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협상 한국 한의사 시장 개방에 한의사 협회 집단 반발

  • #98829
    불나방 24.***.122.101 2730

    [앵커멘트]한미 FTA협상 과정에서 미국 측이 한의사 시장 개방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부는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지만, 국내 한의사들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선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이달초 미국에서 열린 한미 FTA 5차 협상에서 미국이 한의사 시장 개방을 요구했습니다.

    정부는 우리 측이 의사 간호사 등 10여 개 부문의 전문직 자격을 미국에서 인정해달라고 요구한데 대해 미국 측은 원칙적으로 공감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국 측이 한의사 분야에 관심을 표명했다는게 우리 측 협상단의 설명입니다.

    [인터뷰:김영모, 한미 FTA 서비스분과장]
    “분야 합의돼도 개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양국 관련업계의 합의가 있어야 실질적인 개방이 이뤄집니다.”정부는 그러나 전문직 자격 상호인정에 대한 협의는 있었지만 구체적인 합의는 없었고 6차 협상부터 본격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협상 대상이 확정되더라도 자격 요건이나 인력수급문제 등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한의사 협회는 시장 개방을 기정사실화하며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한의사협회는 성명을 통해 시장을 개방할 경우 3년정도 침술만 익힌 미국의 침구사가 무차별 유입돼 국민 건강을 해칠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최정국, 한의사협회 홍보이사]

    “검증 없이 무방비로 노출되면 한방시장은 무법천지가 됩니다. 결국 우리나라 한의학은 도태되고 말살되는 상황이 되지요.”한의사협회는 FTA대책위원회를 발족하는등 벌써부터 시장개방 저지운동에 나서 이를 둘러싼 진통이 한동안 계속될 전망입니다.

    • 타고난혀 71.***.184.242

      왜 미국의 침구사들은, 우리나라 국민 건강을 해칠꺼라고 생각 하는지 모르겟네요.. 그럼 여기서 침 맞는 사람들은 어쩌라는건지..

      이놈의 기득권층은 언제쯤 변화와 개혁에 적응할려는지 모르겟네요.

    • 과식 71.***.212.82

      밥그릇 부등켜 안다가 그릇 마저 깨는 우는 범하지 않기를…

    • ㅇㅇㅇ 151.***.105.216

      “검증 없이 무방비로 노출되면 한방시장은 무법천지가 됩니다. 결국 우리나라 한의학은 도태되고 말살되는 상황이 되지요.” 이 사람 말하는것만 들어봐도 히스테리 그 자체네요.

    • gma… 121.***.20.236

      도태될 한의학이나 있는건지… 효과를 입증해보라는 요구에 조금만 기다려보라고 한게 40년입니다. 보완의학 or 대채의학이라고 하지만 침술빼고는 사기극에 가까운 한방이 지킬게 뭐가 있을지…

    • 매뜌 76.***.250.121

      제가보기엔 미국은 미국한의사(대부분 중궁인, 한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 한의원을 하든 한국 한의사들이 미국에서 한의원을 하든 신경 안쓸것같습니다.
      다만 양국의 한의학계가 개방이 된다면 아마도 셀수도 없이 많은 한국 유학생들이 수준미달의 미국한의대로 돈싸들고 모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예전에 중국에서 중의대를 나온 아는 형님도 한국에서 안받아줘서 미국으로 와서 한의대를 다시 나온분이 계셨죠. 그분을 보고 미국 한의대가 얼마나 기가 막힌지 옆에서 보고 느꼈답니다. 아침에 눈뜨자 마자 TV 켜서 밤에 잠들기전까지 TV만보다가 주말에 한번 수업나가서 한인타운에 보습학원처럼 생긴 한의대에 가서 수업 한국말로 듣고, 그렇게 2-3년을 다니더니 교수가 준비해준 객관식 50문제 달달달 외워서 필기시험 봐서 합격하더군요. 그리고 또다른 한의대에 학비 내고 이름걸고 일년뒤에 학의학 박사학위를 받는다고….

    • 허허 128.***.196.220

      이런 종류의 개혁시도는 한국에서 대체로 이렇게 끝납니다. 이익단체 강력반발 -> 언론의 정부-단체간 갈등 부각/ 논점 실종 -> 표를 의식한 정치권의 절충 시도 -> 국민들의 관심에서 벗어남 -> 유명무실한 개혁안 입법 또는 개악 -> 언론의 평가 “혼란만 초래한 정부” -> 국민 평가 “이전이 좋았다” -> 국민: 고통속에 신음

    • 개방 128.***.50.120

      개방은 하되 자격은 철저히 따져봐야 하겠죠. 저도 의사 한의사들이 자신들의 이익에 지나치게 집착하는데에는 화가날 지경이지만, 자격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한의사들이 들어와서 활동하는 일은 제대로 검증해봐야 할 듯 같네요. 검정만 제대로 된다면, 어차피 실력없는 미국 한의사들은 밀려나겠죠. 개방된다고 무조건 적으로 한의학이 도태될 것이었으면, 처음부터 완전 개방이나 다름없던 전자,IT, 기계 업종은 어떻게 지금의 성과를 이루었는지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스스로들도 더욱 노력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텐데 말이죠. 거꾸로 미국에 진출할 수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