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문열 “한강의 노벨상 수상, ‘문학 고급화’ 상징 봉우리 같은 것”

  • #3894558
    76.***.208.154 는 정신병자 입니다 73.***.239.132 286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0/0003592759?sid=103

    [단독]이문열 “한강의 노벨상 수상, ‘문학 고급화’ 상징 봉우리 같은 것”

    한국 대표 소설가 이문열 인터뷰
    “매년 기다리다 우리가 받아 기뻐
    책 많이 판 나는 노벨상에 안맞아… ‘채식주의자’ 읽고 새로움 느꼈다”
    ‘부악문원’서 주요작품 개정판 작업

    “우리 언어로 창작된 우리 문학이 세계 문학의 반열에 오르게 된 겁니다.”

    소설가 이문열(76)은 14일 동아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한강의 노벨 문학상 수상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그러면서 “노벨 문학상은 세계 문학에 진입을 공식화하는 것일 뿐 아니라 ‘문학의 고급화’를 상징하는 봉우리 같은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황석영, 고은 등과 더불어 오랫동안 한국의 노벨 문학상 후보로 거론돼 온 그이기에 수상 직후 언론사들이 앞다퉈 그에게 연락을 취했다. 하지만 건강 악화로 칩거 중인 그와 통화가 이뤄진 건 수상 발표일로부터 나흘이 지난 14일 저녁이었다.

    저녁 식사를 들 참이었다는 그는 차분한 목소리로 “(한강 수상은) 누가 들어도 기뻐할 일이다. 흐뭇하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가 해마다 기다려왔고, 그런데 ‘올해는 누구다’ 이런 일들이 반복됐잖아요. 우리가 받으니까 다른 데(다른 나라) 간 것보다 기쁜 거죠. 그저 담담하게 우리가 받았다는 것에 반가워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

    전원책도 축하하고 이문열도 축하하는데

    전광훈 목사 밑구멍이나 닦아주는 자칭 보수 틀딱이들은 노벨상 받은거 가지고 누구랑 그리 쳐싸우고 있노?

    • 76.***.208.154 는 정신병자 입니다 73.***.239.132

      본인이

      1. 틀딱이다
      2. 전라도를 증오한다
      3. 노벨상도 좌빨이다
      4. 어려서 교육의 기회가 별로 없었다
      5. 사르트르를 포함 현대철학이나 역사에 무지하다

      위에 3개 이상 해당되는 틀딱이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
      https://jayuparty.kr

    • 진짜 97.***.174.91

      한심힌 놈들 내가 노벨상을 기빠하면 전라도 출신이라고 생각하냐? 전라도에 하루도 살아본 적 없다 이 멍청 깨쌍도 놈들아
      좀 한국에서 분리해서 일본이랑 합병해 그쪽은 제발

    • Ff 76.***.208.154

      아침부터 73.***.239.132 이누마는 죽창들고 홍위병 놀이 하고 자빠졌네. 사르트르를 저랑 같은 빨.갱.이로 몰지를 안나… 이런 넘들이 설치는 이 나라의 미래가 걱정이다.

      내가 전라도야 이누마. 우리 김대중님이 대한민국 가장 위대한 대통령이셨다. 문죄인은 역사상 최악의 멍텅구리 욕심쟁이 고집쟁이 였구. 건희는 빨리 오빠를 몰아쳐서 문죄인을 감옥에 쳐넣어라 안그러면 니가 감옥갈기다.
      우리 호남 전라도 욕하는 넘들 주기삘끼다. 우리 호남이 그동안(주로 민주화이전) 당한게 많아서 피해의식이 많다 이해해다오.

      스톡홀름 시상식에 데모하러갈 자금 성금 모집합니다. 성금좀 마이 해주이소. 정치소설에 노벨문학상이 웬말이냐 웬말이냐 노벨위원회는 각성하라 각성하라!

      • 76.***.208.154 는 정신병자 입니다 73.***.239.132

        https://ghe.yonsei.ac.kr/_res/ysinmun/etc/inmun98_2.pdf

        우리 일베 할부지 기초상식 +1을 위해서 할부지가 비난하는 한강 작가의 모교에서 긁어왔어요! 그리고 베충이 할부지같은 분은 그 대가리 수준으로 나라걱정 보다는 곧 뒤질거 생각해서 나중에 묻힐 묫자리나 걱정하시는게 실속있는 선택이에여!

        그럼 안뇽! 또봐여 베충이 할부지! 😉

    • 이순신 172.***.223.57

      먼 옛날 내가 588 창녀촌에서 기둥서방 경력이 있었던 사람으로써
      창녀촌 출신및 그들의 가족, 친척의 습성까지 모조리 파악하고 있는 지혜를 빌려 한마디 해보자.

      창녀를 어머니로 둔 자식들의 대부분이 돈이 되는 일이라면 舐痔得車를 서슴치않는다는 사실이다.
      돈버는 일을 위해서라면 딸자식을 창녀로 내모는 한이 있더라도 말이지.
      무차별적으로 사람을 몰살시키고 조작과 사기를 쳐서 국가의 재정을 뒤흔드는 한이 있더라도
      일말의 양심이라는 것은 추호도 없는 부류의 최저질 인간들이지.

      자신의 더러운 모습을 감추기 위해
      아무리 성형을 하고 학력과 경력을 조작한다고 해도 진실을 감출수는 없는법!

      땅위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하늘이 모두 내려다보고 있는데
      이를 감추려고 아무리 애를 써본들 감출수가 있으랴.

      인간들이여 舐痔得車하며 살아가지 말아라.
      악취나는 썩은 고름을 핥는다 하여 건강에 아무 영향이 없을것이라는 착각은
      스스로를 죽음으로 몰아내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어찌하여 모른단 말인가.

    • 지나가다2 108.***.175.189

      아직도 친일극우일베이찍새끼들이 버젓이 댓글다는걸 보니 대한민국앞이 컴컴하다.

    • 아무소리 140.***.0.1

      그래 이럴때는 축하해줘야 맞는거지.아무리 생각이 달라도

    • ㅇㅇㅇ 216.***.108.181

      노벨 문학상 받은 것은 국가의 경사인데,, 이를 폄훼하는 인간들은 그냥 매국노죠.. 미친놈이 본인은 안미쳤다고 하듯이.. 매국노는 본인이 매국노가 아니라고 함.. 매국노의 특징은 국가를 팔아서라도 자신들의 이익을 취할라고 하는 무리들.. 지금 보수들이 딱 그런 인간들.. 나라를 걱정하는게 아니고 자신의 위치와 특권, 그리고 지금껏 주장해왔던것들이 위협받으니, 저러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