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정비사 어떤가요

PenPen 152.***.8.130

자동차 정비 괜찮다고 봅니다. 약간은 3D에 걸친다고 볼수도 있는데, 미국에서는 어렵거나 위험하거나 더러운 일은 대우를 해줍니다. (=돈을 꽤 괜찮게 벌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미국에 이민을 합법적으로 올수 있느냐 없느냐가 문제죠.

여기에 자주 올라오는 글들이 많은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 미국에서 컴싸 전공으로 대학원가면 영주권 받고 연봉 많이 받을수 있나요?
• AICPA (미국 회계사 자격)을 취득하면 영주권 받고 연봉 많이 받을수 있나요?
• 한국에서 좋은 대학 나와서 직장 경력이 10년인데, 미국에 영주권 받고 연봉 많이 받는 직장갈수 있나요?

미국에 들어오고 싶은 사람들이 전세계에 많습니다. 특히 한국보다 훨씬 못사는 나라에서 – 많은 이민자들이 담넘고 강건너서라도 들어와서, 불이익을 당하거나 봉급을 적게 받더라도 우선 올려는 사람들이 많아요. 심지어 영어도 잘하고, 미국에서 공부도 하고, 집안에 돈도 많고, 심지어 미국 회사에서 대려오고 싶은 인재 일지라도 뽑기를 돌려서 1/3확률로 (영주권도 아닌) 비자를 받는 상황입니다.
The H-1B visa is a non-immigrant visa that allows U.S. employers to temporarily hire foreign workers in specialty occupations.
The H-1B visa lottery selection rate for the 2025 fiscal year (FY2025) is 28.73%.

그래서 누군가 열~~씸히 영어 공부하고 열~~씸히 노력하면 다 잘될거다..라고 하면 무책임한 겁니다. (우주가 도와줄거라고 하는 느낌?) 미국 국내 상황 (특히 정치와 경제)도 관련이 있고, 다른 나라 (특히 근접국) 상황, 뭐 심지어 전세계 상황에 따라 자꾸 바뀌는데 내가 5년~10년 열~~씸히 준비했다고 해도 상황이 안되면 안되는 거에요.

그래서 이 더러운 한국. 내가 미국 가고 만다. (드라마에서 툭하면 미국 간다고 하죠.) 이러지 말고, 한국에서 잘 살수 있는 것을 먼저 고민하고 노력하면서, 동시에 미국/캐나다/호주 등 다른 나라 이민도 가능한 옵션으로 두는게 좋을겁니다. 혹시 알아요? 10년뒤에 경제 상황이 지금보다 훨씬 좋아지고 – 기술자는 빨리 이민오세요~ 하는 상황으로 변할지.
* 한국에 불만 많은 의사들도 원한다고 지금 미국 바로 와서 의사할수 없을겁니다. 차라리 간호사가 더 쉬울듯.
* 자동차쪽은 정비보다 body (범퍼 갈고, 판금, 펴고, 페인트 칠하고)가 더 돈많이 번다고 합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