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 지원할때 디스어빌리티 여부에 대해 물어보는 이유?

  • #3884901
    346 76.***.208.154 1082

    잡 지원할때 디스어빌리티에 대한 질문이 나오면, 궁금해지는게 잇는데…
    1. 이걸 물어보는 이유가 특헤를 주기 위한건가요? 아니면 불이익을 주기 위한 건가요? 자기들 말로는 법적으로 몇퍼센트 이상을 뽑아야 하기 때문에 물어보는것이라고 하는데 이걸 액면 그대로 믿어야 하는것인지? 예를 들어 보통의 사기업들은 디스어빌리티가 있는 직원이 건강보험에 큰 부담이 될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뽑지 않읅려고 할텐데… 정부관련 잡은 다른것인지?

    2. 디스어빌리티를 증명하기 위한 것이 무엇인가요? 의사의 진단서? 아니면 사회보장국으로부터의 인증서? 예를 들어 당뇨병있는 사람이 의사로부터 당뇨병약을 꼬박꼬박 처방 받으면 디스어빌리티가 잇다고 대답할수가 잇는것인지? 아니면 보다 더 확실한 증명이 필요한것인지?

    The law says we must measure our progress towards this goal. To do this, we must ask applicants and employees if they have a disability or have ever had one. People can become disabled, so we need to ask this question at least every five years.

    Completing this form is voluntary, and we hope that you will choose to do so. Your answer is confidential. No one who makes hiring decisions will see it. Your decision to complete the form and your answer will not harm you in any way. If you want to learn more about the law or this form, visit the U.S. Department of Labor’s Office of Federal Contract Compliance Programs (OFCCP) website at http://www.dol.gov/ofccp.

    • 47.***.234.227

      병이 아니고 장애. 장애 판정 받아야 장애인. 이런 거 묻는 것은 Equal Employment Opportunity law가 있어서 그래요. 당연히 차별 금지를 위해서죠.

    • PenPen 152.***.8.130

      겉으로는 도와주기 위해서 이겠지만, 사기업은 안그런 경우가 많죠.
      왜냐하면 돈도 들고 귀찮아질수가 있기 때문이죠. reasonable accommodation이라고 disabled employee가 일을 할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동 휠체어로 들어가고 나오고 할수 있는 desk와 wireless trackball mouse를 줘야 한다든지, 전화기에 자동 caption이 달린 것을 구매한다든지 말이죠.
      그리고 나중에 짤리면 disability때문에 짤린거 아니냐고 컴플레인 하면 작은 회사는 골치아플수 있죠. (같은 맥락으로 LGBTQ인 사람은 hire안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예 job posting할때에 50lb를 들었다 놨다를 반복적으로 할수 있어야 한다라고 하기도 하고요 (이건 여자를 hire 안할려고 쓰기도함)
      마지막으로 회사에서 특정 인물을 영주권 스폰을 해줄때에, 회사에서 영주권이 필요없는 사람을 구하려고 했으나 구할수가 없었다.
      그래서 외국인을 hire하는 것이다..라고 증명을 해야 하기때문에, 이런식으로 내정자가 있을때에는 – 내정자는 할수 있고 많은 사람은 할수 없는 것을 requirement로 넣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fluent in Korean이라고 하기도 하죠. (실제 일하는데는 한국어를 못해도 상관없다고 할지라도).

      연방공무원은 안그럴겁니다. reasonable accommodation도와주는 담당자도 따로 있고 버젯도 따로 있을거에요. 그리고 연방정부는 군대에서 다친사람들을 공무원으로 hire해주는게 여러모로 볼때에 더 좋은점이 있을겁니다.

