입된 것은 사고가 난지 8시간이 지난 오후 5시 정도였다. 이미 세월호는 선수 부분 일부를 제외하고 완전히 바다에 잠긴 상태였다. 세월호가 선수를 제외하고 사실상 완전히 침몰된 시간은 오전 11시 20분 정도였다. 실종자 구조를 위해서는 잠수요원 투입이 시급한 상황이었지만, 잠수요원 투입이 이뤄지기까지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 것이다. 정부와 해경이 현장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고 발생 첫날인 이날은 아직 실종자들의 생존 가능성이 높았지만, 수중수색은 3차에 걸쳐 16명이 투입되는데 그쳤다. ▲4월 17일 오전 9시=정부는 실종자 수색을 위한 잠수요원을 555명으로 증원한다고 발표했다. 사고가 난지 하루나 걸렸다. 시간이 지날수록 생존 가능성이 줄어드는 해양사고의 특성을 감안하면 정부의 구조작업 의사결정 과정이 지나치게 더딘 것이다. ▲4월 17일 오전 9시 30분=범부처 사고대책본부가 진도군청에 설치됐다. 전날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비판을 받은 정부가 급히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결정한 것이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직접 본부장을 맡고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과 강병규 안전행정부 장관이 부본부장을 맡아 세월호 구조작업과 실종자 가족 지원 등을 총괄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정부는 세월호 탑승객, 구조자 숫자를 계속 정정하고, 구조작업 진행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등 미숙한 모습을 보여줬다.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전남 진도실내체육관에서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고 있다./조선일보DB ▲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전남 진도실내체육관에서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고 있다./조선일보DB ▲4월 17일 오후 9시=세월호 범부처 사고대책본부는 진도군청에서 회의를 열고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 있는 진도체육관에 대형 CCTV 상황판을 설치하기로 했다. 현장 구조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또 해경청장이 현장에서 구조상황을 1일 1회 직접 브리핑하기로 했다. 모두 구조작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하는 실종자 가족들을 위한 조치였다. 하지만 이런 조치는 사고가 난지 하루가 지나고서야 이뤄졌다. 그나마도 박근혜 대통령의 진도체육관 방문 때 실종자 가족들이 강하게 요구한 후에야 가능했다. 박 대통령이 직접 지시하기 전까지 현장에 있던 공무원 누구도 구조작업 현장을 실시간으로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을 못했던 것이다. ▲4월 18일 오전 10시 45분=세월호 선체 안으로 공기 주입이 시작됐다. 압축공기를 넣어 격실에 생존해 있을 수 있는 실종자들을 돕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해경의 공기 주입 작업이 너무 늦었다는 비판이 있다. 해경은 당초 17일 오후12시 30분에 세월호에 공기를 주입하겠다고 발표했었다. 하지만 실제 선체에 공기 주입이 시작된 건 그로부터 26시간이 지난 뒤였다. 현장 상황 때문에 작업이 늦어졌다고 하더라도 해경의 잘못된 발표가 계속되면서 실종자 가족들의 분노와 절망만 커졌다. 세월호가 완전히 수면 아래로 사라진 가운데 세월호에 매달아 놓은 리프트 백만 수면 위에 모습을 보이고 있다. /조선일보DB ▲ 세월호가 완전히 수면 아래로 사라진 가운데 세월호에 매달아 놓은 리프트 백만 수면 위에 모습을 보이고 있다. /조선일보DB ▲4월 18일 오전 11시=정부는 침몰하는 세월호에 리프트 백(공기주머니)을 설치했다. 사고 직후 세월호 선수는 수면 위로 나와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가라앉기 시작했다. 조금이라도 세월호 침몰을 막기 위해 뒤늦게 리프트 백을 다는 방법을 꺼낸 것이다. 하지만 뒤늦은 해결책이었다. 세월호는 이날 정오가 조금 지나 완전히 수면 아래로 모습을 감췄다. 사고 직후 곧바로 리프트 백을 설치했다면 세월호의 완전 침몰을 늦췄을 가능성도 있었다. ▲4월 18일 오후 10시=정부는 세월호 승선자와 구조자 숫자를 정정했다. 