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적인 문제는 관세를 올렸기 때문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회사도 마찬가지로 모든 제품에 관세 25%가 부과되어서 고객에게 사정 사정 해서 겨유 인정받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고객이 인정했다면 고객이 만드는 제품에 관세 25%가 붙어서 제품가격이 높아졌을 것이고 이것이 현재 미국에서 발생한 인플레이션의 원인입니다. 물론, 코로나 때 돈 푼것도 문제이기는 했습니다만 한두번 돈 푼것이 문제가 아니라 관세가 지속적으로 부과되기 때문에 어쩔수 없었던 것입니다. 바이든이 잘했다고 얘기하지는 못하지만 트럼프 똥 싼 것이 원인이 더 크다고 봐야 합니다.
관세를 올리면 미국 제조업이 살아 난다고 생각하는데 미국에서 생산하면 더 비싸서 아무도 생산하려 하지 않죠… 시도는 하겠지만.. 결국은 중국산, 한국산, 대만산 보다 비쌀것이기 떄문에 올린 관세는 모두 트럼프를 찍은 돈 없는 서민들이 내는 겁니다. 그사람들은 그들의 삶의 질이 누구 때문에 나빠졌는지도 모르고 찍은 거나 마찬가지죠.
이제 중국에 60%의 관세를 부과할 거라고 했으니까 그게 실현 되면 싼 중국 산 말고 베트남산 대만산 한국산이 더 비싼 가격에 들어오겠죠. 그리고 여기에 보편관세 10% 이면 안그래도 비싼 제품 10% 이상 더 비싸게 사야 하니까 또 물가가 오르겠죠.
결국은 서민들 만 피해 보는 겁니다.
자기 돈 더 쓰면서 트럼프에게 열광하는 것이 참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