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적은 포기가 답입니다

글쎄 100.***.87.160

20년전에 미국왔고 영주권 받고 시민권 신청하지 않고 영주권 갱신했네요. 조만간 또 갱신 기간이 다가오는데 시민권 신청하지 않고 다시 갱신할 예정입니다.
노후는 한국에서 보내고 싶네요. 음식 사먹는 것도 그렇고 한국 문화가 좋은 것 겉아요.
의료도 지금 정치적 이슈로 복잡하지만 다시 원래대로 돌아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미국 의료가 한국보다 좋다고 생각하나요? W2에서 직장에서 보조해준 금액을 보니 2만불이 넘는데 스페셜티는 네트웤 내로만 가야하니 항상 보험사에 전화해서 확인해야 하고 예약도 한국보다 훨씬 오래 걸려요. 의료보험료 절약하려면 만 65세 메디케어될 때까지 일해야해요.
메디케어면 좋은 줄 알았는데 주변 메디케어분들 보니 그렇지도 않더라구요. 혜택이 약해서 supplemental insurance를 들어야해요. 부부면 메디케어합해서 매달 천불이 훨씬 넘게 낸다고 합니다.
얼마전에는 옆집 은퇴한 노부부분 매달 의료보험료로 총 천불 훨씬 넘게 내시는데, 피부 조직검사에서 melanoma 진단을 받았는데 한달 넘게 기다리시면서 걱정하시더군요. 근데 아게 한국처럼 대학병원 가는 것도 아니에요.
오젬픽등 똑같은 약도 미국이 한국보다 훨씬 비싸더라구요.
한국처럼 의사들이 열심히 하지 않아요.
사회구조도 우리나라가 효율적인 것이 많죠. 공무원들 비교해 보세요. 미국 매달 잡 리포트 보세요. 의료쪽 등 이런 곳 일자리 항상 가장 많이 만들죠. 부동산 복비 6% 말이 되나요?
우리나라는 등기부 등본 떼면 끝이지만 미국은 이것도 없고 title insurance 수천불 주고 사야해요. 너무 많아 여기 일일이 쓸 수도 없을 정도의 이런 비효율적 구조속에 이런 일 담당하는 일자리는 많고 경제에 도움되겠지만 그만큼 비효율적 고비용 사회죠.
전 대한민국 사회구조가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