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의 에너지개발과 관련된 /오리지널/삽질들…

  • #406910
    ㅁㅅㄹ 68.***.172.74 3909

    나이지리아·러시아·쿠르드… 계약 파기, 탐사 실패 잇따라 “실적 급급… 장기계획 없어”

    한국석유공사를 주축으로 하는 해외 유전(油田)개발이 잇달아 파기되는 등 큰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올 1월 나이지리아는 석유공사에 자국의 해상유전 광구(鑛區) 계약 해지를 전격 통보해 왔다. 이 유전은 나이지리아 심해 OPL321·323광구로 잠재 매장량은 각각 10억배럴씩 20억배럴로 추정됐다.

    20억 배럴은 국내 연간 소비량의 2.5배 규모다. 석유공사가 주축이 된 한국 컨소시엄이 광구의 60% 지분을 확보했으며 영국이 30%, 나이지리아가 10%씩 소유했다. 이 유전은 2006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에너지 외교 명목으로 아프리카를 방문해 맺은 성과’라며 대대적으로 홍보했었다.

    하지만 2007년 새로 집권한 우마르 무사 야라두야 대통령은 이 유전 대해 계약 파기를 결정했다. 한국측이 3억2300만달러 지분에 대해 2억3100만달러를 납부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석유공사측은 “이 금액은 우리가 사회간접자본시설(SOC)을 건설해주기로 한 것”이라며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러시아의 서(西)캄차트카 유전도 추진 여부가 미궁에 빠졌다. 이 광구는 석유공사가 추진하는 최대사업으로 남한 땅 3분의 2에 해당하는 6만2680㎢ 면적에다 석유매장량은 30억배럴 이상으로 추정됐다.

    이 역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러시아를 방문하면서 체결한 계약으로 ‘에너지 외교의 성과’로 치켜세웠다. 석유공사를 주축으로 한 국내 컨소시엄이 러시아 국영 석유회사 로스네프티와 4대6 지분율로 만든 합작법인 캄차트카네프티가스(KNG)가 유전개발을 해왔다.

    하지만 의무 탐사시추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작년 7월 러시아 정부가 탐사 라이선스 연장 신청을 기각하면서 암초에 직면했다. 이곳은 지난해 6월 1차 시추 작업에서 석유가 발견되지 않아 불안감도 크다.

    석유공사는 지난해 12월 로스네프티와 서캄차트카 해상광구 탐사사업 재개를 내용으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회생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내막을 들여다보면 쉬운 문제가 아니다.
     
     본지가 러시아 에너지 소식통과 직접 취재한 결과 이 광구를 두고 러시아 최대 가스회사 가즈프롬이 개입하면서 로스네프티와 광구
    확보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가즈프롬이 이 광구의 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명분으로 광구 라이선스 연장을 하지 말도록 정부에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이다.

    가즈프롬이 이 광구를 확보하면 한국의 유전개발 참여가 불투명해지는 데다 기존 계약을 보장받는다 해도 그동안 협상 파트너였던 로스네프티와 결별하고 가즈프롬을 상대해야 한다. 러시아 정부는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있다.

    앞서 카스피해의 아제르바이잔 이남 광구 탐사도 실패로 끝났다. 이곳은 올해까지 탐사 계약이 남았지만 2007년부터 추진해온 탐사결과 유징이 발견되지 않아 추가 탐사를 포기했다. 이곳도 석유공사를 주축으로 한 컨소시엄이 20%의 지분을 갖고 있었다.

    2007년 노무현 정권은 “카스피해의 첫 해상광구를 확보했다. 카스피해의 원유 실크로드를 연다”며 대국민 홍보를 했었다. 당시 산자부는 이곳의 추정 매장량을 20억배럴로 예상했었다.

    이라크 쿠르드 지역 8개 광구 유전 개발도 난관에 직면해 있다. 지난해 2월 석유공사를 주축으로 한 컨소시엄이 쿠르드 지역에 21억달러의 SOC를 건설해주는 대가로 8개 광구의 개발권을 확보했다. 성공 탐사시 우리나라는 20억배럴의 원유를 확보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쌍용건설·현대건설 등 7개 건설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의 자금 조달 실패에 이어 최근까지 추가 컨소시엄 구성에도 실패했다. 석유공사는 지난 1일 ‘쿠르드 지역 7개 유전개발을 단독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계획대로 진행될지 의문이다.

