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 진행된 논의와는 별개 얘기를 하고 싶어서 답글로 올립니다.
위에 나온 통계 자체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통계를 볼 때, 그것이 보여주는 값들과 그뒤에 있는 의미들이 궁금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이 경우에 첫번째 드는 궁금증은, 왜 의사를 이렇게 여러 분야로 나누었을까 하는 것입니다.
의사들 사이의 수입을 비교하기 위한 것이면 몰라도, 여러가지 다양한 직업의 수입을 비교하기 위한 것이라면, 그냥 ‘의사’ 한가지로 하는 것이 상식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나누어 놓은 것이 이상하게 보입니다. (치과의사는 따로 할 수도 있겠지요.)
하나로 나누었으면, 1위 의사, 2위 CEO, 뭐 이런식으로 되었을지도 모르지요. 또, 그러면 그것을 보는 사람들의 반응도 달라졌겠지요.
또는, 의사를 이렇게 분야별로 나누고 싶었으면, 왜 CEO는 분야별로 또는 종류별로 나누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항공분야 CEO, 컴퓨터 분야 CEO, 통신회사 CEO, 제약회사 CEO, 병원 CEO, 등등. 또, 소규모 회사 CEO, 중견기업 CEO, 대기업 CEO 등등, 여러가지로 나눌수도 있었을텐데요. 그런 누가 압니까, 상위 순위에 한 10가지 다른 CEO가 있었을지 …
CEO들이 휠씬 많이 받는 stock option은 빼고 비교한 것도 이상하구요.
식당도 한국 식당, 중국 식당, 일본 식당, 프랑스 식당, 이탈리아 식당, 등등으로 나눌 수도 있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