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 뭐가 이렇게 갈라놓게 해놨을까요??

  • #99297
    타고난혀 71.***.223.206 2662

    현재 “생각 developing중”입니다..

    역시 문화충격 만큼 사람 성숙 시키는게 없는것 같습니다..
    아랫 글중, gunman은 미국인이다, westernize가 된후에 일어난 일이다..

    이런 글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왜 저는 인종과 국적 가르는게 비난을 위한 핑계 같은지 모르겠습니다.

    한국 사람이니까 한국 커뮤니티가 책임 져야 한다.. 그래서 어떻게 해서든지 책임을 회피 하기 위해서는 “한국 사람이 아니다”라고 해야 한다..

    미국 사람이면, 이런일을 저질러도 괜찮다는 것인지 핏기도 안간 20대 30명이 죽었는데…. 아니면 최소한 “우리 책임”은 아니다 라고 생각할수 있기에, 한국사람이 아니다 라고 한것인지..

    .. 이민 1.5세가 한국 사람이 아니면,반올림이 되서 미국 2세로 되고, 1.4세까지는 한국인이라는것인지..참 .. 애매한것 같습니다..

    또 제가 지적당한것 처럼 “개인” 문제를 국적이 같다는 이유로 “우리”가 책임을 져야 할 이유가 없다면, 미국인이 했다고 “미국”애덜이 같이 책임을 져야 할 필요가 없지 않는지요..

    정작 중요한건, 20대, 아직 세상의 단맛 한번도 못 보고 죽은애덜 보다는 “비난을 피하기” 또는 “비난할 위치 확보”를 위해서 추리낸 자료중 하나가 “국적”이 되지 않았나 생각 합니다..또 밑바닥 저변에는 “인종차별”이란 굵직한 큰 덩어리가 기생하고 있겠고요.

    이게 반대로 생각 하면, 비난을 하고 싶어서 국적을 따진다 라고 까지 생각이 가능한것 같습니다..

    ..일예로 중국인이 죽였다고 발표된후, 네이버 기사에서는 “짱X들 전원 추방” 이런 댓글과 더불어서 비난하는 글들이 쏟아 졌습니다..

    일본인이 죽였으며 더했겟지요..결국 가만히 속내를 들여 다보면, “비난”을 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좀더 강한게 동양권문화 인건지요?? 아니면 아직 “더 넓은 시야”를 갖지 못한 개개인의 경향인건지 애매해 지더군요..(참고로 일본인들은 절대적으로 “공중도덕”을 지키는 이유가 -비난-을 피하기 위해서 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컴터 플그램같으면, 짜다가 디버깅 해서 원인을 찾아내고 eliminate 시킬수가 있겠는데, 사람의 사고는 뭐라고 해야 하나요..

    디버깅은 당연히 안되고, 디버깅 할려면, 뇌에 파동추적하는 바늘 몇개 꼿아야 되고, 꼿는다고 디버깅이 제대로 될지도 보장이 안되고..
    또 사고과정이 디지털인지 아날로그인지 전파인지 아니면 파동인지.. 구분도 안되네요..

    ..답변 부탁드려도 될런지요??

    • 69.***.64.80

      아니 그 사고방식은 어디서 나오는건지 혀씨 한번 묻고싶네요.
      한국에서 자라지 않고 사실상 미국화된 이후이든 어쨌든 한국인이 ‘책임’을 지는 것이 대통령이 사과하라는 건 당연 아닐터이고…물론 보상문제도 아니겠지요??
      근데, 왜 그 논지가 한국에서 책임 안지면 미국에서 책임져야하는가.로 가는지가 이해가 안돼. 한국에서 책임안진다=미국에서 책임진다./이런 단순논리로 생각하니까 머리가 아픈거지요 혀씨…죽은 사람은 미국서 죽으나 이라크에서 죽으나 다 죽은놈 말없고 죽은사람은 썩어 흙으로 가지 보상문제에 대해 왈가불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요, 돈으로 물어주시게? 그 생명?? 돈 갖다 유가족 쥐어보세요 해결되나. 보상이 물질적인 걸로 일단 개념잡히고, 거기다 책임을 이쪽아니면 저쪽 이분법적으로 생각하려니 님처럼 사고회로에서 스파크 일어납니다. 구지 사과해야한다면 조씨의 부모나 그를 그 상태까지 놔둬서 사회악을 끼치게 할때까지 방어하지 못한 그동안의 선생, 지도교수 등등에게 잘못이 있고 사과를 해야할 입장이지요. 보상은 솔직히 2명분은 그 식구가 뼈를 갈아 물어내더라도 나머지 30명분은 절대 누구 주머니에서 돈나가는거 못봐주겠는데요? 거기 멍청한 교장이나 그 우둔한 경찰들 엉덩이삼겹살을 팔아서 내뱉으라고 하면 몰라-_-

    • 69.***.64.80

      까놓고 얘기해서 총기허가가 한국에서 있었다면 술먹고 총질하고 연애하다 깨졌다고 총질하고, 지금쯤 한국에서 남아나는 사람이 없거나 아니면 집안이 힘들어도 총 한자루는 죄다 챙기고 살고 있을겁니다. 미국에서 총기허가가 운전면허 따는 것보다 쉽다고 한 것 얘기는 들으셨죠? 총기허가가 없었기에 한국에서 여전히 술먹고 욕설이 난무하고 주먹 한두번 날라다녀도 내가 총맞고 죽을거란 고민 안하는거고, 미국은 술먹고 욕설 내뱉다가 혀깨물죠, 총맞을까봐. 그 차이죠. 다만 총기에 대해 자꾸 거론했다가는 분명 지금 부시 남은 기간동안 총얘기 줄창 나올 것이고, 그러다가 담번에 민주당으로 정권이 확 넘어가면 어쩝니까. 가만있어야지.
      님처럼 단지 책임문제 보상문제 이런걸 이분법으로 나눠본다고 세상이 정돈되어보이지않는군요.

