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인터뷰에서 떨어진것이 향후 지원에 영향을 미칠까요?

  • #3865854
    취준시기 67.***.139.168 940

    미국에 포닥왔고, 학교에는 진행 중인 일을 마무리하고 9월~10월쯤까지 있으려고 합니다. 인더스트리로 가려고 최근에 많은 기업에 어플라이했고, 몇몇 포지션에서 인터뷰를 봤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리크루터: 입사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일단 하이어링 매니저에게 전달하긴 하겠다
    하이어링 매니저: 테크니컬 인터뷰 + 더 빨리 올 수는 없냐

    결국 오퍼받은 곳은 없네요. 이유를 듣지는 못해서 인터뷰가 마음에 들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지만 입사 시기의 영향이 크지 않을까 싶어요. 조금 더 기다렸다 지원을 시작하는 게 맞을지, 지속적으로 찾고 인터뷰 경험도 쌓는 게 맞는 건지 고민입니다.
    인터뷰 후 오퍼받지 못한 것이 향후에 동일 회사 다른 포지션 지원시에 불리하게 작용할까요?

    • ㅁㅁ 107.***.56.144

      Resume에 눈여겨볼만큼 특별한 업데이트가 넚거나 리퍼럴 받은 경우가 아니면 HR에서, 아니 AI가 바로 걸러요.

    • ㄴㄴ 140.***.198.159

      네. 학교 졸업자 뽑는 경우가 아니면 바로 시작하는걸 원합니다. 시작 시기 때문에 오퍼 파토나는건 자주 있는 일입니다. 경력직인데 지금 인터뷰 보면서 10월 얘기하면 진행 자체가 안되는게 당연합니다.

    • ㅋㅋ 107.***.14.79

      상식적으로 누가 취업을 예약걸어놓을 생각을하냐 ㅋㅋㅋㅋㅋㅋㅋ 니가 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07.***.168.165

      인터뷰 본 후에 떨어지면 같은 회사의 다른 직무로 가기 어렵습니다. HR에서 광탈시킵니다.

    • eins74 136.***.82.193

      케이스 바이 케이스….
      어떤 이유로 오퍼를 받지 못했는지에 따라 다를 수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아는 사람아니면 탈락이유를 알 수는 없죠.
      기본 실력, 경력, 조건이 된다는 가정하에 그 팀과 맞지 않는다 또는 타이밍이 아니다 라고 생각하는게 맘편하고요.
      경험상 입사 시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후보자를 뽑지않는다는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뽑는 입장에서는 항상 빨리 조인하는걸 원하지만 서로의 입장차이는 있는 것이고).
      본인이 이게 걸린다면 대화의 스킬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Give and take가 있어야 하고 스스로가 무리한 요구라 생각된다면 거기는 안가겠다는 확신을 가지고 꺼내야합니다.
      그러나 정말 마음에 들고 내가 적임자라고 팀에서 생각한다면 (특히 현재 소속된 곳이 있는 상태로 이직하는 개념이라면) 어느정도선에서는 서로 조율합니다.
      같은 회사에 인터뷰하고 오퍼를 받지 못한 후 다시 지원해서 오퍼를 받는 경우는 저를 포함 주변에서는 꽤 있는 일입니다 (물론 전제 조건은 앞에서 언급한 것 처럼 기본적인 qualification이 된다는 것이고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난 후이지만).
      궁금해하는 모든 경험을 다 해봤습니다.
      현재 있는 곳은 몇년전 기술 인터뷰까지 다 하고 떨어졌던 곳인데 다른 곳에서 일하다 다시 지원해서 오퍼받은 곳입니다 (심지어 그때 저를 인터뷰했던 사람과 같은 팀에 있어서 일하다 보기도 합니다).
      입사 시기도 조율해봤고 홈 오피스 위치까지 바꿔주는 경험도 있습니다 (이건 지금 진행형).
      중요한 것은 본인이 그정도로 실력과 기본 베이스가 좋은가 입니다.
      사람을 보는 것도 있지만 그 업무에 이 사람이 적절한가? 기대만큼의 업무 퍼포먼스가 나올까?라는 시각에서 봐야하고 그게 적합하다는 판단을 한다면 무리한 조건이 아닌 선에서는 서로 조율가능합니다.
      포스닥은 결국 임시 포지션입니다.
      더 나은 또는 원하는 정규 포지션으로 가기 위한 과정 (대부분은 학계로 진입하지만) 의 하나로 보는데 그런 의미에서 나를 원하는 또는 내가 원하는 잡이 있음에도 더 있으려 하는 건 선뜻 이해하기는 어렵네요 (본인 사정이야 있겠으나 비자 문제도 아니고 이해하기 힘든 이유로 시기를 너무 길게 미룬다면 받아들이기는 어렵죠).
      만약 정말 그 시기까지 있고 싶다면 그에 맞춰서 일을 진행하는게 서로에게 좋습니다만 지원하고 진행되는 채용 과정이 내 의지대로 또는 내 일정대로 가지 않기 때문에 내가 감당해야합니다.

    • 47.***.234.227

      지원에서 최종 인터뷰까지 대략 한 달 정도 걸리고 거기서 촤종 결정 내릴 때 2달 이상은 기다려 주지 않아요.

    • x 161.***.53.45

      중요한건 신분

    • 72.***.134.211

      지금 사람뽑는데 10월까지 기다리라고 했다구요? ㅋㅋㅋ 말도 안되는 겁니다. 입사시기 영향이 매우 큽니다. 입사시기를 그렇게 몇달 기다려 주는 경우는 직급이 높은경우 가능합니다. 그런사람 찾기도 힘드니까. 포닥이 지원하면 그야말로 entry level 인데 뽑을사람 많습니다. 뽑을때 조금이라도 걸리는것 있으면 그냥 딴사람 뽑으면 그만입니다. 리쿠르터야 뭐 아무나 찔러보는것이고 테크니컬 인터뷰는 초기단계인데 시작도 하기전에 왜 그런 말을 합니까? 그런 조건은 최종오퍼 단계에서 꺼내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인더스트리로 간다면서 일끝내고 간다고 하는건 또 뭡니까? 어디든 마찮가지지만 일단 나간다고 하면 이미 지금포지션은 과거입니다. 학교는 퍼이퍼에 목숨걸지만 인더스트리 가면 님이 학교에서 퍼이퍼 하나 더 쓴다고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아요. 혹시 다시 학교로 돌아올 생각을 하시나 본데, 그럴일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뭐가 중요한지 생각해보세요. 교수에게 미안해서??? 쥐가 고양이 생각해주는 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