    쿠르드는 이라크 자치지역이지만 이라크 중앙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이라크 중앙정부가 “쿠르드 지역 유전 개발에 참여하는 국가와 기업에 대해 불이익을 주겠다”고 경고하면서 우리 기업들은 잔뜩 위축된 상태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일까. 이는 노무현 정권이 공격적으로 추진해온 자원 외교의 부작용인 동시에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다음에도 무리하게 해외 에너지 개발을 외교 전략으로 내세우면서 빚어진 현상이다. 여기에다 해외 공관의 정부의 환심을 사기 위한 지나친 실적 채우기 노력도 이를 뒷받침했다.

    석유공사의 협상력과 대응력의 문제를 지적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정권 교체 등 현지 상황에 적극적인 대처가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협상을 벌여 계약을 맺는 데만 집중하면서 장기적인 계약 진행 상태 등은 고려하지 않은 태도가 문제를 가져온다고 말한다.

    석유공사가 나이지리아와 쿠르드 유전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내세운 패키지딜을 문제점으로 꼽기도 한다. 이 경우 선 투자를 해야 하는데 투자 수익률이 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설 기업이 없다는 것이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예전 동력자원부 같은 에너지 전담 부서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나이지리아 유전은 이미 제공한 9200만달러 환수가 거론되고 있다. 최악의 경우 나이지리아를 상대로 소송을 벌일 수밖에 없다. 러시아 캄차트카 유전과 관련, 이종혁 한나라당 의원은 “석유공사가 광권 연장 실패로 3474억원의 손실을 가져왔다”며 “세금으로 나간 성공불 융자만 1131억원”이라고 했다.


    뻥튀기의 /오리지널/은 노무현인데…168억배럴 확보했다고 자랑하던 것 중에서 나이지리아유전도 포함 되어었던데…이것은 원유를 가지고 오기도 전에 1억불이나 투자를 하고도 환수가 쉽지 않다고 하는데..

    • ㅋㅋㅋ 66.***.107.140

      꼭 요론 색히들이 있지.. 노무현이라면 못 잡아먹어서 개지랄떠는…

      야 이 개색히야 이 기사 원출처가 조선일보인건 왜 숨기니? 쪽팔린건 아는거냐?
      http://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2/20/2009022001145.html
      과연 좃선일보가 제대로 기사 썼나 보까?

      하여간 어디 보까? 이 기사 다 믿는다 치더라도.

      “하지만 2007년 새로 집권한 우마르 무사 야라두야 대통령은 이 유전에 대해 계약 파기를 결정했다. 한국측이 3억2300만달러 지분에 대해 2억3100만달러를 납부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석유공사측은 “이 금액은 우리가 사회간접자본시설(SOC)을 건설해주기로 한 것”이라며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 상대국 대통령이 석유공사와 금전적 문제로 계약 일방 파기한것도 노무현 책임???

      “하지만 의무 탐사시추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작년 7월 러시아 정부가 탐사 라이선스 연장 신청을 기각하면서 암초에 직면했다. 이곳은 지난해 6월 1차 시추 작업에서 석유가 발견되지 않아 불안감도 크다.”

      ===> 기사 작성일이 2009년. 따라서 러시아가 라이선스 연장 신청 기각한건 2008년. 이때 누가 대통령???? 니들 대빵 쥐색히 잖아??? ㅋㅋ
      노무현 임기 끝난후 (아니 죽고 난 후) 석유공사가 탐사시추 안해서 벌어진 일도 노무현 책임??? 아 놔 개색히 들… 아주 부관참시를 해라 씨벌럼들아…

      “하지만 지난해 쌍용건설·현대건설 등 7개 건설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의 자금 조달 실패에 이어 최근까지 추가 컨소시엄 구성에도 실패했다. 석유공사는 지난 1일 ‘쿠르드 지역 7개 유전개발을 단독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계획대로 진행될지 의문이다.”