    • 69.***.64.80

      하나 까먹고 안썼네…blame은 한국인의 특징 중 하나라고 단언합니다…일본인이 만약 그랬다면 일본놈 내 그럴 줄 알았다면서 왕왕 욕하고 다니겠죠. 구지 블레임하려고 그러는게 아니라 니편 내편 가르는게 특징이라서, 니편내편 가르는 기준에 적합한 화제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봅니다. 목소리를 너무 크게 내서 국제적으로 난리치는 놈들도 있는건 아는데, 메카니즘이 이해가 되면 목소리 커서 삑삑소리나는 놈은 욕먹어도 싸다 생각하지만 그 외의 편가르기 의식은 그럴때나마 공동체라는, 한국 사람은 한핏줄이라는, 저 밑에 누군가가 한국인에 대해서 열변을 토했지만 아무튼 그 한민족에 대한 확인및 공식화와, 자민족주의 강화작업의 일환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그게 한국 사람의 특징이다 라고 누군가 말한다면 yes라고 대답하겠지만, 그것이 한국이 아닌 누군가도 그러더라 그러면 저도 그냥 욕하는데요. 떠들면 같이 떠들어줄 수도 있는거고 아닐수도 있는 것이고. 지금 이 상황에서 중국애들이 한국 사람을 비난하는 상황이 옳은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반대상황에서 안그러리라는 보장또한 전혀 없지요. 암튼 자꾸 이분법으로 생각을 정의해볼라고 시도하지 마시고 되도록 정황에 대한 판단만 하고 넘어가시는게 머리의 스파크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 kk 131.***.206.75

      그 인간이 미국인이든 한국인이든 중국인이든 뭐가 중요하죠..그런건 범인에대한 일말의 동정심이 남아있을때 입니다. 범인이 점점 creep해져 가는 이시점에서는 그런인간이 어느나라 사람이든간에 정작 없어져어야 했다는 겁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아무도 그인간이 한국인 이라서 그랬네 어쨋네 하는 사람 제 주위에는 님밖에 없네요 ..

    • 조빠오빠 71.***.8.16

      뭐..사람들 다아 그기서 그기아닌가 ?
      일본인이나.중국인이나.한국인이나. 고추하고 조개는 다 있든데.
      미국이란나라는 뭐.한국하고는 완전히 정서가 다른것은 사실이지
      너두 시민권받음 미국시민이자나.그리고 법이 아주 철저히 보호를해주거.
      그런데 한국국적 받은다해도 뭐 있니 ?아직 법이란것두 미개한 수준이자나.
      니들 법관하고 검사하고 뭐 브로커들하고 사건조작 재판조작 그런거 잘하자나.
      그런나라가 감히 위대한 미국을`~!
      한국에서 사는시골총각도 미국시민권갗음 미국시민이야.
      동등한권리보장.~!유노 ?
      캬..암튼 미국사람들 사건처리하는것을 보면 정말 대단해..

      조승희도 관련 파일을 nbc에 보내서 다행이지..시이발..mbc나 kbs. sbs에 보냇다면 어쨋을까 ?
      미개한 국가에 방송사에 보낸들 무슨 효력이있겟어
      그치 ?

    • 타고난혀 71.***.223.206

      지금 이 시점에서 아무도 그인간이 한국인 이라서 그랬네 어쨋네 하는 사람 제 주위에는 님밖에 없네요 ..

      제 질문의 요지에서 벗어난듯 합니다..

      제 질문은 왜 종족을 갈르야 되는가 입니다.. 그 이유의 저변에 “비난”을 하기 위함인지, “비난을 피하기위함”인지가 궁금했기에 글을 적었지요..

      근데 다덜 열내시지 않으셔도 됩니다요..

    • 69.***.64.80

      몇천년을 국수주의에 영향을 받고(몽고의 침략을 대대적으로 받아내느라 중국에서 더욱 강화되었다고 함) 살아오다가 이제 대문연지 100년이구만 종족을 안가를 리가 없나요. 거기다 100년동안 깡패들한테 한두번 얻어터진 것도 아니고. 전 위에도 말했듯이, 편가르기는 한민족에 대한 확인및 공식화와, 자민족주의 강화작업의 일환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난과 상관없이 이 상황에서 우리 한인은?? 이라는 얘기가 튀어나오는것이지요. 비난을 피하는 방법은 비난을 하는 것뿐-최고의 방어는 공격이라면서요.

    • 타고난혀 71.***.223.206

      이거 참 복잡하네요..글로 설명하기도 힘들고 질문하기도 애매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