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urity Clearance 관련 문의 드립니다.

aaaa 174.***.0.71

Q1. 해외 여행등의 이유로, Clearance의 가장 낮은 단계인 Public Trust 관련 position들만 지원해볼 생각입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해외여행을 자주 다닐 경우, Public Trust도 발급 or 갱신에 문제가 될 여지가 있을까요?
>> Public Trust는 background investigation의 일종이지 어떠한 Security Clearance도 아닙니다. 따라서 Public Trust의 포지션을 지원하시더라도 어떠한 Security Clearance Level도 받으실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수준의 background investigation에 대해서 올바른 정보를 드릴수는 없으나, Security Clearance에 해당되는 Background Investigation을 받으실 경우 잦은 해외 여행은 Red Flag에 해당됩니다. 특히나 일년에 한번씩 한국에 방문하는 것은 friendly country라 하더라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에 대해 얼마나 충성심이 있는지에 대한 객관적 증거가 있으면 이런 Red Flag를 상쇄시켜줄수 있는 열쇠가 될수도 있습니다.

Q2. 같은 상황하에서, Confidential or Secret level position들도 지원을 해 볼 수 있을까요? TS level은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Security Clearance를 수여하기 위한 background investigation이 요구되는 포지션에 지원하신다면 가능합니다만, 어떠한 레벨의 Clearance던 거절 될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사실 Red Flag는 잦은 해외여행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채무 불이행, 낮은 Credit Score, 불법적인 약물 사용 경험, Foreign Contacts (연락하는 친구들 혹은 지인들이 미국사람이 아닌 경우), 가족들이 해외 거주, 한국에 존재하는 자산 규모 등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이마져도 미국에 대단한 충성심을 보여줄수 있는 객관적 증거가 있으면 긍정적으로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TS에 해당하는 T5 background investigation 도 결국에는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적으로 T5가 T3보다 조사수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T5의 조사 강도가 T3 (주로 Secret)만큼 높지 않았었습니다. 이는 Federal Agency에 따라 케바케인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