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군사정보협정 체결 추진 중

  • #407245
    와우 61.***.183.215 1673
    한·중 군사정보협정 체결 추진

    “韓·中 군사정보협정 맺자” 金외무, 양제츠에 직접 제안

    김성환(사진) 외교통상부 장관이 12일 중국에도 한·일 정보보호협정과 유사한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을 제안했다.
    한·일 정보보호협정이 한·미·일 3각 동맹을 통한 ‘대(對) 중국 견제용’ 초석이라는 우려를 불식하는 동시에 국내 논란·의혹 차단을 위해서는 한·일, 한·중 군사정보보호협정을 동시에 추진하라는 정치권 의견을 적극 수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이날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계기로 개최된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 “한·일 정보보호협정과 유사한 협정 체결을 포함한 안보국방 협력을 추진하자”고 중국에 공식 제안했다. 정부가 중국에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을 공식 제안한 것은 5월말, 6월말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외교부 관계자는 “김 장관은 회담에서 한·일 정보보호협정 내용과 함께 최근 한·미·일 협력은 북한에 대한 대응태세를 갖추는 것이지, 중국을 겨냥하거나 자극하는 게 아니다며 이해를 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양제츠(楊潔)중국 외교부장은 “잘 들었으며, 협정 진행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한·일 정보보호협정이 대중국 견제용이라는 우려를 불식하는 동시에, 한중 군사·문화·경제 등의 다각적 협력을 통한 우리의 안보와 동북아 안정과 평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푸하하 71.***.185.89

      이제 한러 군사정보 협정만 맺으면 대한제국의 외교 정책과 판박이가 되는가?

      외교능력이 없다고 외교권을 남의 나라에 넘기고 급기야는 군대까지 해산한 경력이 있는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 구름 24.***.118.138

      정말 어처구니 없는 일이네요. 한일군사협정이, 중국을 고립시키고 한국 역사에 반하는 협정임이 여론이라면, 당연히 패기하는게 맞는건데, 오히려 중국과 같은 정도의 협정을 맺겠다니. 한반도를 강대국의 전장으로 만들려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첫 단추를 잘 못 끼웠으면, 다시 되돌려 놓을 생각은 안 하고, 오히려 그 첫 단추를 무마할 다른 단추를 끼워넣는 식의 어의 없는 행동을 하네요. 이러다 정말 전쟁이라도 한번 나야지 정신을 차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