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짧게 제 상황을 설명드리면 직장인이고 가구 소득은 Roth IRA 상한을 한참 넘기는 것 같습니다. 직접 Roth IRA에 넣는 것은 안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비공식(?)적으로 Mega Backdoor란 걸 알려줘서 현재는 (올해 기준) $69,000 내에서 pre-tax 401k max로 넣고 고용주가 50% 매치하고 그 나머지는 전부 after-tax 401k에 넣은 다음 Roth 401k로 자동 전환 중인 상태입니다.
그동안은 몰랐는데, 이 모든 것과 별도로 제가 인컴이 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traditional IRA에 올해 기준 7천 달러까지 tax non-deductible로 표시해서 세후 소득의 일부를 직접 contribute할 수 있는 것 같더군요. 올해 기준 401k에 $69,000이 전부 contribute된 후에도요. 맞나요?
non-deductible로 traditional IRA에 넣은 금액을 Roth IRA로 전환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검색을 해보니 되는 것처럼 나오더군요. traditional IRA가 흔히 그렇듯이 tax deduction이 된 경우였다면 그냥 전환하는 금액 전체를가 그 해 소득에 더해져서 소득세를 내는 것인 듯 한데, non-deductible로 마크해서 넣은 경우는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저는 7천 달러를 현금으로 traditional IRA (잔고가 0인 계좌가 별도로 있습니다)에 옮긴 후, 그걸 바로 Roth IRA로 넘기고 거기서 투자를 시작할까 생각 중인데, 이렇게 하면 세금이 어떻게 되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