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urity Clearance 관련 문의 드립니다.

  • #3889881
    MK 98.***.56.250 656

    안녕하세요, 연방정부 IT contractor job (or defense firm) 관련 질문이 있어 문의를 드립니다. 미국 CS 석사학위가 있고, 개발자로 8년 경력에 내년에 시민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시민권 이후, Security Clearance 관련 Job들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Security Clearance 관련 내용을 살펴보니, 일정기간이 지나면 renewal를 해야 하고, 해외 여행을 자주 다니는 경우는 renewal이 어렵다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제 경우, 가족들이 모두 한국에 있고, 병원 치료 목적 등으로 일년에 한번 or 두번 정도 계속 (한국)방문을 할 계획입니다.

    Q1. 해외 여행등의 이유로, Clearance의 가장 낮은 단계인 Public Trust 관련 position들만 지원해볼 생각입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해외여행을 자주 다닐 경우, Public Trust도 발급 or 갱신에 문제가 될 여지가 있을까요?
    Q2. 같은 상황하에서, Confidential or Secret level position들도 지원을 해 볼 수 있을까요? TS level은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ecurity Clearance 관련해서는 주변에 여쭤볼 곳이 정말 없네요ㅠㅠ. 업계에 계신 선배님이나 Clearance 관련 잘 아시는 분 계시면, 조언 해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aaaa 174.***.0.71

      Q1. 해외 여행등의 이유로, Clearance의 가장 낮은 단계인 Public Trust 관련 position들만 지원해볼 생각입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해외여행을 자주 다닐 경우, Public Trust도 발급 or 갱신에 문제가 될 여지가 있을까요?
      >> Public Trust는 background investigation의 일종이지 어떠한 Security Clearance도 아닙니다. 따라서 Public Trust의 포지션을 지원하시더라도 어떠한 Security Clearance Level도 받으실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수준의 background investigation에 대해서 올바른 정보를 드릴수는 없으나, Security Clearance에 해당되는 Background Investigation을 받으실 경우 잦은 해외 여행은 Red Flag에 해당됩니다. 특히나 일년에 한번씩 한국에 방문하는 것은 friendly country라 하더라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에 대해 얼마나 충성심이 있는지에 대한 객관적 증거가 있으면 이런 Red Flag를 상쇄시켜줄수 있는 열쇠가 될수도 있습니다.

      Q2. 같은 상황하에서, Confidential or Secret level position들도 지원을 해 볼 수 있을까요? TS level은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Security Clearance를 수여하기 위한 background investigation이 요구되는 포지션에 지원하신다면 가능합니다만, 어떠한 레벨의 Clearance던 거절 될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사실 Red Flag는 잦은 해외여행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채무 불이행, 낮은 Credit Score, 불법적인 약물 사용 경험, Foreign Contacts (연락하는 친구들 혹은 지인들이 미국사람이 아닌 경우), 가족들이 해외 거주, 한국에 존재하는 자산 규모 등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이마져도 미국에 대단한 충성심을 보여줄수 있는 객관적 증거가 있으면 긍정적으로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TS에 해당하는 T5 background investigation 도 결국에는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적으로 T5가 T3보다 조사수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T5의 조사 강도가 T3 (주로 Secret)만큼 높지 않았었습니다. 이는 Federal Agency에 따라 케바케인듯 합니다.

      • MK 23.***.213.1

        상세하고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확인해보니 말씀하신데로, Public Trust는 Security Clearance와 다른 카테고리이네요. 제가 헷갈렸던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미국에 대한 충성심의 객관적인 증거는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까요? 예를들어, 지역 커뮤니티 봉사활동 이런 건가요?..

        • aaaa 174.***.0.71

          지역봉사가 미국 충성에 객관적인 근거로 쓰이지는 않습니다. 객관적 방법 중 하나는 입대하는 것이고, 학력(e.g., PhD) 이 높을수록 시큐리티 클리어런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같은 TS라도 기관마다 조사 강도가 다른걸로 알고 있습니다.