승선자 수는 475명에서 476명으로 1명 늘었고, 구조자는 179명에서 174명으로 줄었다. 승선자가 늘어난 것은 명부를 작성하지 않고 차량에 탑승한 채 세월호에 탄 승객 때문이라고 쳐도, 구조자 숫자가 5명이나 줄어든 것은 이해하기 힘든 일이다. 더군다나 이미 사고가 발생한 지 60시간 이상 지난 상황에서 갑자기 구조자 숫자가 줄어든 것이다. 정부가 사고 발생 60시간이 지나도록 구조자 파악조차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고 초기 전원구조 발표가 나오는 등 현장의 혼란을 키웠던 정부 무능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사례다. 정부는 세월호 구조자 숫자를 사고 발생 이후 8번이나 정정했다. ▲4월 19일 오전 6시=사고 해역에 그물망 설치가 시작됐다. 세월호에서 나온 시신의 유실을 막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이 것도 늦은 조치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정부는 초기 사고 해역에 구조 선박들이 많기 때문에 그물망 설치가 필요없다는 입장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세월호에서 나온 시신들이 사고 해역 근처에서 계속 발견되면서 결국 그물망을 설치하기로 한 것이다. 시신 한구라도 안전하게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 안일하게 대응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4월 19일 오후 7시=해경이 야간 수색 작업을 위해 채낚기어선 9척을 동원하기로 했다. 오징어 채낚기어선은 집어등이 눈이 부실만큼 밝기 때문에 야간 수색작업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문제는 채낚기어선이 동원된 시점. 실종자 가족들은 첫날부터 야간 수색 작업에 채낚기어선을 동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실제 투입은 사흘이나 지나서 이뤄진 것이다. 해상 재난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구조작업에 동원할 수 있는 장비와 수단이 무엇인지 정부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의미다. 사고 초기에 투입 가능한 장비나 자원을 최대한 투입했어야 했는데, 세월호 사고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장비가 나오는 이상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4월 20일 오후 2시 30분=세월호 실종자 수색을 위해 원격조정무인잠수정(ROV) 투입이 결정됐다. ROV는 원격 수중 탐사장비로 해저 영상을 촬영해 수중 탐색에 도움을 준다. ROV는 국내에도 있지만, 이번에는 미국의 민간업체 장비를 빌려와야 했다. ROV가 탑재된 최첨단 구조함인 통영함이 아직 시운전 중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천안함 사태 이후 수중 구조활동을 위해 통영함 건조를 시작했다. 통영함은 잠수요원이 수중 90m에서 구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고, ROV 같은 각종 최첨단 장비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일부 탑재장비의 성능 미충족으로 아직 조선소에서 시운전 단계라 세월호 구조작업에는 투입되지 못했다. ▲4월 21일 오전 0시 2분=미국에서 공수된 ROV가 세월호 구조작업에 처음 투입됐다. 잠수부 진입로 확보 지원과 진입불가 구역 수색을 위해서 투입이 이뤄졌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조류가 워낙 세기 때문에 6㎏의 작은 ROV가 정상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어려웠다. 정부는 이날 오전 0시 2분과 오전 5시 30분 두 차례에 걸쳐 ROV를 투입했지만 특별한 성과를 얻지는 못했다. 사고 해역 투입이 결정된 알파잠수기술공사의 다이빙 벨. /김범수 기자 ▲ 사고 해역 투입이 결정된 알파잠수기술공사의 다이빙 벨. /김범수 기자 ▲4월 21일 오후 1시 30분=잠수용 엘리베이터로 불리는 ‘다이빙 벨’이 세월호 사고 현장에 투입된다. 민간 잠수업체가 만든 장비로 잠수부의 수중 작업을 도와준다. 다이빙 벨을 만든 알파잠수기술공사는 당초 21일 오전 9시에 팽목항을 출발해 사고 해역으로 갈 예정이었지만, 정부가 다이빙 벨의 실효성에 의문을 표시해 투입이 보류됐다. 하지만 실종자 가족들의 요구로 결국 이날 오후 1시 30분쯤 현장 투입 허가가 났다.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