      ===> 눈깔 달려있음 봐라 개색히야. 지난해라 잖아. 2008년. 이것도 쥐색히가 대통령인 동안 벌어진일… 건설사들이 컨소시엄 구성 실패해서 생긴 문제도 이미 죽고 없는 노무현 책임? 이 색히가 어디서 사기를 칠려고…

      그니까 결론은???
      “노무현이 다 차려놓은 밥상 개박이가 다 말아먹었다” 정도 되는 거냐??? ㅋㅋㅋ
      노무현에 대한 증오에 사무치는 어떤 개 좃같은 좃선기자 색히가 없는 상상력 발휘해서 쓴 조까튼 기사 가지고 지금 뭐 하자는겨? ㅋㅋ

      어떻게 개박이가 말아먹은것도 노무현 책임이 되냐 이 기자색히 대가리 속에선?? ㅋㅋ 진짜 연구 대상이야.. ㅋㅋ

      야이 개 씨발럼아.. 너 지금 이걸로 노무현 씹어보자는거냐??? 씨바 글 퍼오고 싶으면 한번 제대로 읽고 라도 퍼오든가… 아나 골때리는 우꼴색히네 이거… ㅋㅋㅋ

      • ㅁㅅㄹ 68.***.172.74

        그냥 떡밥 하나 던졌더니..바퀴거품물고 달려드는 것이 오리지널 무뇌노빠이군..

        그럼 우리 노빠가 얼마나 잘했는지…하나씩 숙제 검사를 해볼까????

        ===> 상대국 대통령이 석유공사와 금전적 문제로 계약 일방 파기한것도 노무현 책임???

        —> 물론이지..그럼 노무현이 책임지지 누가 책임지냐??? 계약은 석유공사가 했지만. “2006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에너지 외교 명목으로 아프리카를 방문해 맺은 성과’라며 대대적으로 홍보했었다” 이렇게 시도때도 없이 울겨먹은 것은 어떡하고…잘되면 내탓이고 못되면 밑에 있는 사람탓….

        ===>노무현 임기 끝난후 (아니 죽고 난 후) 석유공사가 탐사시추 안해서 벌어진 일도 노무현 책임???

        당연하지..영삼이가 벌린 IMF는 김대중이 책임지고, 김대중이 벌린 카드 대란은 무현이가 책임지고..무현이가 벌린 뻥튀기 외교는 명박이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영삼이가 잘못한것은 영삼이가..무현이가 잘못한 것은 무현이가…이것이 순리지…안그래..

        ===>이것도 쥐색히가 대통령인 동안 벌어진일… 건설사들이 컨소시엄 구성 실패해서 생긴 문제도 이미 죽고 없는 노무현 책임?

        —-> 이것도 당연히 노무현 책임이지…..이것도 “2007년 노무현 정권은 “카스피해의 첫 해상광구를 확보했다. 카스피해의 원유 실크로드를 연다”며 대국민 홍보를 했었다. “라는 문구에서 보듯이 엄청 뻥튀기를 한 것이잖아..제대로 된 사업이였다면 컨소시엄 구성이 실패를 했겠어..

        뭐 제대로 글을 읽고서 댓글을 달아야지..아무 생각없이 바퀴거품부터 물고 달려드니..

        그리고, 윗 기사 중에서..

        “왜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일까. 이는 노무현 정권이 공격적으로 추진해온 자원 외교의 부작용인 동시에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다음에도 무리하게 해외 에너지 개발을 외교 전략으로 내세우면서 빚어진 현상이다. 여기에다 해외 공관의 정부의 환심을 사기 위한 지나친 실적 채우기 노력도 이를 뒷받침했다.”

        이 대목은 나도 공감이 가는 대목이야…무현이가 자원외교를 하려고 뭔가 노력을 했지만..결국은 아마추어의 한계가 보인 제대로 된 /삽질/이였다는 것이지…거창하게 166억 베럴 확보했다고, 뻥을 쳤지만..무현의 자원외교 결론을 보면…오히려 손해였다는 것이지..

        즉, 실력이 되지않으면 ㄱㅁㅎ 있는 것이 오히려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적어도 손해는 보지 않는다는 것이야…국민들 입장에서는 제대로 수업료를 낸 것이지..뻥튀기하는 넘들은 믿을 것이 못된다라는…..

        • ㅋㅋㅋ 66.***.107.140

          아이고 이제 봤더니 노노데모 소속 개독전도사 홍성일이 색히시네요… 몰라봐서 미안해요.. 그니까 아이디를 계속 북진통일이라고 하셔야죠 시발럼아… ㅋㅋ
          고정하던 아이디는 계속 고정하세요.. AAA랑 너랑 요즘 왜이래??? 안 하던 짓도 하고.. 귀엽다 시발럼들아… ㅋㅋㅋ

          그럼..

