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가격별로 엔진시동걸때의 진동 차이점???

  • #7872
    바이브레이션 128.***.131.200 5533

    질문의 제목을 어떻게 써야 하나 하고 무려 5분이나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그 긴 시간에도 불구하시고, 여전히 제목이 이상하네요. 양해바랍니다.

    요즘 SUV 또는 SUV 비스므리한 애덜, 예를 들어, CUV 기타 등등등, 을 새차로 구입하려고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동안, ACCORD, CIVIC, CAMRY, 등등등 세단형 자동차만 타오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가격을 좀 올려서, FX35, RX350, MDX, RDX 와 같은 차량들을 고려하면서, 시승도 모두 해보았는데요.

    프리미엄급에다가 SUV 가 처음이라, 궁금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기가 좀 어려운데, 자동차키를 꽂고 나서, 키를 돌리면, 0.5 초 정도 뒤에 엔진이 스타트합니다. 이때, 엔진이 처음으로 스타트를 하는 순간, 굳이 표현하자면, “덜컹” 거리면서 엔진이 조금 큰 요동을 치는 것이 느껴지는 데요. 이순간 그 “덜컹” 거리는 진동이 회사마다 차마다 조금씩 다르더군요.

    예를 들어, RX350 같은 경우는 그것이 잘 느껴지지 않는 정도로 정숙했었고, FX35 같은 경우는 조금 크게 느껴지는 경우였는데, MDX 나 RDX 같은 경우는 어쩔때에는 차의 앞부분 전체가 약간 덜컹거릴 정도로 움직이는 것이 보였었습니다.

    같이 있던 아큐라 딜러에게, RX350 와 FX35 를 시승했던것을 이야기 하면서, 그 진동에 대해서 물어보니, 보통 프리미엄급들도 다 그 정도 진동은 있는데, MDX 와 RDX 를 시승했던 그 전날 부터 갑자기 기온이 떨어져서, 추운곳에 하루 정도 있던 차를, 그날 처음으로 시동걸때는 대부분이 그렇게 진동이 느껴진다네요.

    보통, 프리미엄 급이라도, 추운날씨에서 아침에 처음으로 시동을 걸게 되면 그렇게 크게 진동이 느껴지는 지요? 사실, RX350 와 FX35 를 시승했던 날은 그리 춥지도 않았고, 오후 늦게 였기 때문에, 이미 다른 시승자들로 인해 워밍업이 되어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프리미엄급에 대한 기대가 너무 컸었는지, 추운 아침이었다 하더라도, MDX 와 RDX에서 느꼈던, 엔진시동시의 진동은 좀 실망스러웠는데요.

    혹시, 경험해보신 분들, 제가 질문드리는 그 진동이라는 것이 어느정도들 되는지요?

    아공, 쓸데없는 질문이라 그런지,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선배님들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 비전문가 76.***.60.251

      Accord랑 Camry만 해도 꽤 큰 차이가 느껴지던데요. 그것보다 더 큰 차이인가요? 제가 볼때는 그냥 차의 성격이 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차가 부릉부릉 소리가 나야 힘 있어보이고 운전할 맛이 난다는 분도 있고 극도로 조용한 걸 좋아하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어차피 렉서스나 아큐라도 토요다, 혼다의 분위기가 이어진거겠죠. 어코드 탈때는 캠리 타는 친구가 너무 조용해서 시동 걸린 줄 까먹고 자꾸 시동 다시 건다구 해서 핀잔을 줬었는데 캠리 타보니 정말 그럴 수도 있겠더라구요. 대신 어코드가 캠리보다 조금 더 잘나간다고 하니 그걸로 위안을 삼는거죠.

    • 나참 216.***.71.163

      자동차 아끼는 마음은 이해하겠는데,
      소모품인 자동차를 집안 가보로 하실 생각인지……
      둥글둥글하게 느긋하게 사시고 운전즐기세요.

    • 바이브레이션 128.***.131.200

      네. 맞습니다.
      둥글둥글하게 살아야죠. 자동차가 또 그렇게 인생에 크게 중요한 것도 아니죠.

      그렇지 않아도, 질문을 올려야 되나 하고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저의 기준에는 비싼차들이고, 이번이 처음구매라서 그런지, 기대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딜러가 말한 대로 추운날씨때문에 정말 그럴수도 있는지 궁금했었습니다.

      암튼, 멋진 충고 감사드립니다.

    • 차사랑 71.***.4.114

      이것도 늦은 답글이지만..

      배기량이 크고 서스펜션이 부드러운 큰 차들이 보통 시동걸때 좌우(앞뒤로든지요)로 흔들리는 것 같지 않으시나요?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건가요?
      미국차 큰 거 시동걸면 흔들 하면서 부릉~ 하는 것 같은데.. ㅋㅋ

      저희집 차는 파일럿 이고 2003년에 산 것이고 6만 넘게 달렸는데 시동걸때 앞이 흔들한다는 느낌은 있지만 눈에 보일정도로 흔들 거리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아침이나 차가울때 더 시끄럽고 덜덜 거리는 느낌은 당연히 있지요. 따뜻한 날에 비교해서요.. 키 돌리면 바로 스타트 모터 돌아간다는 느낌입니다.

      또 하나 와이프차는 비싼(?) 차인데 버튼 눌러서 시동걸때 부릉하면서 흔들 하는 느낌 있습니다.. 3.2리터구요.. 이건 버튼 누르면 조금 있다가 스타트 모터 돌아가는 느낌이 들구요..

      제차는 2001년 씨빅이고 워낙 아침에 시동걸면 덜덜 거려서리..
      그래도 엔진 열받으면 겁나게 부드럽습니다.. 엔진만.. ㅋㅋㅋ
      역시 스타트 모터 바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