    • 지나가다 216.***.19.33

      물어보는 자체가 불법임

      • 팀테일러 140.***.198.159

        불법 아닙니다. 대기업들도 흔히들 다 합니다. 그러나 필수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정보는 아니고, 무시한다고 불이익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Race에 대해 묻는 항목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뷰를 하면서 이런걸 묻는 것은 또 다른 차원입니다. 그런 경우에도 그 자체가 불법은 아니지만, 그걸 빌미로 차별 받았다고 주장할 수가 있으므로, 회사들은 보통 그런걸 묻지 않도록 지침을 내립니다. 이와 달리 위의 경우 form에 묻는 것은 회사들에서 개개인과 연결시키지 않고 통계 목적으로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차별을 주장해도 법적으로 개인 정보에 연결되지 않았다고 완벽히 증명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시행하는거죠.

      • 346 76.***.208.154

        미국에 대한 잘못된 환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이런거 묻는게 불법이라고 착각하는데..

        시민권있냐?
        인종이 뭐냐?
        여자냐 남자냐?
        장애인이냐?

        이런거 다 물어보고,
        어떤 경우는(보통 디펜스 컴퍼니들) 시민권자나 시큐리티 클레런스가 액티브하냐 물어보고 액티브하지 않다고 대답하면 그 다음 지원 항목으로 나아가지 못해서 지원자체를 못하게 만들어버리기도 함.
        근데 한국도 그렇쟎아. 한국공무원 뽑는거 보니까 주민등록번호로 인증하게 하고, 인증못하면 어카운트도 못만들어서 지원자체를 못하게 막아버림. gosi.kr 공무원은 그렇다치더라도 회사들도 그렇더라. 근데 한국은 성별이나 장애자여부 같은거 못물어보지 않나? 요즘엔 심지어 어디사는지 가족관계 대학이름 조차도 자기 소개서에 포함시키지 말라던데..

        근데 또 하나 궁금한거,
        왜 인종 물어볼때, 꼭
        히스패닉인종에 대해서는 별도로 또 물어보는거지?

    • tech 73.***.79.71

      테크 대기업이고 Diabetes 도 항목에 있어서 체크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뭐 혈당 살짝 높은 건데 나도 이제 장애인인 건가라는 묘한 기분이더군요. 교육할 때 보면 사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handicap을 가지고 있어서 inclusive하게 프로덕을 만들어야 된다는데, 리스트에 보면 당뇨 포함해서 우리가 일반적으로는 장애라고 생각하지 않는 병들 엄청 많이 있습니다. 이런거 다 포함하니 수치가 그렇게 높게 나오지 않나 생각 되더군요.

      따로 뭐 증명하고 그런거 아무것도 없고, 체감되는 이익/불이익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Don’t over think it.

    • 장애 172.***.160.246

      미국 직장에 장애인 많습니다.
      휠체어, 특히 Autism, (자폐증), 상태의 심각 정도가 있겠지만 상당히 자주 봅니다.
      시골 쪽으로 가면,
      성장과정, 도시와의 환경 차에 의한, 극복할 수 없는 괴리감이, 정신병적 형태로 드러 납니다.. 미국 처음 와서, 고생 하는 중에 이런 것 까지 신경 써야 합니다.

    • 125.***.28.231

      복잡하게 생각하시지 말고 싫거나 꺼림직 하면 대답 안하면 됩니다.

    • 76.***.208.154

      125*
      돌팔이 의사들같은 댓글들 많네요. ㅋㅋㅋ

      팀테일러나 펜펜 님같은 댓글은 환영.

    • 172.***.173.148

      질문이 개조깥으묜 답변에 돌팔이들이 끼는 법

    • 76.***.208.154

      승질 드론 놈이네 위에. 드러나 ㅅ 끼

    • ㄹㄹ 76.***.208.154

      가만 보니
      댓글들중에 지 가 아는 정보나 지 생각만 말하면 되지 꼭 행동방식이나 사고까지도 서제스트하는 넘들이 있고 선을 넘는 넘들이 있는데…아하 내가 그런 놈들을 싫어하는게로구나. 이건 대화할때도 마찬가지. 오지랍이 지나친거지.그런건 .가족간에도 듣기싫은 소린데.

    • 스님 137.***.208.108

      성불구자들은 치욕적 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