          —> 물론이지..그럼 노무현이 책임지지 누가 책임지냐??? 계약은 석유공사가 했지만. “2006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에너지 외교 명목으로 아프리카를 방문해 맺은 성과’라며 대대적으로 홍보했었다” 이렇게 시도때도 없이 울겨먹은 것은 어떡하고…잘되면 내탓이고 못되면 밑에 있는 사람탓….

          ===> 대대적으로 홍보한적 없음. 이 사안에 대해 노무현이 어떻게 대대적으로 홍보했는지 구체적으로 조사해서 말해봐라 시발럼아. 없는 사실도 있는사실인것 처럼 니가 ㅤㅎㅒㅆ다 하면 한게 된거냐? 근거 없이 그냥 니가 어제 태국에 눈왔다고 우기면 정말 태국에 눈온게 되는거냐고 시발럼아. 아무리 니가 병신이라도 이정도 내 말뜻 이해는 하지???

          당연하지..영삼이가 벌린 IMF는 김대중이 책임지고, 김대중이 벌린 카드 대란은 무현이가 책임지고..무현이가 벌린 뻥튀기 외교는 명박이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영삼이가 잘못한것은 영삼이가..무현이가 잘못한 것은 무현이가…이것이 순리지…안그래..

          ===> 노무현이 석유공사가 계약할때 훼방놓고 죽었냐? 석유공사가 노무현이 죽기전에 탐사시추 하기로 한걸 노무현이 죽고 나서 석유공사 지들이 안한건대 이게 왜 노무현 책임이야? 무슨 약 처먹으면 너처럼 논리가 실종되냐??? 미친색히… 그리고 어딜 IMF를 여기다 비교하니 개색히야? 양심은 쥐좃만큼도 없나 보죠 시발럼아??? 아 씨바 그럼 다 떠나서 IMF 가 개날당 책임인건 인정? 그럼 개날당 색히들은 전부 정치에 손때야지.. 나라를 홀랑 말아먹은 색히들이 아직도 정치한다고 지랄이야 왜?

          —-> 이것도 당연히 노무현 책임이지…..이것도 “2007년 노무현 정권은 “카스피해의 첫 해상광구를 확보했다. 카스피해의 원유 실크로드를 연다”며 대국민 홍보를 했었다. “라는 문구에서 보듯이 엄청 뻥튀기를 한 것이잖아..제대로 된 사업이였다면 컨소시엄 구성이 실패를 했겠어..

          ====> 그니까 개색히야 노무현이 언제 어떻게 이거 대국민 홍보했는지 까보라니까? 니가 홍보했다 하면 안한 홍보도 한게 되는거냐? 태국에 눈왔으면 그 근거를 대보라는거여 이해해 돌대가리 색히야??? 그리고 어떻게 뭘 제대로 안해서 컨소시엄이 실패했는지 그 과정을 낱낱이 세세히 밝혀라. 그리고 그게 왜 노무현 책임이되는건지 논리적으로 밝혀봐. 그걸 다 밝혀야 사람들이 노무현 책임인걸 이해 하지 안 그래??? 계약서 구해서 전부번역해서 읽어보고 양쪽 계약 당사자들 다 인터뷰 하고.. 그렇게 기사써야 제대로 하는거 아니겠어?

          이 대목은 나도 공감이 가는 대목이야…무현이가 자원외교를 하려고 뭔가 노력을 했지만..결국은 아마추어의 한계가 보인 제대로 된 /삽질/이였다는 것이지…거창하게 166억 베럴 확보했다고, 뻥을 쳤지만..무현의 자원외교 결론을 보면…오히려 손해였다는 것이지..

          ====> 그니까 노무현이 보였다는 아마추어의 한계가 어떤건지 확실히 조사해서 밝혀봐 시발럼아. 가서 석유공사 관련자들 다 조사하고, 석유공사가 계약 맺었던 상대국 대통령 관련부서 다 찾아가서 누가 어떻게 뭘 해서 뭐가 틀려져서 계약이 파기되고 한건지 그걸 자세히 알아보고 보고해봐 시발럼아. 이 좃도 성의없이 기사쓰는 기자색히가 그냥 태국에 북극곰이 살아요 하면 그냥 넌 그거 그대로 믿냐? 사실확인 제대로 안해보고???? 이 기자색히나 너나 한심하긴 마찬가지.

