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인공지능 아는 분중에 이런거 어떻게 학습시키는 지 아나요?

  • #3846758
    d 76.***.204.204 699

    현재 패턴 인식 이미지 인식 음성이나 얼굴 인식 그리고 자동화 운전 등등등….뭐 이런거 학습시키는건 잘 알쟎아요. 그리고 솔직히 이 학습이라는 개념 자체가 우리가 뉴메리컬 캘큘레이션이라는 수치해석에서 전에는 초기치 주고 에러와 참값 비교해서 두번째로 초기치 바꾸어서 돌려주고 … 이 과정을 수렴할때까지 반복해주고…..이 과정과 사실 다를바가 없는데…좀 달라졌다면 이 아이터레이션에 백프로퍼게이션이 들어간다는거 정도? 그래서 자동으로 알아서 아이터레이션 할수있도록……근데 근본적으로 이걸 인간이 하는 학습과 같다고 봐야 할지는 잘 모르겠고요.

    근데 포아송 방정식 라플라스 방정식 슈레딩거 방정식 중력 방정식….이런거는 어떻게 학습시키는지 아나요? 이런 이야기는 한번도 안들어봐서 인공지능이 과연 과학의 기본 원리를 학습할 능력은 있는지 궁금하네요. 물론 방정식을 코딩화해서 집어넣어주면 아웃풋은 시킬수 있겠지만 그걸 학습이라고 하지는 않지요. 뭐 이것도 슈뢰딩거 방정식을 모텔로 코딩해주고 현상의 관측치 줘서 피드백이용해서 모델을 더 정교하게 파라미터를 찾아가는것을 학습이라고 한다면 …. 글쎄 그건 좀 아니지 않나요? 이걸 학습이라고 한다면 학습의 개념을 너무 뻥튀기 해서 쓴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사실 이 질문은 “그럼…학습이라는건 어떻게 정의하느냐?” 하는 근본적인 질문으로 귀결되긴 하지만….그거 대충 몰라도 우리 감으로 뭘 말하는지 아는거 아닌가요? 그러고 보면 패턴인식과 슈뢰딩거 방정식의 근본 차이는 패턴인식에는 특별한 방정식이 존재 하지 않는다는거?

    • 원장 128.***.155.85

      img

    • asdf 173.***.53.20

      진지하게 받자면 글쓴이가 제대로 얘기하는 것 맞고 그래서 인공지능이 수학을 할 줄 알게 되는지가 큰 breakthrough임. 최근에 구글에서 기하학을 인간보다 잘하는 인공지능이 나와서 큰 뉴스가 됐었고, 작년에 openAI에서 CEO 자르고 난리 났을 때도 내부에서 Q*라는 수학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만들게 돼서 라는 이야기가 있음. 어떻게 트레이닝하는지는 나도 모름 ㅋ

      • ds 76.***.204.204

        근본적으로는 수학용어의 정의부터 시작하겟네요. 언어와 수학은 좀 다른데 라지언어모델말고 수학에 트레이닝에 필요한 언어가 ㄸ따로 잇을듯. 추상수학은 훈련시키기가 훨싼 어려울듯. 그런데 생각해보니까 인공지능 자신이 모델 만들도록 이미 훈련되는게 가능할수도. 라지 언어 모델이나 코딩을 자유자재로 할수 잇다면 모델을 스스로 만드는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지.

        이렇게 생각하니 인공지능을 아까까지는 얕봣는데 스스로 모델을 만들수 잇다는 생각이 드니까 또 무섭다는 생각이 듬. 스스로 생각한다는것은 그저 논리회로 를 스스로 만들어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을 할수 잇다면 그걸로 스스로 생각이 가능한것임. 혼자 질문하고 혼자 에스 노우를 할수 잇다면 이미 모델만들고 스스로 생각하는게 가능한것임. 과학에 쓰는 노테이션이나 방정식이 복잡하긴 하지만 그걸 코딩으로, 수학적인 사칙연산이나 미분 적분으로 풀어낼수 잇다면 이미 수학 과학도 학습이 되는것임. 사실 우리보다 훨씬 잘하는 분야임. 어까까진 이런 생각못햇는데 지금 생각하니 무시무시함.

        • ds 76.***.204.204

          사실 인간은 생각을 언어를 써서도 하지만, 공간지각능력이 있는 것처럼 두뇌속에서 기하학을 이용하고 있음. 동물들도 공간지각능력들을 다 가지고 있음. 그러니 수학 과학적인 학습능력을 인공지능이 가지기 위해서는 스스로 공간지각능력도 있어야 함. 그러니 인공지능에게 수학/과학 학습으 위해 기하학을 학습시킨다는것은 대단한 의미를 가짐. 기하학이 수학/과학 학습의 선행조건이기 때문임. 라지 언어 모델은 이미 유명해졌는데 앞으로 기하학 학습 모델은 어떤식으로 개발될지 궁금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