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차가 배터리 문제인지 전기 계통의 문제가 있는지 알려주실 고수분을 찾습니다.

  • #9692
    방전 71.***.127.130 6059

    해외에서 미국으로 부친 소나타를 약 1달만에 오늘 받았습니다. (해상운송이고, 원래 미국에서 쓰다가 한국에 가져갔던 차입니다)

    처음에 트레일러에서 차를 내릴 때는 시동이 걸렸는데, 차를 내려놓고 시동을 껐다가 다시 시동을 켜려고 하니 전혀 시동이 걸리지 않더군요. 시동 뿐 아니라 파워윈도우, 자동 잠금 장치 등 아무 것도 작동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차량 문에서 찌릿하는 정전기가 몇 번 느껴졌습니다.

    지나가던 분의 도움을 받아 점퍼 케이블로 점프 스타트를 시동해 봤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아 결국에는 보험사에 토잉 서비스를 요청했습니다.

    서비스를 요청한지 한 15분 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 한 번 시동을 걸어보니 이번엔 시동이 걸리더군요…그래서, 서비스를 취소하고 차를 몰고 집으로 향했습니다.

    근데, 신호 대기에 걸려 차를 잠깐 멈추고 있으니, 갑자기 순간적으로 배터리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더니 시동이 꺼진 것 같았습니다. 다시 한 번 키를 돌려 시동을 켜니 다시 시동이 걸려 차를 운행할 수 있었습니다.

    곧바로 근처 현대 딜러로 향했으니, 저녁 늦은 시간이라 퇴근하고 없더군요. 그래서, 일단 차를 몰고 집으로 돌아와 지금 주차장에 세워놨습니다.

    그러나, 내일 아침에 일어나면 시동이 안 걸릴까봐 걱정이 되네요.

    질문 드리고자 하는 바는…

    1. 이게 배터리 문제인지 혹은 전기 계통의 문제인지 알 수 있을까요? (점프 스타트 하려고 했는데 안 되었는데… 그러다가 나중에는 또 시동이 걸리고요…정전기도 느껴지고…)

    2. 만일 전기 계통의 문제라면 워런티 적용이 될런지요? (2005년 8월에 구입하였고, 현재 18,700 마일을 뛰었습니다. 2006년형 NF 소나타입니다)

    감사합니다.

    • 방전 71.***.127.130

      참고적으로 처음 시동이 안 걸릴 때, 키를 돌려도 크르릉하는 시동이 걸릴락 말락하는 소리도 전혀 없고 아무 반응이 없었습니다…

    • 아시에 76.***.99.178

      점프스타트를 할 때 바로 시동걸지 말고 조금 시간을 두고 거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시동 걸차 배터리에 바로 직결하지 마시고 마이너스는 엔진블럭쪽에 연결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 69.***.217.199

      말씀하시 내용으로 보아 배터리 + – 단자가 부식 돼서 접촉 불량 같습니다.
      배로 먼거리를 배송 하다보면 배터리 단자 부분이 염분등과 습기로 금방 부식 됩니다. 전문 적으로 새차를 배송하는 배와는 다른 배로 운송하기 때문에 일어 날수 있는 일입니다. 단적인 예로 트레일러에서 내릴대는 시동이 걸리다 바로 시동이 안걸리고 전기게통이 먹통이라는 그리고 점프를 해도 조용하던 넘이 잠시후 시동이 걸린다는 것은 분명 배터리 접촉 불량입니다. 단자를 오픈 하시고 쇠로된 솔이나 거친 페퍼로 문지르시고 결합 하면 잘 달릴겁니다…아 나도 한국 가고싶다. 쩝..

    • 69.***.217.199

      참고로 워런티는 됩니다. 배터리도 3년 5만인가 까지 됩니다..확실 한건 설명서 도시면 나와있습니다..내일 아침 배터리 단자 확인하세요.. 청소하시고 꽉조이는거 잊지마시구요.. 100% 배터리 단자.. ㅋㅋ ^^%

    • 방전 71.***.127.130

      답글 주신 두 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기회에 자동차에 대해 좀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자동차 정비에 대해…^^ 혹시 자동차 증상별 점검 요령, 정비 방법 등에 대해 잘 정리되어 있는 공부하기 좋은 사이트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신지요?

    • 굿민 152.***.61.170

      신호대기때 시동이 꺼진것으로 보아서는 어쩌면 제너레이터가 문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충전이 되지 않아서 일것 같습니다. 점프스타트 해보시고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제너레이터가 후보가 아닐까 합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 69.***.217.199

      보통 제너레이터 라고 말하는 차량용 발전기는 알터네이터가 맞는 표현이며 의미에도 차이가 있긴 합니다.

      ‘제너레이터’는 직류발전기를 뜻하는 것이고, ‘알터네이터’는 교류발전기를 뜻하는데,
      차량에는 이 교류발전기가 들어갑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기는 직류이지만, 발전기는 교류발전기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 교류발전기에서 정류회로를 거쳐 직류로 변환시킵니다.

      정확한 명칭은 알터네이터가 맞지만 일반적으로 제네레이터와 같이 통용됩니다. 하지만 분명히 뜻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요.

      그리고 알터네이터(제네레이터)가 고장이면 배터리 방전후 아에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걸리다 말다 하지 않죠. 알터네이터 교환하고 배터리 충전을 동시해 해야 시동이 걸립니다. 배터리도 방전 돼서 먹통인대 고장났던 알터네이터가 잠시 정신 차렸다해도 전기도 없이 동작하진 않죠.

    • 굿민 152.***.61.170

      점세개님이 지적해주셨네요.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예전에 신호대기중에 시동이 꺼진후에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보험회사 출동서비스 신청했는데 10분뒤에 다시 걸어보니 걸려서 3분정도 더 갔던기억이 있어서요. 그래서, 다음날 카센타가보니 알터네이터를 교환해야 된다고 했던 기억이 생각이 나서 적어보았습니다.아마도 그때 배터리도 교환했었나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