          “왜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일까. 이는 노무현 정권이 공격적으로 추진해온 자원 외교의 부작용인 동시에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다음에도 무리하게 해외 에너지 개발을 외교 전략으로 내세우면서 빚어진 현상이다. 여기에다 해외 공관의 정부의 환심을 사기 위한 지나친 실적 채우기 노력도 이를 뒷받침했다.”

          ===> 이 기자색히는 “노무현 정권의 자원외교의 부작용” 이라고 했는대 니가 구체적으로 말해보라니까 대체 “어떤 부작용”??? 노무현이 이거 하면서 뇌물을 너무 많이 챙길라 해서 생긴 부작용? 아니면 저쪽이 뇌물을 너무 많이 달라해서 생긴 부작용? 짧은 시간안에 계약을 성사시킬려다 생긴 부작용? 뭔 부작용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있었는지 말해보라니까.. 그냥 노무현이 부작용 만들었다. 그래서 노무현 나쁜 넘이다 이러면 끝이냐 개색히야???

          니들 우꼴 색히들이 노무현 욕하는 페턴은 항상 요래..

          우꼴: 노무현 개색히.
          (왜?)
          우꼴: 노무현이 말아먹었잖아
          (뭘?)
          우꼴 : 걔가 손댄거 전부 다. 그래서 걘 아무것도 하지 말았어야 해.
          (글쎄 구체적으로 뭘 말아먹었냐고? 구체적으로???)
          우꼴 : 이거, 저거, ㅆㅂ 하여간 다 말아먹었지. 그리고 뻥만 많이 쳐 노무현.
          (그래? 그럼 그거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말아 먹었는대. 글고 구체적으로 무슨 뻥을 어떻게 쳤는대)
          우꼴: 노무현 그 자식이 계획도 제대로 안세우고 어쩌고…. 그리고 뻥 쳤다니까.. 그냥 믿어.
          (계획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잘 못세웠는대? 계획에 뭐가 문제였는대? 몇가지만 짚어봐.)
          우꼴: 몰라 씨바 자꾸 묻지마!!! 부작용이 많았다니까. 그냥 노무현이 못했어!!! 다 노무현 책임이야!!!
          (글쎄 그 부작용이 구체적으로 뭐냐고요???)
          우꼴 : 그거 안 중요해. 노무현이 한건 그냥 다 나빠.!!

          어쨌든, 빨랑가서 조사 열심히 해서 구체적인 근거를 가져오기 바란다.
          밑에 내가 올린 글 보고 발끈해서 니가 한건 네이버 가서 “노무현 유전” 으로 서치해서 그중에 니 입맛에 맞는 기사 퍼오는 그런 단순한짓 말고.. 그 기사가 근거가 있는 기사인지 아닌지 정도는 알아봐야 하는거 아냐? 알바라도 그 정도 성의는 있어야지???

          니가 노무현 욕하고 싶으면 구체적으로 노무현이 뭘 어떻게 잘못해서 이게 노무현 책임이 되는건지 그걸 가져와봐 시발럼아. 뭐 노무현이 뇌물 먹고 안 뱉았다든가. 노무현이 계약 서두르라고해서 계약이 부실하게 이루어졌다던가 뭔가 구체적인걸 가져 오란 말야…

          즉 니가 태국에 북극곰이 살아요 하고 주장 하고 싶으면, 북극곰이 태국에서 서식하는 증거를 가져와 보란 말임. 알간???

          못 하면 역시 넌 병신…

    • 지나갇 138.***.47.123

      ㅋㅋㅋ님이 욕을 좀 섞어쓰셨어도 맞는 얘기네요.

    • 거북팽이 66.***.118.227

      ㅋㅋㅋ님 분석력 짱

    • 오마이 24.***.147.135

      ㅋㅋㅋ님도 대단하지만, 맹박이나 비 노무현이 망가트려놓은 짓도 노무현 한 것처럼 기사 쓰는 좃선일보도 대단하네요.

    • Qilmer 76.***.134.165

      조선이 또 대단한건 원글같은 또라이를 양산한다는 거죠..ㅋㅋㅋ

    • 148.***.178.15

      조중동 찌라시가 빨랑 없어져야 할텐데…진짜 권력의 끝판왕들..

      AAA 님 다른 기사 찾으러 간 듯…조중동 광속서치..ㅋㅋㅋ

    • 뭐임 1.***.40.78

      그래서 노무현 삽질의 결과는?

    • 무임 1.***.40.78

      노빠 니들은 미명박이가 똑같이 했어도 옹호해줄 자신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