    • 국방부시다바리 118.***.3.152

      * you cannot apply to any Secret / Top Secret jobs until you have US Citizenship. Depending on the hiring agency they may choose to sponsor your investigation, but dont count on it. Your likelihood of being hired and sponsored for clearance is greater if you bring good skills to the table.

      * Regular trips to Korea is not helpful for clearance purposes. Regular trips to China is definitely a bad thing.

      * if you have bad credit or a lot of debt it is not good.

      * arrest records/DUI, DWI, domestic abuse etc… really not good.. history of drug use, chances are zero

      • Security 108.***.176.132

        요즘 대부분의 Federal Government Contract 포지션도 미국 시민권을 요구하더라구요. (public trust 도 시민권이 있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듯합니다.)
        public trust나 any clearance 를 가지고있다고 해외 자주 나간다고 불이익은 없는것같습니다.
        제가 public trust 보우시, 해외를 나갈때 아무런 조취를 취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그러나 clearance 보유시, 해외방문전 정부에 어디에, 무엇때문에 나간다고 보고같은걸 먼저 하고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level에 따라 해외방문후 만났던 사람 (미국 시민권자가 아닌) 등을 보고해야합니다. 방문금지국가만 아니면 해외방문 아무 문제없습니다. (저의 경우 보고하는 절차와 정확한 보고를 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저의 경우 매년 한국방문을 하진 않았습니다.)
        Secret / Top Secret clearance는 물론 미국 시민권자만 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제 경험상 대부분의 회사는 관련된 포지션에서 일하는 직원을 회사에서 clearance sponsor를 지원합니다., clearance 없는 사람을 고용시 sponsor 서주는 경우는 드문것같습니다. 보통 clearance 허가신청부터 승인이 보통 1년 가량의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대부분 clearance를 가지고있는 사람을 고용합니다. (public trust는 보통 3-6 개월.)
        public trust의 경우는 시민권자이면서 candidate이 3-6개월 기다린다고할경우 대부분의 회사들이 sponsor를 해주고있습니다. (public trust 승인시 고용, 미승인시 고용 취소)

        • MK 23.***.213.1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Public Trust 포지션 및 Clearance 포지션에서 모두 경험이 있으신가 보네요.

    • PenPen 172.***.249.86

      security clearance 를 받는데 1년이상 걸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Cost가 거의 10만불 가까이 들기도 하는데, 클리어런스 받는 사람이 하고 싶다고 (또는 비용도 부담하겠다고) 할수 있는것이 아니고 그것이 필요한 일을 하게될때에 직장에서 신청하고 비용을 내서 하는 것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 사람이 필요한 경우에 10년짜리 clearance가 있는 사람을 우대해서 뽑는것입니다.
      Public Trust는 그냥 일 시작하고나서 6개월 뒤라든지 갑자기 연락와서 background 조사한다고 form을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경우) Form에 지난 10년간 출국날짜 돌아온날짜, 직계 가족 정보, 별별정보를 다 적고, 지난 직장에 연락해서 2명이나 face to face인터뷰 봤습니다. 하하 지난 직장을 좋은 관계로 끝낸것이 다행이다..생각했지요. 저같은 경우에는 인터뷰어에게 물어보니 금전관계를 중요하게 본다고 하더군요.

      • MK 108.***.249.83

        안녕하세요,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clearance 관련 비용이 어마어마 하네요.. 말씀하신데로, 나중에 이직할 때 회사에서 잘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조언 감사드립니다.

    • clearance 73.***.140.60

      금전 관계를 제일 중요하게 보는 것은 모든 문제의 시작이 되기 때문이죠.

      저의 경우는 서류 제출하고 마지막 단계로 in person 로 인터뷰를 하더군요.
      서류에 있는 부분을 구두로 다시 물어보길래 다 서류에 있는 질문인데 중복인거 같다, 라고 하니,
      서류에 있는 내용을 다시 확인하는 것도 과정 중의 하나라고 하더군요.

      저도 원글님과 비슷한 질문을 했는데, 한국은 적국 관계가 아니라 우방이라서,
      금전 문제 없으면 조사를 다양하게 하지는 않는다고 하더군요.

      저는 12월 중순에 서류 접수했는데 3월에 나왔으니까 3개월 걸렸다고 봐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