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가 상황이 그리 안좋다면 EE는 어떤가요?

qwerty 4.***.228.2

학부를 EE 전공으로 다녔습니다. 4학년 때쯤 되니 크게 다섯 분야로 나뉘더군요. 반도체, 제어, 통신 등등. 대학원 가니 거기서 다시 또 세부적으로 나뉘더군요. 20년쯤 지난 지금 그 많던 세부 부분 중에 잘 나가는 것도 있고 그 사이 인기 없는 분야가 되어 있기도 합니다. 불행하게도 님의 질문에 대해서 EE가 전망이 어떤지 아닌지는 너무 세부 사항이 많아 좋다 안 좋다 이야기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세부 전공을 선택하고 그 분야에서 20년 넘게 일한 경험으로 조언 드리면 학부에서 CS/EE 다 해 보셨으면 그 중에 맘에 끌리는 분야가 있을 겁니다. 그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주 잘 나가는 분야인데 님에게 잘 안 맞거나 흥미가 없으면 그 분야가 최고 대우를 해 주는 직장들이 많아도 님은 적응 못 하고 따라가지 못합니다.
아무리 좋아하는 일이라도 그게 돈 벌어 먹고 살아야 하는 직업이 되면 제일 힘든 일이 됩니다. 그런 면에서는 그나마 견딜 수 있는 건 내가 그래도 좋아하는 일이냐 아니냐 하는 겁니다.

굉장히 두리뭉실하고 이상적인 대답일 수 있지만 잘 나가는 분야를 선택하시기 보다 (앞으로 5년 후 10 년 후엔 뭐가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내가 잘 할 수 있고 잘 해 낼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잘하고 좋아하면 그 분야에서는 성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