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제 저녁부터 요아래 글에 댓글을 올리고 싶었는데 어찌된일인지 up이 잘 않되더군요. 먼저, 아래글에서 Olympia님 께서 플로리다의 예를 가져와서 그건 불법이다 범죄자다 그러니 하지 말아라 하는데.. 저는 이렇게 이해를 했고 어느정도 공감을 합니다.
그런데, 같은 사건을 ISP는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http://www.wifinetnews.com/archives/005481.html
글을 좀 찬찬히 읽어 보면 그사건의 본질은 open 된 남의 wireless 접근해서가 아니고 의도적으로 남의 사생활을 침해 한게 더문제가 되었다고 봅니다.따라서,
1. 의도적으로 차를 남의 집앞에 대놓고 사생활을 침해하는 행위하고, 타고난혀님과 같이 leaking되고있는 open signal을 이용하는것 하고 다를게 하나도 없다. 뭐 이렇게 생각하시는건지요… 뭐 이건 어떻해도 결론이 안날것 같은데 좀 더생각해 보기로 합시다. 문제는 unauthorization 인데, 만약에 주인을 찾아서 물어보니, 나는 상관없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면, 그거 불법이 아니죠? 제 이야기는 leaking되고 있는 signal이 허가된건지 안된건지 판단하는게 거의 불가능하고 따라서 허가된건지 안된건지도 모르고 무조건 그건 범법행위다 그러면 안된다 불법이다 라고 말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는 겁니다. 다른 이상한 경우에 비교하지 말고 지금 이경우만 생각합시다.2. 좀 더 양보해서 그런게 금지되어있다고 하는 법령이 하고 많은 주에서 플로리다에 그것도 거의 사용해본적이 없다는데 다른주는 어떤가요? 그런걸 구체적으로 성문화한 주가 얼마나 될까요? 이것도 좀더 생각해 봅시다. 예를 들면, 타고난혀님과 같이 leaking signal을 사용하다 경찰에 적발되어, 경찰이 원주인일 찾아 허가 유무를 물었더니, “괜찮다” 그랬다고 합시다. 그럼 그경찰은 타고나혀님의 인권을 침해 한건가요? 아님 공무를 집행하다 그런거니 미안하다 이거 계속해라 이렇게 이야기 해야 됩니까? 반대로 또 다른사람을 역시 잡아놓고 보니 주인이 허락을 안했다고 합시다. 그럼 올타 너 잘걸렸다 넌 감옥이다. 이렇게 해야 되는건가요? 이런 법이 있어도 되는겁니까? 근데, Olympia님께서 참조했던 그 사건에 대한 글은 authorization이 된건가요?
3.개인적으로, leaking 되고 있는 signal을 원글님이 댓가를 지불하지 않고 그걸 쭉 사용하여 왔고, 어느순간에 그게 않되서 뭔가 다른 방법을 찾는데 그게 정당하지 않는 방법이라서 그게 좀 치사하고 더티한거라고 말하면 인정하겠는데(원글님 지송!), 거기에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여 “절도”니 “범죄자”니 그런건 좀 인정하기 힘들군요. 모, 이쯤해서 원글님이 사과하시고 좀더 정당한 방법을 찾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4. 마지막으로, 아래에 댓글에 grizzley님께.. IP가 한개 혹은 두개, 그리고 그게 Static 혹은 Dynamic IP냐에 따라 돈이 달라집니다. 단지 라우터 회사가 그걸 설명하고 있다고 해서 합법일까요? 그것에 대한 정당한 돈을 지불했다면 님의 말씀이 맞겠죠. 그러나 대부분은 그렇지 않을거로 생각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예를 들면, wireless signal을 증폭하는 안테나 혹은 booster는 frys electronics나 microcenter에 가면 쉽게 살수 있는데 거기에는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경우에 그회사는 합법적인 경우을 가정하고 설명서를 만들었을 거고 또 그렇게 사용하기를 원하지 않겠습니까?
암튼 재미있는 주제인것 같습니다. 모든분들 좋은 하루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