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tti Lounesto 이 사람 논문이 그 당시에 많군요.
이 논문도 보면 스탠다드 베이시스/제너레이터 이런식의 용어를 쓰지 벡터 베이시스란 말은 전혀 쓰지 않고 있군요. 사실 벡터 아이디어지만 컨벤셔널 벡터와는 좀 다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듯하빈다. 이 스탠다드 베이시스는 오쏘고날이 성립하고 내적이 +1 이거나 -1 가진것과 그리고 아이덴티티 베이시스 세트들만 이용하는데 일반적 벡터 베이시스 세트와 좀 다르지요. 오히려 멀티벡터라는 말을 헤스테네스가 쓰기 시작했는지는 모르겠는데 기하학적인 의미를 부여하기엔 그게 더 일리기 있어요. 거기서 나오는 말들이 바이벡터 트라이 벡터 … 이런 말인데, 이 바이벡터나 트라이벡터들도 저 클리포드 스탠다드 베이시스를 구성하는 것들이지요. 우리가 흔히 알던 벡터와는 좀 다릅니다. 다만 이 클리포드 알제브라가 우리가 아는 컨벤셔널 벡터까지 모두 다 포용하고 더 잘 설명해줄수가 있으니 벡터와 완전히 다른건 아닙니다. 실제로 클리포드 알제브라중에 그레이드 1 만 가지는 스탠다드 베이시스들이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벡터들의 베이시스 지요.
오늘 (다른거 해야 하는데…) 내가 관심있게 보고 있는건 Vahlen 매트릭스라는건데 이것이 사실은 복소수에서의 뫼비우스 매트릭스를 확장 하는 개념이라서 흥미로운건데 사실 뫼비우스 변환을 확장해서 3차원 4차원의 컨포멀 변환들을 다 뫼비우스 변환매트릭스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원글에 있는 저 매트릭스 패턴도 밸렌 매트릭스와 연관이 있는 패턴입니다.
그리고 스탠다드 베이시스의 코에피션트들의 리스트를 칼럼으로 나열해서 벡터로 생각하는건 컨벤셔날 벡터에서 사용하는 방법이지요. 이건 베이시스가 서로 오쏘노말하다는 전제하에 일반 콘트라 벡터에서나 아무 생각없이 그냥 편하게기계적으로 쓸수있는 방법입니다. 파이쏜이나 프로그래밍 할때나 적용할수 있는것이고, 좌표계가 오쏘고날하지 않을때나 클리포드알제브라하고는 좀 거리가 멀어요. 클리포드 알제브라에서는 그런식으로 칼럼벡터를 만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트릭스 리프리젠테이션이 유용할수 밖에 없는거에요. 이것도 사실 트라이 벡터 이상으로 가면 3rd 오더 텐서로 올라가니 너무 복잡해지니 그냥 매트릭스단계에서만 생각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