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직하는게 맞는지

  • #3839994
    이직 183.***.143.151 1240

    학교에서 오랜기간 재직하다가 회사에서 일하는게 더 맞겠다 싶어서 (도시에서 살고 싶고 사람들과 같이 일하면서 좀더 결과물을 빨리 보거 싶다는 동기 때문에) 회사로 이직해야 겠다 결심 했어요. 그런데 작년에 잡마켓이 좀 안좋아서 이직 준비를 오래 했는데 결국 다 잘 안되고 일년 넘는 시간 동안 고생하다가 결국 직장 하나가 되었어요. 그런데 이 직장이 도시에 위치해 있는데 연봉이 좀 낮아서 허리띠 졸라매야 살 수 있을 것 같은 직장이고 일도 굉장히 많고 또 휴가도 받기 어려운 곳이에요. 지금 학교에서는 시골이라 심심하고 일이나 이런게 솔직히 잘 안맞아서 힘든데 시골이라 돈이 잘 모이고 방학도 길거든요. 사실 회사로 가서 일하겠다는 마음은 확실히 정했고 경력도 빨리 쌓고 싶은데 이번에 된 잡으로 이직하고 1년 있다가 다시 연봉 높은데로 이직하는게 맞을지 아니면 지금 일단 학교에 한학기 일년 더 있으면서 회사에 재지원 해서 한번에 잘 가는게 맞을지 너무 고민되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아 참 30대 싱글입니다.

    • 지나가다가 73.***.54.85

      테뉴를 이미 받으신것이면, 굳이 구태여 그럴 필요가 있을까요?

    • 현직교수 65.***.125.244

      테뉴어 받으셨으면 안식년을 활용해서 회사에서 일단 일해 보시고 결정하시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테뉴어 포지션이 아니라면 낮은 연봉이라도 지금 시작하시고 경력 쌓은 후 연봉 좋은 곳으로 이직하는 게 맞는 커리어패스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연구중심 테뉴어 포지션은 계속적으로 회사에서 요구되는 기술관련하여 연구개발을 하기 때문에 회사로 이직을 원할 경우 훨씬 도움이 됩니다. 너무 낮은 연봉으로 고민하시는 걸 보니 티칭중심의 학교에 계시다가 오퍼받은 게 아닌 가 싶은데요. 연구중심 학교로 먼저 이직한 후에 회사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하시면서 보다 좋은 조건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테뉴어 받고 안식년 활용해서 회사로 갔다가 몇 년 더 일하고 싶으면 학교를 휴직하고 회사에서 더 일하다가 학교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러다가 정말 좋은 조건이면 완전 이직하기도 하지요. 테뉴어 받으신 분들 대부분은 테뉴어의 안정성 때문에 안식년을 활용해서 회사에서 1-2년 일하고 돌아오곤 합니다.

    • 이직 1.***.208.50

      지혜로운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연구 중심 학교 테뉴어 트렉 4년차 조교수 입니다. 사실 이대로 2년만 더 머무르면 안식년도 테뉴어도 받을 가능성이 높은데 일하면 일할 수록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많이 힘드네요. 그래서 지금이라도 얼른 회사로 나가 경력을 얼른 쌓는게 맞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위 분들은 이 좋은 직장을 그만 둔다는 걸 잘 이해하지 못하시고 일은 다 힘든거니 버티라고 조언 해주시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도 2년 더 버티고 안식년 기간동안 회사 쪽을 알아보는게 맞나 고민 하기도 했지만 이 길이 아니라 생각 될때는 하루라도 빨리 그 길에서 나오는게 맞는게 아닌가 싶어 지금은 나오는 쪽으로 마음이 조금 더 기울어 있는 상태입니다. 퇴사 하면서 가능하면 1년간 leave of absence 를 주실 수 있는지 한번 여쭤볼까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만 해주실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현직 교수님의 진지한 고견 감사드립니다.

    • 론스타 174.***.146.234

      그 정도 나이에선 연봉 봐야죠. 뭐하러 그런 회사로 갑니까.

    • 123123 73.***.146.98

      글 읽어보니깐 회사로 나가면 안되는 상황인거 같은데요? 박사 출신에 학교에서 테뉴어 트랙에 앉아있는데 일년간 구직활동에 실패, 한군데만 되었는데 조건이 별로라는 말이잖아요? 어쩌면 잘 안팔리는 전공으로 계시거나 스피킹 등의 다른 문제점이 있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저라면 무조건 테뉴어 트랙으로 갑니다.

    • rntvpffk 165.***.243.92

      ” 2년만 더 머무르면 안식년도 테뉴어도 받을 가능성이 높은데”라고 말씀하셨는데요.

      나중을 위해서라도 2년을 더 투자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시간이 더 지나보면 그 2년이라는 세월이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라는걸 알수 있을거예요. 물론 지금 자신이 힘들다고 생각하시는데.. 사실 어디가더라도 힘들다고 생각되는 시간은 항상 있습니다.

      그리로 옮겨가면 다른 세상으로 바뀔것 같지만 현실은 거기서 거기 아닌가 생각합니다.
      일단 2년 더 투자하셔서 테뉴어를 받고.. 그때 기회를 보는게 더 좋은 방향이 아닌가 생각이 되네요.